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의마케팅(중간고사 1~7주차 분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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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학습개관

★ 학습목표

★ 학습내용

★ 도입사례

1. 생활 속의 마케팅

2. 도대체 마케팅이란?

3. 두 가지 다른 사례

4. 마케팅의 정의

5. 고객의 니즈

6. 수익성 있는 관계

7. 마케팅의 목표

★ 평가하기

★ 정리하기

1주차 2교시. 잘 팔고 혼난 판매부 김대리

★ 학습목표

★ 학습내용

★ 도입사례

1. 관계 마케팅

2. 새로운 변화

3. 관계 마케팅 이점

4. 관계 마케팅 특성

5. 관계 마케팅 발전단계

★ 평가하기

본문내용
1주차 1교시. 욕하고 흥한 가게, 퍼주고 망한 기업
★ 학습개관
수강생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여러분과 함께 본 과정을 진행하게 될 이원준 교수입니다. 본 과정의 큰 주제는 생활속의 마케팅입니다. 이미 우리의 생활속에서 마케팅은 무시하기 힘든 일상의 하나가 되었습니다. 우리는 한 명의 소비자로서 매일 상품을 구매하거나 광고에 노출되기도 하면서 기업의 마케팅활동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주고받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상품과 서비스가 적시에 소비될 수 있는 것 역시 마케팅이 있음으로서 비로소 가능해지게 되었습니다. 기업들 역시 경쟁사보다 한발 앞서 충족되지 않은 소비자의 욕구를 발견하고 이를 만족시켜줌으로서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하여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영업이나 개인의 창업이 증가하고, 세일즈, 고객 상담 등 마케팅과 관련된 직업이 증가하면서 마케팅은 보다 자연스럽게 성공을 위한 현대인의 상식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소비자의 욕구가 보다 다양해지면서 이런 마케팅 활동은 더욱 증가할 것이며 그 영향력 역시 더욱 커질 것입니다. 즉 이제 마케팅은 기업이나 소비자 모두에게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되었으며, 높은 마케팅 IQ가 현명한 소비자, 성공적인 직장인의 첫째가는 조건이 될 것입니다. 이에 본 과정에서는 생활속에서 일어나고 있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과 기업, 고객간의 상호작용을 다양한 사례와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이해해보고자 합니다. 이를 간략히 설명하면 첫째, 마케팅의 등장 배경과 철학을 이해함으로서 마케팅의 가치와 존재 의의를 배워볼 것입니다. 둘째, 소비자의 심리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이해할 것입니다. 셋째, 기업의 전략으로서 마케팅의 시장접근법을 살펴볼 것입니다. 넷째, 현대 마케팅의 핵심인 상품, 가격, 유통, 판촉의 4P 개념을 분석함으로서 실천적 지식을 함양할 것입니다. 다섯째, 마케팅이 얼마나 다양한 영역에서 우리 삶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인터넷, 문화, 스포츠, 도시, 기술, 사회 등 다양한 제 영역들을 중심으로 마케팅의 영향력을 살펴볼 것입니다. 본 과정을 마치시고 나면 마케팅을 이해하고, 나아가 직접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확보하실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본 과정 동안 성실한 수강을 통하여 원하시는 바를 성취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참고문헌
청주대학교 사이버 <생활 속의 마케팅> 강의 정리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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