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GE의 조직개발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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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GE의 조직개발 사례연구

1. 조직개발의 필요성

2. 조직개발의 전략
1) 잭 웰치 회장의 비전
2) NO1, NO2의 원칙
3) 서비스와 제조의 결합을 통한 고부가가치화
4) 지주회사를 구심점으로 하는 그룹경영 체계
5) 경영자원의 공유를 통한 시너지 창출
6) 정보공유 채널 제도화
7) 경영개발원(연수원)의 전략적 활용
8) 조직의 수평화
9) 공유된 가치관 3S의 구현
10) 6시그마 경영의 도입

3. 성과
6시그마(품질경영전략)는 어느 정도인가?

4. 잭 웰치의 강력한 리더십으로 인한 기업변화

5. GE사례가 우리 나라에 미치는 시사점

본문내용
Ⅰ GE의 조직개발 사례연구

1. 조직개발의 필요성
창립이래 100여년 동안 GE는 사업영역을 확대시키면서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하여 1981년에 존스 회장이 은퇴할 당시 사업부의 수는 250개에 달하여 세계에서 가장 다각화된 기업체가 되었다. 그러나 GE의 사업범위가 전기관련분야로부터 사업성 있는 전기비관련 분야로 무차별 다각화됨에 따라서 GE의 비전과 장기전략 방향이 흐려지기 시작하였다. 수익성은 점차 감소되고 오랫동안 독점해온 사업의 시장점유율도 감소되었으며 새로운 사업의 전망은 불확실해졌으며 일부신규 사업은 전망이 좋지 않아서 일찍 매각, 처분해 버리는 등 GE의 전반적인 전략 방향과 초점이 불투명해지면서 전체적인 수익성이 계속 저하되는 추세를 보였다. 더욱이 GE의 복잡한 사업부조직과 관료화된 전략계획체계는 엄청난 인적자원의 낭비와 간접비용의 증가를 가져왔을 뿐만 아니라, 사업부 관리자들의 욕구 동기를 위축시키고 무의미한 통제절차와 과잉정보 속에서 그들의 창의력과 솔선력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따라서 GE의 경쟁력은 점차 약화되면서 수익성의 감소추세는 여전히 계속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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