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론] `SK Telecom`(sk텔레콤)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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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머 리 말

Ⅰ. SK TELECOM의 소개
■연혁
■기업의 비전
■비전의 달성을 위한 전략

Ⅱ. 환경 분석
■거시환경 분석
■산업구조 분석
■전략집단 분석
■동태적 분석

Ⅲ. 고객분석
■목표시장의 정의
■고객의 파악
■고객가치명제의 파악

Ⅳ. 경쟁자분석
■주요경쟁사 파악
■경쟁사의 목표시장
■경쟁사의 강약점
■경쟁사의 주요전략

Ⅴ 자사분석
■자사의 유무형 자원파악
■경쟁우위원천으로서의 주요자원파악
■자사의주요자원과경쟁사의주요자원

Ⅵ. 성과분석
■재무적성과
■비재무적성과

Ⅶ. 전략대안의 개발
■SWOT분석
■SKT의시장표적화와포지셔닝에의한전략도출
■SKT의BSC분석
■SKT의마케팅믹스
■SKT의CRM기법
■SKT의바람직한전략방향
■맺 는 말
본문내용
■ 머리말
현재 가장 극심한 경쟁 속에 있는 곳은 어디일까? 아마도 휴대폰을 둘러싼 통신업계가 아닐까한다. 종전 5개사가 통폐합되면서 3개사로 줄어들면서 덩치가 커지게 되었고 또한, SK Telecom이 시장점유율을 50%이상 점유하게 되면서 정보통신부가 이를 규제하기에 나섰다. 그리하여 번호이동성제도 생겨나게 되었고, 독과점이라는 인식에서 소비자들의 인식도 좋지 않게 되었다. 시장점유율을 놓고 서로 뺏고 빼기면서 마치 전쟁터를 방불케 한다. 통신업계는 이처럼 그 어느 산업분야보다 경쟁이 심하게 되었고 극심한 환경변화 속에 놓여있다. 현재는 다시 SK Telecom으로 고객들이 돌아오기에 이르렀다. 우리 17조는 이런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는 통신업계에 대해 조사를 하였다. SK Telecom이 직면한 환경에는 어떤 것이 있는 지 자세히 알아보고 자사분석과 경쟁자분석을 통한 전략도출을 하였다.

Ⅰ. SK TELECOM의 소개
■ 연 혁


■ 기업의 비전
“혁신적인 가치창조로 모바일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하는 기업”
SK Telecom은 국내최초 아날로그 이동전화시대를 개막하는 것을 시작으로 세계최초 3세대 동기식 IMT-2000(CDMA 2000 1xEV-DO)상용화까지 20년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정보통신기업으로 성장하였다. 현재는 디지털화, 네트워크의 고도화를 기반으로 산업간 융복합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디지털 컨버젼스와 함께 기업간의 경쟁도 심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SK Telecom은 무선인터넷을 중심으로 사업을 고도화하고 통신·방송·금융·엔터테인먼트 산업 융·복합화에 대비해 신규사업을 발굴하고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서비스 기반을 확보하여야 한다. 이를 위한 방안으로 현재, 유무선 통합 멀티인터넷 NATE, 프리미엄 멀티미디어 서비스 June, 새로운 금융 서비스 MONETA 서비스 등을 통해 SK Telecom의 서비스는 유비쿼터스 세상을 열어가고 있다. 또한 사회적측면도 중요시하여 정보화에 소외된 이들에게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사회의 저소득가정 및 장애우들과 함께 하나되는 따뜻한 세상을 만들어야한다. 이를 위해 관련 시민단체와의 적극적인 연대 및 협력을 통해 보다 전략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한편, 임직원들이 직접 사회공헌 활동을 펼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함께하는 사회공헌'을 펼쳐야 하겠다. 마지막으로 현재는 세계화 시대이기 때문에 정보통신에서 쌓은 기술력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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