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마케팅]블로그의 성장배경과 블로그 마케팅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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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블로그의 성장배경을 심도있게 분석하였으며
국내기업의 블로그마케팅 사례연구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교수님께 A+받은 소중한 레포트입니다.
글자포인트는 10입니다. 정성껏 편집하였으니
많은 참고 바랍니다. *^^


목차
<서론>
1. 블로그란?
2. 블로그의 뜻과 유래
1>블로그의 의미
2> 블로그의 유래
3. 블로그의 특징
-형식적 특징
-블로그의 내용적 특성
<1> 신속성
<2> 생생한 사실과 감정 전달
<3> 주제의 자유

4. 블로그의 성장 배경
1>블로그의 성장
2>한국에서의 블로그 발전
3> 블로그의 성장 요인

5.블로그 마케팅이란?

6. 블로그 마케팅 사례
1>제약업계의 블로그 마케팅
<1>보령제약 겔포스엠
<2>쇼핑몰에 등장한 블로그
<3>전자회사의 블로그 사이트
<4>식품회사의 블로그 마케팅
<5>영화/드라마의 블로그 마케팅

7. 블로그 마케팅 성행 이유
1>블로그를 통한 마케팅의 성행 이유 4가지

본문내용
<서론>
싸이질, 싸이폐인 이라는 단어가 여기저기서 들려온다. 하루에 한 번이라도 미니홈피나 블로그를 하지 않으면 입안에 가시가 돋친다고 하는 사람도 있다. 또 마음이 불안해서 일을 할 수 없다고 하는 직장인들의 이야기도 들려온다. 이렇듯 미니홈피나 블로그는 이제 우리의 인터넷 생활에서 아니 우리의 하루 일과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그만큼 커졌다는 이야기이기도 하다. 또한 이제는 미니홈피나 블로그가 없으면 마치 이 시대에서 뒤쳐지고 있는 사람처럼 느껴진다. 이러한 현상들을 기업측에서 그냥 넘어갈 리가 없다. 요즘 같은 불황에서 기업들은 소비자들과 만나는 접점이 하나 더 생긴 셈이다. 기업들이 미니홈피나 블로그를 마케팅에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가를 살펴보기로 한다.
(여기서 미니홈피나 블로그는 동일한 의미로 사용한다.)

1. 블로그란?
먼저 블로그 마케팅 사례를 언급하기 전에 블로그가 과연 무엇인가를 살펴보기로 한다. 물론 우리는 싸이월드나 네이버 블로그 등을 많이 이용하면서 대략 어떤 것이라는 것을 체험으로 알고 있기는 하다. 그러나 확실하게 다시 한번 리뷰를 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된다.

2. 블로그의 뜻과 유래
1> 블로그의 의미
블로그는 Web+log의 합성어로 웹의 b와 log가 합쳐진 말이다. Log의 사전적 의미는 통나무나 장작이라는 의미도 있지만 항해일지 항공일지 여행일지 컴퓨터에서의 입력, 출력 자료의 기록이라는 뜻도 있다. 여기서의 의미는 후자에 속한다. 인터넷에 접속하는 것을 로그인(log in)이라 하고, 접속을 끊어 버리는 것을 로그아웃(log out)이라고 한다. 따라서 blog에서 log는 인터넷이라는 정보의 바다에서 사용하는 '항해일지'나 '여행일지'를 뜻한다.

좀 다른 말로 표현하면 블로그는 인터넷 사용자가 인터넷이라는 공간의 특정한 장소에 기록하는 일지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여기서 네티즌이 무엇을 기록할 것인가는 개인의 관심사나 취미와 관련이 있는 것이다. 주제를 정해서 정치적인 이슈나 경제적인 이슈를 다룰 수도 있고, 아니면 자신의 가족 생활이나 개인적인 생각이나 느낌 아니면 업무와 관련된 것을 다룰 수도 있다. (그림 1. 블로그 사례)

2> 블로그의 유래

그렇다면 블로그는 누가 처음으로 만들어서 사용하기 시작했을까? 결론적으로 말하면 정확하게 누가 처음으로 만들어서 사용했는가는 정확하지 않다는 게 정설이다. 하지만 여러가지 의견 중에서 가장 근접한 것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데이브 와이너라는 사람이 가장 유력한 사람인데 그는 유저랜드 소프트웨어(http://www.userland.com)의 설립자 겸 CEO이다.
그가 CNET 뉴스닷컴과 인터뷰 한 내용을 보면 블로그는 데이브 와이너 자신이 만들었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한다. 기자가 '처음으로 웹 로그를 접한 시기는 언제인가?'라고 묻자 그는 '접했다기 보다 내가 만들었다고 하는 편이 더 정확할 것이다'고 대답했다고 한다.
그의 말을 인용해보면 다음과 같다. '1996년 2월 통신품위법(CDA) 제정에 반발해 만들어진 「24시간 민주주의 프로젝트(the 24 Hours of Democracy Project)」의 한 기획으로 만들었다.
참고문헌
1. http://www.help119.co.kr/blog/archives/000040.html
2. 동아일보 ‘온라인 쇼핑 수다떨며 하세요’ 2004.10.17
3. 한국i닷컴 ‘제약업계 장수 브랜드 미니홈피로 젊은층 유혹’ 2004.09.30
4. 경향신문 ‘블로그, 미니홈피 새 홍보 도고’ 2004.08.02
5. 조선일보 ‘기업도 싸이질’ 2004.07.27
6. 파이낸셜타임즈 ‘블로그, 미니홈피 마케팅 는다’ 2004.07.01
7. 부대신문 ‘신 마케팅 등장 블로그’ 2004.05.18’
8. 머니투데이 ‘제약업계 네티즌을 잡아라 온라인 마케팅 후끈’
2004.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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