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서 소비심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2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배경과 목적

II. 연구방법

III. 자기계발서에 열광하는 사람들의 특징과 이론적 배경 (소비심리, 문화, 사회학 등)

IV. 마케팅적 의미와 전략

V.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I. 배경과 목적
1.1 배경
오래 전부터 자기계발이라는 이상은 우리에게 무한한 가능성과 희망을 불어넣은 게 사실이다. 부와 명예를 얻기 위해,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 혹은 생존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자기계발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고 있다. 직장인들은 출퇴근 중에도 자기계발서를 손에서 놓지 않고, 기업의 CEO는 출장가방에 자기계발서 한 권을 잊지 않고 챙긴다. 심지어 취업 준비생조차 도서관에서 자기계발서를 탐독한다. 그야말로 자기계발서 권하는 사회다. 무엇이 이토록 자기계발서에 몰두하게 만드는가?
지난 30년 동안 자기계발서 시장은 가히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그 배경에는 자율경쟁을 기치로 내건 신자유주의 경제체제가 자리하고 있다. 오늘날 평생고용을 보장하던 정규직 일자리는 점점 줄어들고, 정규직으로 입사해도 안정적으로 살아남기 힘들다. 경제 주체들 사이의 경쟁은 기존에 없던 새로운 시장과 기업 유형, 상품을 만들어냈고, 개인은 언제든지 자신의 재능과 아이디어를 팔 준비된 상품, 즉 ‘인적 자본’으로 변모했다. 안정적인 고용을 보장받기 위해서는 미친 듯이 일해야 하고, 지속적으로 자신에게 투자하고 자신을 관리해야 한다. 게다가 사회는 자기혁신과 자기창조를 통해 각자 인생을 스스로 개척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사람들은 점점 불안해지고, 불안감을 떨치기 위해 뭐라도 붙잡고 정신 없이 뛰기 시작했다. 바로 자기계발서라는 끈이 그것이다.

참고문헌
윤정미(2008) "아동용 저기계발서의 특성고찰,"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바버라 에런라이크(2011), 전미영 역, 긍정의 배신, 부키, 10-33.
전투적 책읽기. cafe.naver.com/gatheringplus.
열정대학. www.passioncollege.com.
P.Robbins, stephen. A.Judge, Timothy.(2011) 김태열, 박기찬, 이덕로 역, 조직행동론, 한티미디어.
안광호, 김동훈, 유창조(2012), 촉진관리, 학현사.
한국일보(2012). [대한민국 20대 리포트] "두려움·분노에 얽매이지 말라… 삶의 주인공은 멘토 아닌 당신", 2012.01.06.
문화일보(2012), 수다대신 위로를, 웃음보다 감동을… 토크쇼의 진화, 2012.5.14.
10아시아(2011), ‘무릎 팍 도사’가 떠난 1인 토크쇼는 어디로, 2011.10.21.
시사저널(2011). 열심히 일한 당신 위해 자기계발의 ‘유혹’ 끊기, 2011.08.17.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k5909211&logNo=120152993990.

네이버책. book.naver.com/bookdb/book_detail.php?bid=2925556.
주간경향(2008), 부와 성공의 비밀 ‘시크릿 신드롬’, 2008.1.15.
안광호, 이유재, 유창조(2010), 광고관리, 학현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롱디 커플의 긍정적 환상이 연인 관계의 지속에 미치는 영향 투자모델을 중심으로
  • 분석-시크릿 의 비밀. , 13권 1호, 123-150.이원우 (2014,12,29). 2014 유행어 열전② 최고 히트곡 ‘썸’ 이 노래 안에 20대가 있다, , URL: http://www.mediapen.com/news/view/59602이인구, & 지성구. (2015). 긍정적 환상이 적응적 판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 20권 4호, 157-176.최진성 (2014,10,20). 영리포트 “썸은 둘만의 비밀” “육체적 관계 후엔 사귀거나 끝내거나”, , URL: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41016000900&md=2014102011372

  • [마케팅원론] YES24의 마케팅 전략
  • 소비 심리를 자극할만한 제도 도입일반, 로얄, 골드, 플래티넘 등의 등급제도 폭을 다양하게 구비주요 타겟층을 집중 공략마케팅전략 및 발전 방향비슷한 전공이나 직업을 연관시켜 책에도 적용주요 타겟이 대학생이기 때문에 단순히 책 이나 기존의 영화, 공연 예매 뿐만 아니라, 젊은 층이 즐길 수 있는 컨텐츠 개발에 주력마케팅전략 및 발전 방향물류 문제가 가장 큰 문제점인터넷 쇼핑몰은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지만 물류 체계나 기반 시설이

  • 제너시스쿠페 커뮤니케이션 전략 [Genesis Coupe communication strategy]
  • 소비자분석자유를 사랑하고 인간을 사랑했던 체 게바라 그리고 그의 인생을 바꿔 놓았던 남미여행체 게바라에게 ‘포데로사’는 단순히 오토바이가 아닌그의 삶의 방향과 가치관을 만드는데 함께한 동료였다영화 ‘모터사이클 다이어리’中소유는 사물과 관계하며 존재는 체험과 관계한다에리히 프롬 (독일 사회심리학자 1900~1980)단순히 소유하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유형적 가치(돈, 집, 차)를 넘어서 체험,경험 등 내부에 보다 많은 가

  • [마케팅] 하이트맥주 20대 고객층을 위한 마케팅
  • 심리가 있으며, 대리만족을 자주 느끼기도 한다. 물론 남성들도 남자답고 멋있는 남성을 동경하는 심리가 작용한다. 따라서 각각 남성과 여성에 어필 할 수 있도록 남성편과 여성편으로 나누어 제작하도록 한다. 남성편에서는 작은 병과 저칼로리의 컬러맥주이지만 기존의 하이트맥주와는 전혀 다르지 않다는 점을 인식시키도록 한다. 여성보다는 컬러나 디자인에 남성들이 대부분 덜 민감하다는 점에서 이들의 인식을 환기시켜줄 필요성이 있기 때문

  • (세계의음식, 음식의세계 공통) 1 자신의 식사습관 중에서 대표적인 것 3가지를 제시하고 각각의 습관이 어떻게 생기게 되었는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김형우(2015). 1인 가구와 방송 트렌드 변화. 미디어와 교육.김성용 외(2010). 소비자의 국내산 식재료 가공식품 구매형태 및 선호도 분석. 식품유통연구.김기영 외(2017). TV 음식프로그램 시청동기가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신정희(2011). 가공식품에 대한 주부의 인식과 사용실태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함 헌(2011). 텔레비전 음식 프로그램의 문화적 성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1춘계 학술발표논문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