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조직구조의 관점에서 살펴본 GE의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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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조직개발의 필요성

2. 조직개발의 전략

1) 잭 웰치 회장의 비전

2) NO1, NO2의 원칙

3) 서비스와 제조의 결합을 통한 고부가가치화

4) 지주회사를 구심점으로 하는 그룹경영 체계

5) 경영자원의 공유를 통한 시너지 창출

6) 정보공유 채널 제도화

7) 경영개발원(연수원)의 전략적 활용

8) 조직의 수평화

9) 공유된 가치관 3S의 구현

10) 6시그마 경영의 도입

3. 성과

6시그마(품질경영전략)는 어느 정도인가?

(1) GE의 6시그마의 성공사례

(2) '한국 현실과 도입 필요성'

4. 잭 웰치의 강력한 리더십으로 인한 기업변화

5. GE사례가 우리 나라에 미치는 시사점


본문내용
6) 정보공유 채널 제도화
GE내의 최고의결기구인 기업경영위원회(CEC:Corporate Executive Committee)를 통해 사업부들간의 업무지식을 공유하고 GE전체의 시너지 극대화를 도모한다. 주요 사업부문의 책임자들과 최고위층 스탭 등으로 구성되는데, 당초에는 조직위계를 축소하면서 생겨날 수 있는 업무공백을 줄이기 위한 보완차원에서 결성되었으나, 정보공유를 추진하기 위한 기구로 활용하고 있다. 참석자들 대부분이 회의를 마치면 사업에 응용 가능한 4~5가지 아이디어를 얻어간다는 의견이 공통적일 정도로 회의내용이 충실하다.

7) 경영개발원(연수원)의 전략적 활용
GE의 기업문화를 쇄신하고 잭웰치의 경영철학을 전파하기 위해 크로톤빌 경영개발원(MDI:Management Developmen Institute)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데 잭웰치를 포함한 각 사업부 담당 최고경영층들의 정보공유 장소로 이용하여 시너지 경영의 진원지가 되고 있다. 다른 부서의 경비는 절약했지만 크로톤빌을 위해서는 4,500만 달러를 투자할 정도로󰡐토론 및 정보공유󰡑시설의 확보를 강하고 있다. 경영개발원을 공통의 가치와 리더십을 전파하고, 사업을 성장시키는 데 필요한 지식을 공급하기 위한 연구소로 활용하며, GE의 경영방침을 임직원들에게 전달하고, 직원의 애로사항을 직접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는 장소로 활용하기도 한다. 기업 경쟁력강화를 위한 아이디어는 경영개발원으로 보내지고 여기서 효과가 입증된 아이디어는 전사에 확산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사례화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8) 조직의 수평화
GE는 관료주의․대기업병의 혁파를 위해 조직계층의 단순화(Delayering) 추진했다. 80년대 초반 GE는 결재라인이 9단계에 이르는 거대한 관료조직화로 인해 의사결정 지연, 간접비 증가, 무의미한 통제의 증가 등 전형적인 대기업병의 증상을 보이게 되었다. CEO와 사업부간에 위치하던 Sector, Group, SBU 등을 폐지하여 중간 임원계층을 모두 없애고 사업부장이 최고경영자에 직접 연결되는 직보체제를 구축하여 각 사업부에 대해서는 전략입안 기능 등 해당 사업에 대한 전권을 부여하였다. 웰치회장은 보수적이고 관료적인 조직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각계 각층과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했는데, 81년 이후 17년간 1만 5,000명의 고위간부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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