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SK텔레콤과 KTF의 이동통신 사업과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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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 요

서 론 1. 이동통신 산업 개괄
2. SK 탤레콤과 KTF 연역
3. 경쟁현황

본 론 1. 당면과제
1) 외부환경
① 번호통일제 도입
② IMT-2000 기술의 대두
③ 정부와의 관계
2) 내부역량
① 과열 경쟁 통한 고객의 가격 부담 가중
② 혼란을 야기하는 다양한 요금제
③ SK텔레콤 기업 내부 문제
3) 마케팅
① 중장년층 마케팅
② 경쟁사와 다른 마케팅 전략
4) 해외시장
① 해외시장 진출 문제

2. 경영분석
1) 환경분석
2) 포터 모델에 따른 분석
3) 가치사슬 분석
4) 경쟁사 분석
5) SK텔레콤과 KTF의 SWOT
6) 소비자 분석

3. 대응전략
1) 외부환경
① 번호통일제 도입
② IMT-2000 기술의 대두
③ 정부와의 관계
2) 내부역량
① 과열 경쟁 통한 고객의 가격 부담 가중
② 혼란을 야기하는 다양한 요금제
③ SK텔레콤 기업 내부 문제
3) 마케팅
① 중장년층 마케팅
② 경쟁사와 다른 마케팅 전략
4) 해외시장
① 해외시장 진출 문제

4. 장애요인
1) 외부환경에서의 장애요인
2) 내부 역량에서의 장애요인
3) 마케팅 부문에 있어서의 장애요인
4) 해외시장 진출 문제에 따른 장애요인

결 론
1. 최종 대안

2. 맺음말

본문내용
1. 개 요
오늘날 이동통신은 정보화 사회로 발전해 나아가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통신분야의 획기적인 기술발전에 힘입어 전화를 통한 음성정보통신에서 데이터 정보통신 중심으로 발전해 가고 있다. 이로 인해 다양하고 새로운 이동통신서비스가 출현하게 되었다.
이동통신 산업은 산업의 성격상 통신장비의 구축에 많은 자본투자를 필요로 한다. 서비스의 시작 전에 통신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기지국 건설, 중계소의 설립, 판매를 위해 많은 수의 대리점 확보 등과 같이 대규모의 자본투자가 필요한 산업이다. 특히 총 자산 중 기지국이나 통신망 등에 투자된 유형자산이 30%에서 50%이상을 차지하여 고정비의 부담이 매우 높다. 또한 통신기기 산업은 그 파급효과 및 연관 효과 때문에 기기의 품질과 신뢰성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구매자의 입장에서 교체비용이 높기 때문에 신규 사업자에게는 시장 진입에 불리한 요소로 작용된다. 또한 통신 산업은 기본적으로 네트워크의 효율성이라는 관점에서 규모의 경제를 위하여 규제하의 독점체제를 유지하기 쉽다. 또한 기존의 사업자는 오랫동안의 사업경험으로 인하여 경영관리, 기술 등이 축적되어 있어서 원가상의 우위가 있을 뿐만 아니라 거대한 시장 지배력을 바탕으로 하여 신규 진출기업에 대한 효과적인 보복이 가능하다. 즉, 통신서비스 산업은 규모의 경제, 국가정책, 소요자본, 습득과 경험곡선 등의 면에서 시장진입 장벽을 형성해 왔다.
위에서 말한 시장에의 진입장벽에도 불구하고 이동통신산업 시장은 통신시장의 개방화에 의하여 진입장벽이 낮아지게 되었다. 또한,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의하여 과거의 아날로그 기술과 차별 화된 서비스의 제공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원가 면에서도 경쟁우위가 생기게 되었다. 더욱이 컴퓨터 기술의 발전은 새로운 차원의 복합적인 통신서비스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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