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품격 독후감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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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인간의 품격 독후감
1)요약
자기과잉의 시대, 겸손과 절제의 가치를 일깨우다
물질적 풍요와 개인의 능력을 최우선시하는 시대다. 이른바 능력주의 시스템에서는 자신을 부풀리고, 스스로에 대한 확신을 가지라고 말한다. 나아가 자신의 주장을 내세우고, 자신을 광고하라고 권한다. 우리에게 점점 더 좁은 곳에 집중하라고 부추기며, 더욱 약삭빠른 동물이 되라고 독려하는 이 문화는 자기중심주의를 극대화한다. 끊임없는 긍정적 강화 없이는 버티지 못하는 나약한 영혼을 만들어 낼 뿐 아니라 삶을 의미 있게 만드는 데 필요한 도덕적 능력은 위축시켜 버린다. 데이비드 브룩스의 인간의 품격은 바로 그런 문제의식에 출발한 책이다. 저자는 우리에게 인간을 ‘뒤틀린 목재’로 보는 전통이 있었다고 말한다. 누구나 결함을 지닌 존재라는 것이다. 그리고 인간의 삶이란 결함 있는 내면의 자아와 끊임없이 투쟁하며 성장하는 과정이라는 것이다. 이 전통에서는 겸손과 절제를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여기며, 삶의 궁극적인 목적을 외적 성공이 아니라 내적 성숙에 둔다. 평생에 걸친 노력으로 끊임없이 스스로를 단련하고 개선시켜 나가는 것이다. 데이비드 브룩스는 칼럼니스트로 사회문화 현상에 대한 예리한 분석과 풍자적인 문체로 대중들의 사랑을 받아온 작가이다. 그의 대표작『보보스 : 디지털 시대의 엘리트』는 기존의 엘리트 계층이 관습·제도·가문 등 외적인 요인의 영향을 받아 성공한 것과는 달리, 높은 교육 수준을 바탕으로 스스로 성공 신화를 이룬 신흥 엘리트 계층인 보보스의 출현을 알리며 주목을 받은 작품이다. 그는 이러한 그의 관점 제시를 이어서 오늘날 세계의 중심 동력으로 성장한 보보스의 현재를 분석하고, 미래상을 제시하는 저술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 “인간은 합리적 동물”이라는 인간 본성관에 반론을 든 그는 인간의 행복과 성취를 수량화할 수 있다는 믿음이 판에 찍은 듯 똑같은 성공을 조장해왔다고 말한다. 그는 이 피상적인 인간관 그리고 그에 입각한 겉핥기식 교육과 제도들이 오히려 한 개인과 사회를 획일적이고 불행하게 만들고 있음을 피부에 와닿는 생생한 사례를 통해 보여준다. 이제는 무엇이 한 개인을 행복과 성취의 길로 이끄는지 다시 생각하자는 데이비드 브룩스의 주장은 우리 자신과 사회에 대해 깊이 있는 토론이 이루어지게 만들었으며, 교육계와 정치계 등 사회 다방면에서 열광적인 지지를 이끌어냈다.
2) 맘에 드는 문장과 그 이유
1. 물질적 풍요와 개인의 능력을 최우선시하는 시대입니다. 이른바 ‘능력주의 시스템’에서는 자신을 부풀리고, 스스로에 대한 확신을 가지라고 이야기하지요. 언젠가부터 서점 베스트셀러에는 자기계발서가 꼭 포함되어있고, 우리는 어떻게성공적인 커리어를 쌓을까 항상고민합니다.이유: 낯선 것은 이국적인 것으로 변질되며 여행하는 관광객의 향유대상이 된다. “관광객 또는 소비자”는 더 이상 면역학적 대상이 아니다. p.12

2. 성과주체는 노동을 강요하거나 심지어 착취하는 외적인 지배기구에서 자유롭다. 그는 자기자신의 주인인 동시에 주권자이다. 그러나 지배기구의 소멸은 자유로 이어지지 않는다. 성과의 극대화를 위해 강제하는 자유, 자유로운 강제에 몸을 맡긴다. 과다한 노동의 성과는 자기착취로까지 치닫는다. 이유: 자기착취는 자유롭다는 느낌 때문에 타자의 착취보다 더 효율적이다. 착취자는 동시에 피착취자이다. 가해자와 피해자가 더 이상 분리되지 않는다. p.16

3. 이러한 자기관계적 상태는 역설적 자유, 자체 내에 존재하는 강제구조로 인해 폭력으로 돌변하는 자유를 남긴다. 이유: 심리적 질병은 바로 이러한 역설적 자유의 병리적 표출인 것이다. p.25
4. 긍정성의 과잉은 자극, 정보, 충동의 과잉으로 표출되기도 한다. 그리하여 주의구조와 경제에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난다. 지각은 파편화되고 분산된다. 업무부담의 증가는 멀티태스킹을 요구한다. 이유: 그러나 멀티태스킹은 문명의 진화가 아니라 퇴보이다. 멀티태스킹은 야생의 생존을 위한 필수적 기법이었다. p.28

5.“활동하는 자, 부산한 자가 이렇게 높이 평가받은 시대는 일찍이 없었다” 관조적인 면, 사색적인 면을 강화하는 것이야말로 시급히 이루어져야 할 인간 성격교정 작업 가운데 하나이다. 사색적인 삶은 보는 법에 대한 특별한 교육을 전제로 한다. 이유: 니체는 「우상의 황혼」에서 교육자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세가지 과업을 거론하는데, 이에 따르면 인간은 보는 법을 배워야 하고, 생각하는 것을 배워야 하며, 말하고 쓰는 것을 배워야 한다. p.35
6. 보는 법을 배운다는 것은 눈을 평온과 인내, 자기에게 다가오게 하는 것에 익숙해지도록 한다는 것, 즉 눈으로 하여금 깊고 사색적인 주의의 능력, 오래 천천히 바라볼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유: 정신의 부재 상태, 천박성은 “자극에 저항하지 못하는 것, 자극에 대해 아니라고 대꾸하지 못하는 것”에 있다. 이유: 즉각 반응하는 것, 모든 충동을 그대로 따르는 것은 이미 일종의 병이며 몰락이면 탈진이다. p.48
7. 니체가 표명하는 것은 바로 사색적 삶의 부활이다. 이는 일어나는 모든 일을 그저 긍정하는 수동적 존재가 아니라 몰려오는, 마구 밀고 들어오는 자극에 대한 저항을 수행하며, 시선을 외부의 자극에 내맡기기보다 주체적으로 조종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유: 니체가 말하는 “중단하는 본능”이 없다면 행동은 안절부절 못하는 과잉행동적 반응과 해소 작용으로 흩어져 버릴 것이다. p.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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