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현대, 기아 자동차의 마케팅 성공과 실패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현대 자동차 해외진출 마케팅 사례분석

(1) 미국진출 사례분석
1). 현대자동차의 미국 현지화 전략
2). 미국시장 환경
3). 미국 진출 과정 및 투자 개요
4). 알라바마주 입지 동기
5). 미국 자동차시장 현황
6). 현대 자동차의 미국에서의 성공 및 요인
7). 결론

(2) 유럽진출 사례분석
1). 현대자동차 터키 체코 법인설립 및 인프라 구축
2). 현대 자동차의 유럽 시장에서의 성공요인
3). 현대자동차 -EU FTA에 따른 기대 효과
4). 현대차의 유럽시장 점유율 및 현황
5). 현대자동차의 서유럽 판매 현황

(3) 인도진출 사례분석
1).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
2). 인도 자동차 시장에 진출한 기업들의 진출현황
3). 현대자동차의 인도 시장에서의 성공
4). 현대자동차의 향후 과제

(4) 중국진출사례분석
1). 2001년 이후 중국자동차 시장의 현황
2). 현대기아차의 중국시장진출
3). 마케팅 전략
4). 성과
5). 중국시장의 시장의 특성과 인프라
6). 북경현대기아차의 보완점 및 앞으로의 과제



2. 기아자동차 해외진출 마케팅 사례분석

(1). 미국진출 사례분석
1). 세계 자동차 산업의 현황
2). 미국자동차 시장의 특성
3). 현대, 기아자동차의 경영전략
4). 현대, 기아 자동차의 마케팅 전략
5). 현대, 기아 자동차의 성과

(2) 유럽진출사례분석 1). 동유럽 시장 의 입지 요수 조건
2) 동유럽 수요조건
3) 슬로바키아 선정 과정
4) 기아차 슬로바키아 생산 공장 설립
5) 기아차 수출 현황
6) 유럽시장 판매량 급증의 요인

3. 국내 자동차의 수출시장과 비중

4. 미국 빅 3 자동차의 위기와 회생가능성



본문내용
(2) 현대자동차의 유럽진출 사례

1) 현대자동차 터키법인 설립배경

현대자동차가 유럽시장에 진입하기위한 전초기지로 터키의 이즈밋시를 선택한 이유는 이즈밋시에는 주요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의 생산공장이 밀집되어 있어 원활한 자동차 부품 공급이 가능하고, 20여분 거리에 자동차 수출입이 가능한 항만 시설이 인프라로 구축되어 인근국가로 수출하는데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었다. 현대자동차는 유럽과 러시아 시장을 확보하기 위한 전진기지를 구축하기 위해1997년 9월 터키 현지 생산법인을 설립했다. 터키는 지정학적으로 유럽과 중동을 연결하는 지역에 위치해 있으며. 1996년 EU의 준 회원국으로 가입이 되면서 유럽자동차시장으로 진입하기 위한 전초 기지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었다.
과거 미국시장 진입을 위해 캐나다에 먼저 진출한 것과 같은 전략으로 유럽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전초기지를 터키에 구축했다. 터키 앗산 공장은 현대차와 터키 키바르 그룹이 50대 50의 합작투자 형태로 현대차가 1억 8000만 달러를 투자해 베르나, 그레이스, 스타렉스등의 차종을 연간 10만 대 생산할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정구현(2009), p.263
2) 현대자동차 체코법인 설립배경

현대차가 2009년 체코공장에서 본격 생산을 시작하게 되면 서계 최대 자동차 격전장이며 세계 2위의 자동차 시장인 유럽에도 현지 생산거점을 확보함으로써 이미 유럽에 현지 공장을가동 중 인 유럽메이커는 물론 미국 BIG3 및 일본 경쟁메이커들 과의 대등한 경쟁을 통해 효율적으로 유럽시장을 공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경쟁력 확보를 통한 판매 증대 및 브랜드 이미지 제고라는 부가적인 효과도 아울러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현대차 체코공장은 이미 양산에 들어간 기아차 슬로바키아 공장과 근거리에 위치하여 협력업체 공유 및 부품공유로 인한 가격경쟁력 확보는 물론 판매, 마케팅에서도 상호 정보교류를 통해 막대한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디지털타임즈(www.dt.co.kr)>현대자동차 체코>현대자통차 유럽을 뚫다





