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러리아 백화점의 귀족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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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Ⅱ. 본론
1. 사회의 변화
1) 소비자 need, want의 변화.
2) 환경의 변화
(1) 미시적 환경
➀ 고객
➁ 경쟁자
(2) 거시적 환경
➀ 경제적 환경
- 유통환경
- 고가품 시장 성장
➁ 사회문화적 환경
➂ 기술적 환경
-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고객관계경영)
- CS(Customer Satisfaction : 고객만족)경영

2. 귀족마케팅 [ Noblesse Marketing ]
1) 정의
2) 배경
3) 특징
4) 현황


3. 갤러리아 백화점
1) 회사소개
(1) 갤러리아 백화점의 기업개요
(2) 갤러리아 백화점의 점포 소개
(3) 갤러리아 백화점- 명품관

2) 마케팅 절차
(1) STP 분석
➀ 시장세분화(segmentation)
➁ 표적시장선정(targeting)
➂ 포지셔닝(positioning)
(2) 마케팅 믹스(4P)
<제품전략(Product)>
➀ 상품
➁ 건물
➂ 서비스
➂-1. 종업원
<가격전략(Price)>
<유통전략(Place)>
<촉진전략(Promotion)>
➀ 광고
➁ 판촉 활동
- 사례
➂ 온라인 활동

4. 갤러리아 백화점의 현황 및 비교분석
1) 매출현황
2) SWOT 분석
(1) 강점(Strengths)
(2) 약점(Weaknesses)
(3) 기회요인(Opportunities)
(4) 위협요인(Threats)


Ⅲ. 결론

1. 갤러리아 백화점이 가지는 문제점
2. 갤러리아 백화점이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1. 연구 목적

‘대한민국 1%’. 선택된 사람만이 사용하는 명품이미지를 강조한 광고이다. 이 광고 문구는 소수의 부자고객을 위한 광고인데도 별다른 저항 없이 회자되면서 귀족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시행한 광고의 대표적인 사례가 되고 있다.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한국은 많은 변화를 겪어왔다. 1990년대 중반의 국내 고급소비 시장은 WTO체제의 출범으로 개방화라는 외적환경요인에 영향을 받아 점차 형성되기 시작했다. 1997년 말에 발발한 IMF 외환위기는 이후 국내 고급소비 시장의 환경을 급격하게 변화시켰다. 계층 간 소득의 양극화 현상에 따라 소비의 양극화 현상이 소비지출에서 뚜렷하게 나타났고 이는 다시 고소득층의 소비주도를 가져와 결과적으로 소비시장 전반의 고급화 현상을 촉진시키고 있다. 이에 따라 고가의 사치품 시장이 급성장 하고 있고 유명브랜드에 대한 선호도 역시 증가하고 있다.
현재의 국내 소비자들의 특징은 개성이나 유행을 중시하는 소비의식이 증가했지만 이것이 반드시 과소비로 이어지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실제로 소비자들은 그들이 정말로 필요로 하는 혹은 그들이 가치를 두고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서는 얼마든지 돈을 투자할 용의가 있다. 명품시장은 이러한 소비자들의 ‘가치’를 파악하여 이들이 명품을 구매했을 때 느끼는 만족도등을 고려하여 여러 가지 마케팅전략을 취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현대 사회는 맥럭셔리현상, 베블렌효과등 명품선호현상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참고문헌
이유재, 서비스마케팅, 학현사, 2003.
전인수 역, 서비스마케팅, 석정. 2002.
곽동성, 강기두, 서비스마케팅, 동성사, 1999
리처드 코치(공병호. 옮김), 80/20 법칙, 21세기 북스
한화유통 사무혁신·고객만족 실천 사례집 / 한화유통 개혁추진팀 著. 21세기북스
서비스 企業의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 / Willian H.D & Bro Uttal
단골고객을 만드는 법/ B. Joseph Pine, Don Peppers, Mortho rogers
파이낸셜 유통업계 대변화 예고
일간 스포츠 백화점 닮아가는 할인점
내외경제 슈퍼마켓 ‘화려한 부활’

<관련사이트>
- 갤러리아 백화점 관련기사
http://www.galleria.co.kr/
http://www.hanwha.co.kr/
http://myclub-webbbs.korea.com/bbs21/board148/
http://www.hydj.co.kr/adminboard/
http://www.ajnews.co.kr/
http://www.naeil.com/News/econom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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