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발기업과 후발기업,누가 더 유리한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7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서론
- 글로벌 환경에서 후발기업으로써의 우리기업

II.본론
1.선후발기업의 장/단점
2.모방가능성(imitability)과 보완적 자산(complementaryassets)
3.선발기업을 추월한 국내 후발기업(전자업계 사례)
- 후발주자의 이점을 살리다
- 선발기업 따라잡기 5대 전략
4.글로벌 환경에서의 선발기업 추월 전략

III.결론
- 선발자를 뛰어 넘는 길
본문내용
I. 서론

글로벌 환경에서 후발기업으로써의 우리기업
‘지구촌(Global Village)’. 30여년 전 미국의 Marshall McLuhan 교수가 세계 시장을 함축적으로 표현한 말이다. 당시에는 조금 생소한 표현이었지만 오늘날에는 이 용어가 결코 낯설지 않다. 그만큼 우리는 동시화 된 세계 시장에서 살고 있다. 특히 ‘IMF 관리 체제’는 우리 기업들이 지구촌으로 수렴해 가는 세계화의 위력을 절실히 느끼게 해 주었다.

지난 해 8월 우리는 IMF 체제를 ‘졸업’ 했지만, 그 과정에서 해태제과, OB맥주 등을 비롯한 수많은 기업들의 주인이 외국인(기업)으로 바뀌었다. 지난 4년간 한국에 진출한 외국인 투자 기업의 수는 약 1만 여 개에 이른다고 한다. 또한 과거 보호 받던 많은 산업들이 새로운 WTO체제 하에서 개방됨에 따라 이제는 어떤 국내 기업들도 숙명적으로 외국 기업들과 글로벌 경쟁을 해야 하는 현실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경쟁의 글로벌화는 필연적으로 우리 기업들도 글로벌화 하지 않으면 안되게끔 요구하고 있다.
참고문헌
♣ Steven P.Schnaars : Managing Imitation Strategies , 손근상 옮김 : 모방전략
♣ Steven P. Schnaars : Managing Imitation Strategy
♣ 주간경제 524호 ‘선발 기업의 시장 방어 전략
♣ http://www.lgeri.com , http://www.seri.or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외직접투자론](주)대상 `미원`의 인도네이사 직접 투자전략론
  • 기업인 사사, 한국의 미원으로 3분되어 있다. 그러한 시장상황에서 미원은 시장침투를 위해 같은 외국기업으로 이미지가 비슷한 아지노모토의 빨간색 냄비모양 제품포장을 모방하여 후발주자로서의 약점을 보완하였다. 인도네시아에서 포장기준은 중량기준포장 이외에도 가격기준포장이 따로 존재한다. 이것은 사용관습에 의한 것인데 인플레이션이 심화되면 그만큼 돈의 가치가 떨어지게 되고 그로인해 잔돈의 사용이 상당히 귀찮아진다. 따라서

  • [경영학] 가구산업 경영전략과 마케팅
  • 후발주자의 진입을 더더욱 힘들게 하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불리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후발주자로서 시장개척에 성공한 국내기업의 사례를 분석함으로 전략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고찰해 보고자 한다.2. 연구의 목적2.1 주제 선택배경우리는 주제를 정함에 있어서 하나의 기업에 목적을 두기보다는 선발기업과 후발기업이 뚜렷이 나타날 수 있는 환경에 더욱 집중하였다. 그러나 수많은 기업들의 자료들을 책, 잡지, 인터넷을 뒤지며 찾아보았으

  • [경쟁][특허경쟁][글로벌경쟁][시장경쟁]경쟁과 특허경쟁, 경쟁과 글로벌경쟁, 경쟁과 시장경쟁, 경쟁과 정치경쟁, 경쟁과 정당경쟁, 경쟁과 공정경쟁, 경쟁과 부정경쟁, 경쟁과 터미널경쟁, 경쟁과 입시경쟁 분석
  • 외 1명 - 기술혁신과 기술모방에 대한 시장경쟁효과 연구, 한국경제통상학회, 2011박종국 - 연속적 혁신, 특허 체제와 특허 경쟁, 한국경제학회, 2010박찬표 - 제17대 국회의 정당 경쟁 구도 분석, 한국정당학회, 2008유영등 - 제조기업의 글로벌 경쟁전략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2011이정희 - 정치경쟁의 룰 만들기 : 선거제도개혁, 한국행정학회, 2004윤성만 외 1명 - 공정경쟁의식과 납세의식의 관계 : 한`중`일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세무학회, 2008

  • [졸업][기업인수합병] INI스틸과 현대 하이스코 컨소시엄의 한보철강합병
  • 기업을 지향하며 그룹계열사로 현대차, 기아차라는 확실한 수요처를 확보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번 한보철강 인수로 수혜가 예상되는데 외형의 성장과 원재료의 안정적인 조달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2006 년 한보철강 B 지구의 CGL 35 만 톤의 가동이 가능할 것이며 장기적으로 INI 스틸의 일관제철이 완공이 되면 현대차기아차와의 R&D를 통하여 원가경쟁력, 품질경쟁력을 갖춰 나갈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주가는 동종 업체들과 비교했을 시 저

  • 교보문고 e-book 마케팅 전략
  • 후발주자로써 경쟁사 Olleh북카페(1위), 리디북스(2위), 메키아(3위)와 경쟁중이지만, 전체 e-book 시장 순위에서 10위권조차 들지 못하는 실정이다.(2012년 10월 기준, 랭키닷컴.) 하지만 전자책 시장은 한 달 혹은 일주일동안에도 기업순위가 변동될 정도로 순위가 고정적이지 않은 시장이므로 교보문고도 충분히 순위가 오를 가능성이 높다.교보문고는 후발주자로써 선발주자를 벤치마킹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을뿐더러 같은 하위권의 다른 기업과 달리 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