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의 종류와 시설] 항만종류의 분류 및 항만시설, 수역시설, 외곽시설, 계류시설, 하역시설, 부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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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항만의 종류와 시설

Ⅰ. 항만의 종류

1. 용도에 의한 분류
1) 상항
2) 공업항
3) 어항
4) 선차연락항
5) 레크리에이션항
6) 군항
7) 피난항
2. 지세에 의한 분류
3. 건설방법에 의한 분류
4. 법규상의 분류
1) 항만법상의 분류
2) 어항법상의 분류
3) 항칙법상의 분류
4) 관세법상의 항만
5) 검역법상의 항만
5. 우리나라의 항만

Ⅱ. 항만시설

1. 기본시설
2. 기능시설

Ⅲ. 수역시설

1. 항로
1) 항로의 종류
2) 항로의 기준
(1) 항로의 방향
(2) 항로의 길이와 폭
(3) 항로의 깊이
(4) 항로의 굴곡부
(5) 선박회전장소
2. 정박지

Ⅳ. 외곽시설

Ⅴ. 계류시설

1. 안벽 및 물양장
2. 잔교
3. Detached Pier
4. 계선항
5. 부잔교
6. 계선부표

Ⅵ. 하역시설

1. 화물양륙을 위한 하역기계
2. 에프론
3. 상옥

Ⅶ. 부두

1. 부두의 양식
1) 평행식 부두
2) 돌제식 부두
3) 쌍둥이식 부두
4) 도식 부두
5) 복합식 부두
6) 굴삭식 부두
2. 부두의 특징과 종류
1) 잡화부두
2) 컨테이너 부두
3) 곡물부두
4) 석탄부두
5) 오일 터미널
6) 기타의 부두
7) 기타의 항만시설

Ⅷ. 우리나라 컨테이너 전용부두시설

본문내용
항만의 종류와 시설

1. 항만의 종류

항만은 용도, 기능, 행정상의 구분 등으로 분류되는데 최근 사회기구가 복잡해짐에 따라 항만의 종류도 세분화되고 있다. 여기에서는 대표적인 분류와 종류에 대해서 설명하겠으나 선박운항 면에서나 해사행정면에서 더욱 세분화될 때도 있다.

1) 용도에 의한 분류

항만을 용도에 따라 크게 나누면 다음과 같다. 이 분류는 항만을 이용하는 선박의 종류에 따라 분류된다.

(1) 상항(Commercial Port)

상항은 국재무역이나 내국화물을 주로 취급하는 항구이다. 상항에서 정기선이 많이 출입하는 항만을 정기선항(liner port), 부정기선이 주로 출입하는 항만을 부정기선항(tramp port)이라고 한다. 부산항은 컨테이너 부두(container terminal)가 크게 늘어나면서 현재 세계 20위의 정기선항이 되었다. 그러나 동남아 경쟁항만에 비해 아직 취약한 상태여서 하루빨리 가덕도를 개발하여 세계적인 주요 핵심(hub - port) 항만으로 육성해 나가야 할 것이다. 그러나 정부에서는 광양만을 육성하면서 'Tow Port System'을 유도하고 있어서 부산항의 'Hub Port' 기능이 그만큼 약화될 전망이다.

(2) 공업항(Industrial Port)

항만기능이 상항(商港)으로서의 부분과 공업항으로서의 부분이 혼재할 때 그 정도에 따라 '순공업항', '상공혼성항'으로 분류할 때도 있다. 광양항이 전자이며 부산항은 후자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공장수에 따라 '단독공업항'과 '집합공업항'으로 분류된다. 그리고 공업항의 부두는 사설전용부두가 있고 잡화 등을 취급하는 공공부두가 있는데 공공부두는 방파제건설, 수로준설 등 공공비용을 지출할 수 있다.

(3) 어항(Fishery Port)

어항은 어선의 정박, 어획물의 양륙, 출항준비 등을 하는 항구이다. 어선의 선적항을 '모항'이라고 하며, 어획물을 양륙하는 항구를 '물양장'이라고도 한다.
또한 상황, 공업항, 피난항, 어항 등 많은 기능을 함께 갖춘 항구도 많으며 이 같은 항구를 '다목적항만', '다목적 혼합항만'이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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