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 수입맥주 과일맥주 `KGB`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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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제품 소개
제품 선정의 이유 및 조사 목적
회사 소개

2. 거시 환경 분석
관련 법규
사회 문화
경 제
기 술

3. 과업 환경 분석
고객 욕구 분석
고객행동의 분석
유 통
경쟁사 분석

4. 시장 환경 분석
산업의 정의
주류 시장 전반의 분석
수입 주류시장 분석
PLC에 따른 분석
RTD 시장 내에서의 KGB의 시장점유율
수요예측

5. SWOT 분석

6. STP 전략

7. 4P 전략
본문내용
우리는 이번 마케팅 프로젝트와 관련하여 '(주)인디펜던트 리쿼 코리아'에서 수입하여 유통시키고 있는 KGB를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위 기업은 2000년도에 'heavy drinker'위주였던 우리나라 주류 시장에 있어 틈새 시장이라고 할 수 있는 'light drinker'층을 타겟으로 'KGB 레몬'과 'KGB 그레이프 후르츠(자몽)'이라는 두 가지 제품을 출시하여 성공한 사례라고 볼 수 있다.
이 제품은 소주, 양주, 맥주, 전통주 등으로 나뉘어지던 주류 시장에서 라이프 스타일, 소비수준, 음주문화 등의 변화에 맞추어 'RTD(Ready To Drink)'라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였다. RTD는 흔히 '과일 맥주'로 알려져 있으나 실제로는 보드카, 럼, 진 등을 베이스로 과일향 또는 즙을 첨가하여 편하게 즐기면서 마실 수 있는 형태의 주류이다. KGB는 이러한 RTD시장의 선발주자로서 줄곧 시장 점유율 1위를 지켜왔다. 그러나 현재 우디스, 후치, 크루저, 브리저 등 후발 경쟁 주자들과의 치열한 경쟁과 성숙기에 접어든 시장 상황으로 인해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위기 상황에서 어떻게 KGB가 이제까지의 고객들을 유지하고 새로운 고객층으로의 확대를 이룰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전략을 구상해 보고싶다는 생각에서 이 제품을 선정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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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luekitt***
    (2013.01.08 23:3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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