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문고 e-book 마케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26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 선정 : 교보문고
2. 환경분석
3. STP
4. 4p전략
5. 설문결과분석
6. 결론
7. 자료 출처
본문내용
1. 기업 선정 : 교보문고

태블릿 PC의 충격과 미디어의 변화(삼성경제연구소)


4·5년 전부터 해외에서부터 불기 시작한 전자책 열풍이 바야흐로 국내에도 상륙하기 시작했다. 문화체육관광부의 2010년도 자료(그림 1)에 의하면 다른 매체들은 성장률이 한자리 수 정도로 부진할 전망이지만 전자책의 경우 2014년 해당 부문 시장 성장률은 27.2%로 가장 높을 것으로 예상됐다. 미국의 세계적인 인터넷 서점 아마존이 킨들이라는 전자책 전용 단말기를 출시하며 불을 지피기 시작한 전자책 시장은 이제 아이폰, 아이팟터치로 유명한 애플, 세계 최대의 검색 포털 구글까지 가세하기 시작하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는 추세이다. 전자책 선진시장인 미국의 아마존과 애플의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경영을 한다면 국내시장에서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선정된 기업인 교보문고는 국내 도서 유통업계 1.2위를 다투는 기업이지만, 전자도서 시장에서의 입지는 아직 부족하다. 교보문고는 후발주자로써 경쟁사 Olleh북카페(1위), 리디북스(2위), 메키아(3위)와 경쟁중이지만, 전체 e-book 시장 순위에서 10위권조차 들지 못하는 실정이다.(2012년 10월 기준, 랭키닷컴.) 하지만 전자책 시장은 한 달 혹은 일주일동안에도 기업순위가 변동될 정도로 순위가 고정적이지 않은 시장이므로 교보문고도 충분히 순위가 오를 가능성이 높다.
교보문고는 후발주자로써 선발주자를 벤치마킹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을뿐더러 같은 하위권의 다른 기업과 달리 '교보'라는 대기업이 가지는 브랜드 가치를 부각시킬 수 있다는 장점 역시 가지고 있다. 경쟁 환경이 비등한 수준이기 때문에 브랜드 가치를 이용하는 방법이 업계 내에서 강점으로 작용할 것이다.
참고문헌
☆. 삼성경제연구소www.seri.org)
☆. 통계청홈페이지(www.kosis.kr)
☆. KT경제경영연구소(www.digieco.org)
☆. 교보문고 홈페이지(www.e-book.kyobobook.co.kr)
☆.『e-book 산업 현황조사리포트』 - 와이즈인포
☆.『글로벌 전자책(e-book) 시장실태와 관련산업동향』- 데이코산업연구소
☆.『전자책빅뱅』- 이담북스
☆.『전자책의 충격』- 커뮤니케이션북스
☆.『디지털 혁명, 전자책』- 도서출판 이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비즈니스] 인터넷서점 YES24 `예스24`의 성공전략
  • YES24의 성공전략Contents서 론1. 인터넷 서점의 장점2. 인터넷 서점 수 3. 인터넷 서점 시장 규모 4. 인터넷 서점 이용 분야 5. 인터넷 서점 이용층 및 이용 이유 6. 인터넷 서점 현황 7. 인터넷 서점의 문제점 본 론1. YES24의 시작 2. YES24의 개요3. YES24의 지향가치4. YES24의 연혁5. YES24의 간략한 소개6. YES24의 현황7. YES24의 성공요인8. YES24의 마케팅전략9. YES24의 SWOT10. 인터넷 교보문고와의 핵심요인별 비교분석11. YES24, 알라딘, 인터넷 교보 사이트 분

  • [유통관리] YES24에 대한 사례조사
  • e-Book에 대한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이러한 상황은 많은 인터넷서점업체들이 꾸준한 마케팅 활동을 벌임으로써 일반소비자들이 편하게 책을 구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놨기 때문이다.가) 퇴출장벽- 인터넷서점의 퇴출장벽은 다른 산업에 비해 높지 않다. 초기 물류비용이 높기는 하지만 온라인 사업자의 경우 높은 초과설비나 비용구조를 갖지는 않기 때문이다. ③ 산업내 경쟁가) 집중도 - 예스24와 교보문고가 도서사업 분야에

  • [마케팅] 오프라인을 기반으로 한 인터넷 교보문고의 상황과 전략에 대한 사례조사
  • e-book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형태의 서적들과의 경쟁이 예상되고 있다. 우리는 이번의 사례분석을 통해서 독보적 1위 브랜드로써 안정적인 오프라인 서점 시장 보다는 아직 열띤 경쟁 업체 중 하나인 인터넷 교보문고를 중심으로 교보문고의 마케팅 전략과 향후 전망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다. 그리고 그것을 통해 오프라인 시장에 강력한 기반을 둔 교보문고가 인터넷 서점이라는 새로운 시장에서 어떻게 경쟁해 나가고 있는지 분석해 보았다.1. 오프라

  • [생산관리] 교보문고&YES24(예스24) 생산관리측면에서 본 사례분석
  • 교보문고의 북마스터는 광화문강남점을 통틀어 53명에 이른다. ‘ SWOT 분석기회(Opportunity)위협 (Threat)약점(Weakness)강점 (Strength)외부환경내부환경위협 제거를 위한 강점 활용위협 감소를 위한 약점 보완기회 활용을 위한 약점 보완기회 활용을 위한 강점활용마케팅 관리에서 나온 SWOT 분석내적 외적 환경요인을 분석하여 기회/위협/강점/약점을 파악해 봅니다.① SO 전략(강점-기회전략):시장의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전략을

  • [경영, 경제][마케팅전략]교보문고와 YES24의 SWOT분석
  • 전략적 제휴를 통해 시장기회를 포착하고 내부적으로 서서히 핵심역량을 보완하는 전략을 택할 수 있다.교보 문고의 O/W(Opportunity/Weakness)전략1. 인터넷업체와의 전략적 제휴 2. 보수적인 조직문화의 혁신과 오프라인 판매노하우의 형식지화3. 기존 인터넷업체의 마케팅 기법과 함께 오프라인의 판매 융합 전략YES24의 O/W(Opportunity/Weakness)전략1. 오프라인 서점과의 전략적 제휴 전략2. 판매계층 확대 및 판매 영역의 다양화3. 브랜드 인지도를 활용한 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