한류열풍에 따른 문화마케팅과 문화브랜드개발노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4.18 / 2018.04.18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자료입니다
한글뷰어프로그램이 설치되어있어야 파일을 보실수 있습니다
목차
Ⅰ.서론: ‘문화’라는 트랜드의 대두

Ⅱ.본론
1. 문화마케팅의 의의 및 이론적 배경
2. 문화마케팅의 중요성
3. 문화마케팅의 전개방향
4. 문화마케팅을 활용한 국내외 구체적 사례
5. 이제는 한류로 말한다! 한류열풍의 현황
6. 한류열풍에 의존하는 문화마케팅의 문제점
7. 성공적인 문화마케팅을 위한 한류가 주는 우리의 과제

Ⅲ. 결론 : “한류의 역풍을 넘어 대한민국만의 브랜드화를 만들자
본문내용
Ⅰ. 서론

‘문화’라는 트랜드의 대두

‘사람들을 지배하기는 어렵다. 사람들이 너무 많은 지식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도덕경>>-


‘클릭’ 하나로 모든 것이 가능해 져버린 최첨단 기술문명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현재 전 세계에서 경쟁적으로 추구하는 가장 중요한 가치인 과학기술의 무궁한 발전을 정보화 시대에 맞게 무차별적으로 흡수하기에 바쁘다.
바로 이러한 지식시대로의 전환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분야에서의 매우 크고 빠른 변화를 야기하면서 전통적인 권위의 파장을 불러일으켜 수정한 형태를 띄기도 하고, 완전히 새로운 형태를 만들어 내기도 한다.
“과거의 권위 대신 무엇을 세워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아직 공감대가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시장이 구식정치를 계속해서 부숴버리고 관료주의를 뒤로 되돌리는 트랜드가 가속화됨에 따라 공동체의 낡은 비전들이 토론의 대상이 되고 존경을 받던 기관과 제도들이 균형을 잃어버리고 있다.”라고 말한 정치분석가인 제임스 핑커텅(James Pinkerton)말처럼, James P. Pinkerton, What Comes Next: The End of Big Government-and the New Paradigm Ahead(New York:Hyperion, 1995), p.9.
절대적인 종교와 이데올로기의 압력이 사라지고, 정보통신 혁명이 불러온 다양한 분야에서의 변화들과 파장들은 도덕적. 사회적 행위자로서 개인에게 새로 초점을 맞출 필요가 생겨나고 있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자신들을 이끌어줄 분명하고 믿을 만한 외적인 권위가 없는 상태에서 스스로를 이끄는 개인적 책임이 강조되는 자유속에서 각각의 인간이 바로 지식시대의 핵심적인 행위자, 이 지식시대의 뿌리인 셈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참고했습니다. 아주좋아요
  • 66221***
    (2019.04.03 21:38:17)
회원 추천자료
  • [여행사항공경영론] 여행사 PPL 광고를 통한 수익창출 가능성과 발전방향
  • 브랜드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2006 박재진, 김은진, 장요섭 “TV속 브랜드 노출 현황 분석-프라임 타임 대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한국광고학회, 2006 박희석, 김영화 “여행사의 인터넷광고 반응과 광고태도, 상표태도 및 구매의도 간의 관계”, 대한관광경영학회, 2001 손수진, 신홍철, 석재민 “PPL마케팅에 대한 소비자 인식에 따른 차별화괸 광고 전략에 관한 연구-TV드라마 속 리조트상품의 간접광고를 중심으로, 한국호

  • [국제경영] NIKE(나이키)와 PROSPECS(프로스펙스) 경쟁전략
  • 문화적 환경으로 나누어 보면 다음과 같다. ① 경제적 환경2000년대 중반부터 불어 닥친 아시아의 경제 침체와 경제 포화 상태에 휩쓸려 인원 감축, 판매율 하락 등으로 어려운 상황이다. 스포츠용품산업의 많은 기업들이 비용 감량 경영을 하면서 다양한 마케팅을 시도하고 있다. 지나친 상업, 프로화 방식 대신 아마추어 정신을 살리는 차원의 마케팅을 도입함으로써 이미지 변화에 노력하고 있다.② 기술적 환경재정의 10% 이상을 연구개발비로 투입

  • [재무관리] 제일모직, 보해양조, 대웅제약, 삼환기업
  • 하락 사업 영역 확대에 따른 성장 전망 신 르네상스에 접어든 건설!결론대 웅 제 약年매출 100억 넘는 의약품만 9개명약 들고 세계로◆ 연구개발이 위기 속 성장 주도 ◆ 2010년 세계 50대 제약사 진입 올해 영업이익률 15%, 제약업계 최고 수준◆ 새로운 주력 제품이 성장 주도 ◆ 수익성 지표도 지속적 개선 성공 노하우 나눔 조직만 40개국내 의약품 생산량 1위국내증권사 `매수` 의견 많아2007 Summer School Financial Management Korea University 20

  • [경제학] 웰빙산업단지와 경제성 분석
  •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6. 생태 도시 S.W.O.T 분석WEAKNESS해양도시들에 비해 관광 사업 편중도가 낮지만 여전히 지역 경제의 자립성은 낮은 편임.외부 지원사업이 마을 주민의 편리와 복지에 위해 요소가 될 수 있다.안정적인 물의 공급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상수도 보급율 63.2, 하수도 보급율61.5)6. 생태 도시 S.W.O.T 분석OPPORTUNITY경춘선 고속도로 건설로 인해 교통망이 편리지역 특색을 살린 관광 상품의 지속적인 개발:양평의 소나기 마을, 생태

  • 무주 태권도원의 개원에 따른 태권도의 발전 방안0
  • 문화유산을 지향하고 있는 태권도원은 대한민국 문화관광의 대표 브랜드이자, 세계 태권도인들의 희망이다. KDI(한국개발연구원)측은 태권도공원조성사업으로 인한 생산유발효과가 4,809억원, 고용유발효과는 2,874명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더욱 클 것이라는 관측이다.특히 태권도 관련 교육과 연구는 물론 인적교류와 관광, 문화산업이 복합되면서 큰 시너지 효과도 불러 올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전 세계 7,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