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한국 글로벌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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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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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Zenith + Eco-friendly + Nature = ZEN
- 사업의 약 80%가 OEM 수출 방식
- 목차
-
1. 선정동기
2. 국내시장 분석
3. 기업소개
4. 젠한국 핵심역량
5. 경쟁기업 분석
6. 협력사와 갈등 해결 방안
7. 해외 진출 전략
8. 결론
- 본문내용
-
1. 선정동기
- 모기업이라 할 수 있는 한국도자기가 적자
- 2005년 한국도자기의 해외 영업사업부만을 따온 (주)젠한국은 빠르게 성장.
- 대용량 도자기 김치 생생용기, 도자기 식판 등 기능성 신제품 계발에 힘쓰고 다양한 지역에 납품하고 있기 때문에 로레알의 R&D와 현지화 전략을 적용하여 발전하기 충분한 기업이라 생각하여 선정.
2. 국내시장 분석
□ 국내 도자기 시장 규모 7000~8000억
- 높아진 삶의 질을 반영해 도기류 선호 경향 뚜렷
- 대형유통업체, 인테리어․ 주방용품업체도 구색 맞추기 위해 생활도자기 취급 증가
- 국내 빅3 업체 : 한국도자기 - 행남자기 - 젠한국
- 한국도자기와 행남자기 4년간 매출액
□ 생활 도자기 수입량 증가
- 2000년 3200만 달러였던 식기류 도자기 수입량은 지난해 1억 1900만달러로 증가
- 국내 업체들의 시장 점유율 50% 미만
- 중국과 영국산 제품이 절반이상 차지
• 실용성을 중시하는 소비자는 저가의 중국산 제품 선호
• 경제적으로 풍족한 부유층은 최고가의 유럽산 제품 선호
3. 기업소개
□ 젠한국
- 1996년 김성수 회장이 한국도자기 대표이사직을 사직하고 한국도자기의 해외 부분만 떼어내 ‘젠한국’ 설립
- Zenith + Eco-friendly + Nature = ZEN
- 사업의 약 80%가 OEM 수출 방식
• 세계 탑 브랜드인 미국 LENOX, MIKASA, 독일 Villeroy&Boch, 일본 NARUMI,
NORIDAKE, 스웨덴의 iittala, 영국의 MARKS&SPENCER 등에 생산, 공급
- 식기류, 밀폐용기, 어린이식기, 인테리어/데코, 생활/주방이 주요 제품 카테고리
- 주력상품은 식기류 도자기 - 테이블 웨어
□ 기업 연혁
1991. 인도네시아 해외수출 전용공장설립
1996. ㈜젠한국 설립
2001. 인터넷 쇼핑몰 Open
2004. 서울영업본부 및 SHOW ROOM OPE, 자카르타, 싱가폴, LA전시장 OPEN
- 참고문헌
-
중국 도자기 제품 수출 증대방안에 관한 연구 |양범|성균관대학교
한국의 비빔기 형태와 디자인 제안 문난희|서울과학기술대학교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국도자산업(도자기제조업)의 부가가치 증대에 관한 연구 박성훈|세종대학교
이탈리아에서 찾은 한국 도자기의 기회최윤정|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도자문화산업 활성화에 관한 연 이총류|조충휘|서울과학기술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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