3) 체코공장 인프라 구축

실제로 현대차 체코공장이 위치한 노소비체에서 기아차 슬로바키아 질리나(Zilina) 공장까지는 85km에 불과하며 차로 두시간 이내면 도착할 수 있는 거리에 있어 현지에 진출한 협력업체들로부터의 부품의 적시공급이 가능해 진다.
현대차 체코공장과 기아차 슬로바키아 공장에 공동으로 부품을 공급하기 위해 현대모비스를 비록한 11개의 부품업체가 이미 진출해 있으며, 추가로 3개사가 신규로 현지에 공장을 건립총 14개의 한국 부품업체들이 현대·기아차 유럽공장에 부품을 공급하게 된다.
현대차는 2003년 유럽판매 30만대를 기록한 후 지난해 40만대 판매를 돌파했고 체코공장이 현대차의 유럽 중장기 판매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유럽소비자의 기호와 취향에 맞춘 유럽전략형 모델의 개발 및 생산이 절실히 필요한 것이 이번 현대차 유럽공장 설립 의 배경이다
(이데일리경제))www.edaly.co.kr>종합경제>현대자동차 유럽지역수요



참고문헌


장박원(2005) “세계가 주목하는 현대자동차 왜 강한가?”, 채움
디지털내일(2004), “현대자동차 글로벌 리더십”, Human&Books
진희정, 권용주(2006), “현대자동차의 힘, SONATA 세계를 누비다”, 명성
정구현(2009),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영”, 위즈덤하우스
이선영(2001), “인도시장 강타한 현대차의 성공신화”, 모터스라인 2001년 7월호


논문

이장로,이재혁,이춘수(2006), “북경현대(BHMC) 생산과 구매에 관한 사례연구” p.287-309
이동기 조영곤(2004), “현대자동차의 대중국 시장 현지화 전략” p.199-232
서정욱(2004),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미국투자 입지동기 분석 -현대자동차 미 앨라배마 투 자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경제지리학회지, 7권, 1호 p65-82
손정훈, 정중재 (2003) “한국 자동차산업의 해외진출과 글로벌 경영전략” 자동차산업연구 제 1권, 2003,3 이권 p.131-150
박경신(2007), "한국자동차 산업의 경쟁우위와 경쟁력 제고 방안" 경희대학교 학사학위논문
박경완(2006), “우리나라 자동차 업체의 미국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한 전략 연구”: 현대자동 차와 기아자동차를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하영명, 차태훈 (2001) “현대 자동차 그리고 인도... , 한국외국어대학 상경 대학 경영학과
윤동진(2002),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전략과 애로사항 극복과정” 경영교육연구 제5권 제2호 p.162-189
모세준, 이인혁, 김유진(2009), “미국 자동차 빅3의 생존 가능성과 경쟁구도 변화 분석“ , 하나 금융경영연구소 산업연구시리즈 2009년 2월 26일 제 4호

인터넷사이트

윤세한(2008), 삼성경제 연구소 > 기아자동차 > “기아자동차의 정상화 과정과 시장에서의 회생전략”
삼성경제연구소(www.seri.org) > 북경현대자동차 검색 > 북경현대자동차의 판매증가원인
보고서(2009)
www.kotra.or.kr-> 국가정보검색 -> 중국
http://economy.hankooki.com -> 중국베이징현대 검색 -> 베이징현대차“무서운 질주”
삼성경제연구소(http://www.seri.org/)->열린지식존->벤치마킹DB->검색->현대자동차의 국제 마케팅 사례
다음 카페 아름사(http://cafe.naver.com/anaemo) -> 검색 -> 미국 자동차 시장
http://cafe.naver.com/anaemo.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1754
유코피아 뉴스2009. 03. 19 /www.ukopia.com) -> 기사검색 -> 살아남으려면 현대처럼
중앙일보 경제(http://article.joins.com) 2009, 03, 05 -> 기사검색 -> 빅3도 반토막 난 미국 시장 현대·기아차는 잘 달린다
다음 블로거 뉴스(http://bloggernews.media.daum.net/) 2009. 2. 3 -> 기사 검색 -> Hyundai Assurance Program
매경이코노미 제1413호 ->뉴 동유럽 세계의 자동차공장
네이버뉴스>뉴스홈>TV>SBS TV 유럽연합 역사적“빅뱅”
매일경제>뉴스경제>종합뉴스>슬로바키아수상기아차유럽공장지원
기아자동차홈>기업정보>투자분석>분기별영업실적 참조
네이버뉴스홈>경제>전체기사>기아차 유럽수출 급증
데일리카>뉴스정보>기아자동차 유럽수출 급증세
네이버뉴스>뉴스홈>tv>생활문화tv 수출하는 광고차 광고도 이름도 달라요
코트라 > 미 하이브리드 자동차 시장 현황/전망
조선뉴스(chosun.com) > 경제 > 미국시장서 선전 현대차·기아차 급등
이데일리신문(www.edaily.co.kr)>종합경제>현대자동차 유럽지역수요
디지털타임즈(www.dt.co.kr)>현대자동차 체코>현대자동차 유럽을 뚫다
www.100mirr.com >자동차 전문 패널>현대자동차 유럽 판매현황
동아경제 > 한 EU-FTA 타결임박 > 車업계 손익계산 분주
아시아투데이>산업>현대기아차>글로벌판매 중심
한국경제신문>경제>메이드인코리아 질주
http://pr.hyundai.com/ 에서 투자정보>판매정보>해외공장별판매.2008년, 2009년 해외 공장별 판매
http://pr.hyundai.com/ 에서 투자정보>재무정보>영업보고서>2008년 영업보고서
http://pr.hyundai.com/ 에서 사이버 홍보실>미디어 센터>자료실>2008R&D 브로슈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현대자동차 제네시스의 마케팅 분석과 발전 방향
  • 자동차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현대자동차는 해외 시장으로도 활동 무대를 넓혀 한국 자동차 산업을 세계화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특히 자동차 산업의 본고장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 앨라배마에 현지 생산 공장을 건설 중이며 중국 및 인도 공장도 세계적으로 호평을 받는 등 성공적인 현지화 전략은 현대자동차 브랜드 및 국가 이미지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현대자동차는 국제적인 기업으로 탈바꿈 하기위해 5개의 글로벌정책과 3개의 경영방침을 내세

