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관리] 6 시그마를 통한 경영혁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과제물 진행 배경
1. 시그마 경영혁신이란?
2. 삼성SDI 사례(성공)
3. 6시그마 경영혁신(실패)
결론

본문내용
■ 의 의
6시그마 경영혁신은 기업이 제공하는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업무프로세스를 과학적이고 효율적으로 재설계하여, 고객만족과 경영성과를 극대화하는 경영품질 혁신활동임
6시그마 : 통계학에서 “100만 번에 3.4회 에러가 나는 수준”
6시그마 경영혁신 : 훈련된 개선전문가를 양성하여 조직 내 모든 기능의 불합리, 비능률의 업무처리 프로세스를 규명하고, 통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측정/분석하여 개선함으로써 제품과 서비스의 불량을 6시그마 수준으로 향상시켜 경영성과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자 하는 경영기법임

■ 6시그마 탄생 배경
미국 모토로라에 근무하던 ‘마이클 해리’에 의해 1987년 창안된 6시그마는 단순 품질개선운동이 아닌 총체적 고객만족 경영기법
1992년부터 GE, IBM, SONY 등으로 확산되었고, 국내에서도 삼성, LG 등을 중심으로 6시그마 경영기법을 도입․추진하고 있음

■ 6시그마 경영혁신의 특징
객관적인 데이터에 근거한 철저한 업무 분석
고객의 입장에서 핵심문제점을 발견, 이를 제거하는데 초점
재무성과로 연결
각 분야별 개선과제 수행을 전담 리더가 추진
최고 경영층이 중심이 되는 Top-down식 개선활동


■ 시그마의 도입 및 전개

삼성SDI는 1996년 10월의 임원회의에서 부산 사업장이 자체 개발에 성공한 제조 부문의
SQM (Standard Quality Management)을 전사에 확산할 것을 선하였으며 이에 따라 미국
크라이슬러사를 지도한 경험이 있는 미국인 컨설턴트인 헥트(Hecht)씨의 지도 하에 이론을
정립하였다. 
그리고 1996년 말 전 임원에 대한 6시그마교육에 나섰다. 그리고 97년 7월부터 3차례에
걸쳐 미국인 컨설턴트인 바자르박사로부터 전 임원의 6시그마 교육 및 100여명의
블랙벨트의 수료자를 양성하였다.
1997년 12월부터 품질자격제도를 전사에 시행하였으며, 1998년 초부터 전 사업장에
6시그마 전진대회를 실시해 현재 전 직원이 품질의 기본과정인 화이트벨트를 취득하였으며
1500명의 그린벨트를 양성하였다. 따라서 삼성 SDI의 6시그마 활동이란 프로세스의
산포를 줄여나가는 것으로 공정능력을 키워서 프로세스의 질을 향상시키는 활동으로
이해할 수 있다.
삼성SDI는 문제를 찾아서 통계적 사고 해결능력을 갖춘 인력양성으로 품질자격제도를
인프라로 두고 표준서, 작업지도서,관리항목시트 등 구체적인 표준정비 및 준수와
전 프로세스의 고질불량 해결을 통한 SQM 가속화로 제조부문의 생산성을 높이고 있다.
또한 구체적인 6시그마 설계로 생산기술센터와 연구소등의 기술개발부문에 참여하여 제품
품위나 개발력을 향상시킨 다음 사무간접 부문의 표준업무 메뉴얼을 만들어서 업무를
수행하는 가운데 프로세스별 질을 향상시켜 세계 최고 품질인 6시그마 수준을 전
프로세스에서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 6 시그마 GB과정(크레듀)
http://edu.sec.net/pls/cyber/znasp_sec1home1.course?p_grcode=SRV0044&p_grpcode=B1
-. Empas / naver 검색.
-. 삼성 네트워크 Single 內 경영혁신 자료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사적자원관리] 포스코 ERP 시스템 POSPIA
  • 6시그마 도입으로 ‘일하는 방식’의 근본적인 변화 유도1기(1999~2002): 고객 중심 프로세스 재설계, POSPIA 시스템 첫 가동2기(2003~2005): 6시그마 도입으로 ‘일하는 방식’의 근본적인 변화 유도3기(2006~2008): PSSM(POSCO Six Sigma Model) 도입으로 6시그마의 체질화 시도 포스피아 도입의 성과경영계획 수립주기 단축ERP표준운영으로 제조공기 단축사용부서 자율 관리체제 확대동일제품 생산 공장간 정보공유 가능화재 등 천재지변에 대비한 BRS 체제 운영경

  • [소매업] 아름다운가게 전략
  • 관리하고 있는지, 또 조직 구조상의 문제점은 없는지에 대해 조사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다. 그리고 아름다운 가게는 NGO로서의 정체성을 가지고 있지만, 조직의 업무가 경제 활동이므로 생산성의 증대가 여느 시민단체보다도 강조된다고 할 수 있다. 최근 아름다운 가게는 효율적인 조직 운영을 위해 ‘포스코’의 ‘6시그마 경영혁신 프로그램’을 교육받은 것을 비롯해 우리은행의 경영컨설팅으로 혁신적인 변화를 시도하는 등 아름다운 가게의 효율

  • 우정사업본부 조직구조진단 보고서 우정사업본부의 환경 분석 우정사업본부의 구조
  • 혁신적 조직설계에 따른 경영 성과 231) 운영 제도적 성과 232) ‘6시그마’ 경영기법 도입에 의한 성과 233) 인사/조직적 측면의 성과 25마. 우정사업의 발전 방향 251) 최고 품질의 보편적 우정서비스 제공 252) 업무 프로세스 개선으로 효율적인 대민 서비스 제공 253) 소외지역 주민에 대한 서비스 강화 254) 블루오션 창출로 자립경영 실현 25가) 기업물류 서비스 활성화 25나) e-Biz를 통한 매출 증대 26다) 금융 마케팅 강화와 자금관리체계 고도화로 운

  • [물류정보시스템] POSCO(포스코) 디지털 혁신경영
  • *포스코 소개 - 비전 및 핵심가치*포스코 소개 - 경영혁신 단계*포스코의 혁신 배경 – 내부적 요소정부의 포스코 민영화 계획 확정 민간기업에 맞는 사고,시스템 요구부분중심의 최적화,사용자위주의 폐쇄적 시스템 운영IT 신기술 수용 미흡생산자 중심의 사고 고객중심의 사고로 전환 필요생산자 중심의 공급관행고객의 불만 누적 지속적 경쟁력 유지고객친밀도 강화고객친밀도제품경쟁력운영효율성4.32.73.7*세계 철강 업계 불

  • 모토로라의 교육훈련사례
  • 하며, 실제로 모토로라의 많은 사업부들이 동일한 불량 측정 단위인 시그마를 통하여 품질향상을 달성하고 있는 것이다. 보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목표보다는 목표에 이르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6 시그마 수준의 제품품질을 강조하기 보다는 그 방법론이 강조되어야 할 것이며, 이러한 방법론의 수행이 전사적인 운동으로 발전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품질경영에 대한 보다 자세한 연구가 필요하리라고 나는 생각한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