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국제경영학]삼성 휴대폰 ‘애니콜’ 중국시장 성공진출전략 분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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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신촌Y대 경영대학 [국제경영학]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기업선정 동기

Ⅱ. 경영이념
1. 경영이념
2. 핵심가치
3. 비전

Ⅲ. 외부환경분석
1. 법률/정책적 환경
2. 경제적 환경
3. 사회/문화적 환경

Ⅳ. 내부환경분석
1. 애니콜의 마케팅 믹스 (4P's)
2. 애니콜의 성과 및 성공요인

Ⅴ. 전략대안도출
1. SWOT분석
2. 애니콜의 주요 경쟁사 분석

Ⅵ. 전략의 전개
1. 원가절감
2. 장학사업

Ⅶ. 결론
본문내용
1. SWOT분석
(1) 강점(Strength)
애니콜의 내부적 강점(S)으로는 우선 풍부한 인적자원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에서의 삼성전자의 이미지는 거의 독보적이다. 따라서 삼성전자로 향하는 우수한 두뇌들이 항상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는 셈이다. 또한 우수한 IT 기반을 들 수 있겠다. 디지털 디자인 및 반도체는 정부의 주도 아래 큰 지원을 받고 있다. 그리고 삼성의 능력 우선시 주위의 효율적 체제 및 경쟁체제는 능률적인 생산에 이바지했다. 또한 삼성의 독보적인 기술력은 삼성의 고급화 전략을 가능하게 해 주었다.
(2) 약점(Weakness)
내부적 단점(W)으로 애니콜이란 상호에 문제가 있다. 애니콜이라는 상호는 창녀의 이미지로 사용될 요해의 여지가 있기도 하다. 그리고 핵심기술의 일본 의존도가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선진 이동통신 회사들이 대게 진출해있는 상태에서 후발로 뛰어든 삼성은 핵심부품을 일본에서 수입하고 외관 디자인 및 그밖에 부품을 조립해 내는 방식으로 애니콜을 일으켰다. 비록 현재 삼성 자체의 반도체 개발이 눈부시게 발전하였다 하지만, 핵심 기술 이전료 및 로얄티 문제, 그리고 핵심 부품 의존이 여전히 남아있는 실정이다.
(3) 기회(Opportunity)
외부적 기회(O)로는 중국 휴대전화 인구의 증가를 들 수가 있겠다. 중국시장은 현재 전 세계의 휴대전화 제조업체들이 가장 탐을 내는 지역으로 손꼽히고 있다. 2007년 당시 중국의 이동전화가입자수는 5억 2.000만 명에 달하여 미국을 제치고 세계1위를 차지하는 등 중국 이동 통신 단말기시장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또한 중국의 단말기 보급률이 약 35%로 세계 평균 수준보다 낮은 점을 감안하면 중국 단말기시장의 향후 성장률은 선진국을 초과할 것이며, 따라서 세계에서 가장 잠재력이 높은 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4) 위기(Threat)
외부적 위기(T)로는 수많은 경쟁업체들이 앞 다퉈 신제품을 개발하고 있고, 중국 내 시장에서 언제까지 선점 할 것이라는 보장이 없기 때문이다. 발전 잠재력이 큰 만큼 경쟁도 치열한 중국 단말기시장에서의 점유율과 수익률을 제고하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 이미 모토롤라, 에릭슨, 노키아 등과 같은 선발업체들이 중국 내 높은 점유율과 수익률을 보이며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중국정부의 기술이전요구와 과도한 현지화도 한 가지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리고 중국시장에 대한 해외 선진 기업들의 활발한 움직임 또한 심상치 않은데 삼성 뿐 아니라 여 타 외국의 기업들도 중국시장에 대해서 적극적 진출양상을 보이고 있다. 특히 일본의 기업들이 중국의 3G사업을 겨냥해 적극적으로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은 매우 위협적이다. 유럽의 기업들도 코스트 구조개선 노력 및 마케팅의 R&D 강화 등 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을 펼치고 있으므로 이 또한 삼성이 이겨 내야할 위협이자 숙제이다. 또한 삼성이 기존에 취해온 고가 정책은 분명 외국에서 노키아와 모토로라가 선점하지 않은 중상류층의 시장에서 높은 이윤을 높였다는 이점은 있으나 중, 장기적으로 봤을 때 중국 등 외국에서의 자국민에게 다가설 대중성 확립이 어렵다는 점. 즉 최근의 국제 사회에서 보이고 있는 이른바 글로벌 기업화하기 어렵다는 점은 바람직한 현상이 아니다. 노키아 등에서도 자사의 기술력이 총망라된 고가 제품을 출시하기 시작하는 등, 삼성의 고가제품시장은 확장의 위협과 시장사수의 위협 두 가지 숙제를 함께 떠안고 있다.

<중략>
참고문헌
1. 김기종 『노키아의 성공요인과 미래전략』 산은경제연구소
2. 김용민 『중국진출 기업의 성공포인트』한국무역협회 동향분석팀
3. 박한진 『중국진출 이렇게 하면 성공한다』 KOTRA 중국팀
4. 안강오 『휴대폰 산업의 안정적인 이익창출 구조』 대신증권 리서치센터
5. 이철 외 『글로벌시대의 국제마케팅』 학현사
6. 이승영 『국제마케팅 : 비교문화적 이해』 일신사
7. 정상은 『중국내수시장 공략의 성공조건』 삼성경제연구소
8. 한국경제신문특별취재팀 『삼성전자 왜 강한가』 한국경제신문사
9. 현소은 외 『신화를 창출한 애니콜의 브랜드 전략』 한국마케팅저널 제5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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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잘 참고하였습니다.~
  • co***
    (2008.12.17 15:5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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