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한국 글로벌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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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 Zenith + Eco-friendly + Nature = ZEN
- 사업의 약 80%가 OEM 수출 방식
목차
1. 선정동기
2. 국내시장 분석
3. 기업소개
4. 젠한국 핵심역량
5. 경쟁기업 분석
6. 협력사와 갈등 해결 방안
7. 해외 진출 전략
8. 결론
본문내용
1. 선정동기
- 모기업이라 할 수 있는 한국도자기가 적자
- 2005년 한국도자기의 해외 영업사업부만을 따온 (주)젠한국은 빠르게 성장.
- 대용량 도자기 김치 생생용기, 도자기 식판 등 기능성 신제품 계발에 힘쓰고 다양한 지역에 납품하고 있기 때문에 로레알의 R&D와 현지화 전략을 적용하여 발전하기 충분한 기업이라 생각하여 선정.

2. 국내시장 분석
□ 국내 도자기 시장 규모 7000~8000억
- 높아진 삶의 질을 반영해 도기류 선호 경향 뚜렷
- 대형유통업체, 인테리어․ 주방용품업체도 구색 맞추기 위해 생활도자기 취급 증가
- 국내 빅3 업체 : 한국도자기 - 행남자기 - 젠한국
- 한국도자기와 행남자기 4년간 매출액

□ 생활 도자기 수입량 증가
- 2000년 3200만 달러였던 식기류 도자기 수입량은 지난해 1억 1900만달러로 증가
- 국내 업체들의 시장 점유율 50% 미만
- 중국과 영국산 제품이 절반이상 차지
• 실용성을 중시하는 소비자는 저가의 중국산 제품 선호
• 경제적으로 풍족한 부유층은 최고가의 유럽산 제품 선호

3. 기업소개
□ 젠한국
- 1996년 김성수 회장이 한국도자기 대표이사직을 사직하고 한국도자기의 해외 부분만 떼어내 ‘젠한국’ 설립
- Zenith + Eco-friendly + Nature = ZEN
- 사업의 약 80%가 OEM 수출 방식
• 세계 탑 브랜드인 미국 LENOX, MIKASA, 독일 Villeroy&Boch, 일본 NARUMI,
NORIDAKE, 스웨덴의 iittala, 영국의 MARKS&SPENCER 등에 생산, 공급
- 식기류, 밀폐용기, 어린이식기, 인테리어/데코, 생활/주방이 주요 제품 카테고리
- 주력상품은 식기류 도자기 - 테이블 웨어

□ 기업 연혁
1991. 인도네시아 해외수출 전용공장설립
1996. ㈜젠한국 설립
2001. 인터넷 쇼핑몰 Open
2004. 서울영업본부 및 SHOW ROOM OPE, 자카르타, 싱가폴, LA전시장 OPEN
참고문헌
중국 도자기 제품 수출 증대방안에 관한 연구 |양범|성균관대학교
한국의 비빔기 형태와 디자인 제안 문난희|서울과학기술대학교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국도자산업(도자기제조업)의 부가가치 증대에 관한 연구 박성훈|세종대학교
이탈리아에서 찾은 한국 도자기의 기회최윤정|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도자문화산업 활성화에 관한 연 이총류|조충휘|서울과학기술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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