  • [마케팅] 현대자동차의 국제마케팅 분석
  • 현대기아차, 제2세대 투싼 연료전지차가 개발1986전차종의 생산누계가 100만대를 돌파, EXCEL와 PRESTO의 미국수출이 결정, GRANDUER가 시판2005국내최초로 굴절버스를 개발, 앨라배마공장을 준공, 2005년형 라비타/ 뉴클릭 출시 또한 현대차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 진입, 2006년형 뉴아반테XD와 신형 베르나가 출시 글로벌 트렌드 리더 싼타페출시1991국내최초로 독자적인 엔진과 트랜스미션의 개발이 성공, 갤로퍼의 시판, 전기자동차 개발2009투싼ix/아반떼하

  • [국제마케팅] 현대자동차 일본 시장 진출 실패 사례 분석
  • 성공을 이룬 바 있다. 이와 같은 굴지의 대기업이 2009년 일본에서의 사업 부진으로 자존심을 버리고 철수라는 극단적 선택을 했던 이유가 궁금하였고, 그 당시 일본의 자동차 시장상황과, 현대가 일본시장에서 사용한 마케팅방법들, 그리고 마케팅전략의 문제점, 대응방안을 분석 해 보고자 현대자동차의 일본시장 마케팅 실패 사례를 조사하게 되었다.2. 현대자동차 소개현대자동차 주식회사(現代自動車株式會社, Hyundai Motor Company)는 1967년 12월 29일

  • 현대자동차 일본시장 진출실패 사례분석,현대자동차해외진출,현대자동차일본진출,해외진출실패사례,현대자동차마케팅,현대자동차해외마케팅,현대자동차마케팅문제점
  • 성공을 이룬 바 있다. 이와 같은 굴지의 대기업이 2009년 일본에서의 사업 부진으로 자존심을 버리고 철수라는 극단적 선택을 했던 이유가 궁금하였고, 그 당시 일본의 자동차 시장상황과, 현대가 일본시장에서 사용한 마케팅방법들, 그리고 마케팅전략의 문제점, 대응방안을 분석 해 보고자 현대자동차의 일본시장 마케팅 실패 사례를 조사하게 되었다.2. 현대자동차 소개현대자동차 주식회사(現代自動車株式會社, Hyundai Motor Company)는 1967년 12월 29일

  • [국제광고] 다국적 광고의 국제적 유통
  • 국제광고의 등장(3) 국제 마케팅 환경4.국제 마케팅의 과정5.표준화 광고와 지역화 광고(1) 표준화 광고 (2) 지역화 광고(3) 표준화와 현지화의 절충6. 다국적 기업과 광고 제국주의(1) 소비습관과 문화의 다국적화(2) 광고 다국적화의 경제적 맥락7. 성공한 광고 사례(1) 코카콜라(2) NIKE(3) P&G8. 광고 실패 사례 (1) 아지노모도(일본)(2) 코카콜라(3) 펩소던트(4) 그 외의 사례9. 한국의 국제광고(1) 현대자동차 (2) 삼성그룹(3) 대우자동차10. 한국 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