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Maytag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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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요약(Executive Summary)
■ 도입(Introduction)
■ 상황분석(Situation Analysis)
1. 포트폴리오 분석 및 대안
2. 국제화(Globalization)
■ 결론(Conclusion)
■ 조언(Recommendation)

본문내용
■ 요약(Executive Summary)
1970년대까지 고품질․고가의 전략으로 가전기기의 선두주자였던 Maytag는 1980년대에 급변하는 시장 환경의 변화 속에서 지속적이고 효율적으로 기업을 존속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품질에 대한 경쟁력이 낮아지고 가격이 소비자에게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면서 인수․합병을 통해 원가를 절감하고 기존의 사업 및 새로운 사업으로 기업을 확장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 과정에서 중복투자 및 새로 진출한 사업 분야에서의 실패 등의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기존 사업단위(가전기기)에서의 시장점유율 유지와 주방기기 사업단위에서의 선별적 또는 완전 철수를 통해 불필한 부문에의 투자를 줄이고 경쟁력 제고를 통해 위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국제화를 통해 기업의 성장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노력은 앞으로의 시장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지속적으로 이어져야 할 것이다.


■ 도입(Introduction)
Maytag Corporation(이하 Maytag)은 1970년대까지 고품질・고가의 전략으로 세탁기, 건조기, 식기세척기를 판매하여 높은 수익성을 유지하는 대기업이었으나, 1980년대부터 가전제품 시장의 변화로 인하여 더 이상 고품질・고가의 전략을 유지할 수 없게 되었다. 변화하는 시장환경에 대응하여 1980년대 초부터 Maytag는 막강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세탁기, 건조기 생산업체 뿐만 아니라 주방기기 시장으로까지 뻗어나가 가스・전지렌지 생산업체인 Hardwick Stove Company와 그릴렌지 생산업체인 Jenn-Aire Company, 가전업계 4위인 Magic Chef를 인수하였다. 그러나 동일 제품군에의 중복투자와 전자렌지 시장 진출에서의 실패 때문에 인수에 따른 긍정적 시너지 효과를 내지 못했다. Maytag는 1988년 진공청소기 생산업체인 Chicago Pacific Corporation과의 합병을 통해 국제 시장에 진출하였고 이를 통하여 국제화(globalization)의 전략을 모색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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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yh***
    (2010.01.19 16:2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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