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KTF의 마케팅전략- PLC 에따른시장정의및마케팅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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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Executive Summary
▣ 서론
◉ KTF선정의 이유
◉ 제품으로서 이동통신의 특성
◉ 제품수명주기에 따른 이동통신시장의 정의
▣ KTF의 연혁
▣ 성장기 -PCS도입기
◉ 성장기 시장상황
◉ TOWS 분석
◉ KTF 마케팅전략
▣ 성숙기 -시장세분화-"DRAMA"
◉ 성숙기 시장상황
◉ TOWS 분석
◉ KTF 마케팅전략
▣ 시장의 변화 - 번호이동성제도
◉ 번호이동성제도란
◉ 변화된 시장상황
◉ TOWS 분석
◉ KTF 마케팅전략
◉ 마케팅전략예측
▣ 결론
◉ 연구의 시사점
▣ 참고문헌목록
본문내용
Executive Summary
우리가 KTF를 팀 프로젝트 주제로 선정한 이유는 이동통신시장에서 후발업체로 시장에 진입한 KTF가 다양한 수상경력을 통해 그 마케팅능력을 인정받았음에도 아직도 시장에서 Market Leader인 SK텔레콤과의 격차를 줄이지 못하고 있는 모습에 있어 그 이유를 고찰하기 위함이다.
뛰어난 마케팅능력에도 불구하고 시장점유율에 차이를 보이는 가장 큰 이유는 핸드폰 이라는 제품적 특성에 기인한다고 본다. 소비자에게 있어서 이동통신사의 변경은 자신이 보유해온 식별번호를 바꾸어야 하며, 호환되지 않는 이동통신업체 사이에서 기기를 변경해야하기에 관계적, 금전적인 비용이 높은 전환장벽으로 작용하며, 이는 거짓된 충성도로 발현되어 시장에서의 유효한 경쟁이 이루어질 수 없게 작용하는 것이다.
위와 같음에도 이동통신 시장은 기업에게 있어서 굉장히 매력적인 산업인 것은 사실이다. 위와 같은 특징은 고객의 평생가치를 전형적으로 실현되게 하여, 기업의 이윤에 지속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핸드폰은 활동적인 현대인에게 있어 필수품으로 자리 잡게 되고, 전국적으로 확산된 인터넷과 연계되어 그 발전은 무한하기 때문이다.
KTF는 이런 특성을 지닌 이동통신시장에 뛰어들어 유효한 경쟁이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에서 제품생명주기에 따른 적절한 마케팅을 펼쳐오며, 꾸준히 시장점유율을 잠식해가 현재 이동통신 시장에서 부동의 2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시장을 제품의 생명주기로 구분 짓고, 이 시기동안 보여준 KTF의 성공적인 마케팅활동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이와 연계해 번호이동성제도 시행으로 다시 치열한 경쟁상황에 접어든 이동통신 시장에서의 KTF의 마케팅활동에 대해서 고찰해본다. 그리고 각 마케팅 활동에서 광고가 후발주자의 마케팅활동에 어떤 역할로 작용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번호이동성제도의 시행은 이동통신 시장에 유효한 경쟁을 위해 후발업체들의 꾸준한 건의 속에서 정부에 입장에서 이동통신 시장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 편익을 주며, 모바일 관련 업계의 성장에 있어서 중요한 작용을 할 것이라고 판단, 번호이동성제도를 시행하게 된다.
참고문헌
논 문
“KTF의 고객세분화시장에 따른 브랜드전략”
( Brand Strategies of KTF by Consumer Segments)
- 김상용, 채서일, 한민희
“McGraw-Hill Korea”
- 경영학 에센스, 홍근표 외 8명,
“이동통신시장에서의 PCS전략”
- 김윤중, 1998
“번호이동제도에 따른 전환장벽에 변화가 고객유지와 고객이탈에 미치는 영향”
-맹아름, 2004
“후발진입상표가 시장개척 상표를 앞지르는데 있어서 광고의 역할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하영원,서찬주, 1999
마케팅 관련 단행본
“디마케팅:마케팅의 다이어트 선언”
-김민주
신문, 경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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