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마트의 물류체제와 유통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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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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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서론
1.선정동기.-------------------------------------------------- P 3
2.기업소개 및 경영이념.-----------------------------------------P 3~9
3.대차대조표.-------------------------------------------------P 10~11
4.기업연혁.-------------------------------------------------- P 12
2)본론
1.카테고리 킬러란?.--------------------------------------------P 13
2.가전제품 유통시장의 현황.------------------------------------- P 13~14
3.하이마트의 경쟁자. (전자랜드21)---------------------------------P 14~16
4.하이마트와 전자랜드21의 비교.----------------------------------P 16~17
5.하이마트의 Major Problem.------------------------------------ p 17~21
6.SWOT분석.------------------------------------------------ p 21~35
7.해결방안탐색.-----------------------------------------------p 35
3)결론
1.느낀점.--------------------------------------------------- p 36~37
2.개선방안.--------------------------------------------------p 37
3.참고 문헌,사이트,도움주신분.----------------------------------- p 37~38
4)미팅스케쥴
---------------------------------------------------------- p 38~40
- 본문내용
-
1.서론
1) 선정동기
하이마트는 가전제품시장에서 25%이상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가전제품 유통기업의 선두주자로서 One stop 쇼핑이 가능하다는 장점과 카테고리 킬러로서의 성공, 광고의 홍보효과로 수년동안 가전제품시장의 1위자리를 고수하고 있었다.
그러나 최근 고가품 시장은 백화점이, 중저가품은 할인점&인터넷쇼핑몰이 급속도로 가전유통시장을 장악해 가는 추세인데다 장기화된 경기침체의 여파로 인해 2002년 매출액 1조7800억 원, 2003년 매출액 1조7200억 원, 2004년 매출액 1조7570억 원 등, 지난 3년 동안 정체를 보이면서 성장의 한계에 직면했다.
maker 기업들의 직접판매전략과 많은 할인점등과의 경쟁, 후발주자이지만 낮은 가격으로 점점 시장점유율을 높여 나가고 있는 인터넷쇼핑몰, 2000년 들어서 영향력을 높여 나가고 있는 TV홈쇼핑 등 하이마트는 지금 너무나도 포화된 가전제품 유통시장에서 위기의 상황을 맞이했다는 점에 주목했다. 이대로 경영형태를 유지한다면 현시점에서는 그리 심각한 문제가 되지 않지만 수년 후 인터넷매체와 대형할인점등에 익숙한 젊은 세대들이 실구매자 연령이 되었을때는 현재 시장 점유율을 유지할 수 없을 것이라는 판단 하에 여러 시장장애요인들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들은 무엇이 있을까 하는 의문에서 하이마트를 선정하게 되었다.
2) 기업소개
①하이마트 소개
현재 전국적으로 약 250여개의 직영점을 운영하고 있는 하이마트는 올해 매출액 및 시장점유율 측면에서 명실 상부한 국내 최대 전자제품 유통 전문점으로서,One Stop Shopping, Off-line Shopping, On-Line Shopping, 가격 만족, 선택 만족, 서비스 만족 등의 마케팅 전략으로 매장의 대형화 및 고급화를 추진하는 한편 인터넷 기반의 e-HiMart를 구축함으로써 고객이 언제 어디서나 필요로 할 때 가장 저렴한 가격대의 고품질 전자 제품을 구매하고 또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해 궁극적으로 독보적인 고객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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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자전문점 하이마트 홍보팀 양동철 과장
(주소) 서울시 강남구 대치동 509번지 하이마트 7층
(전화) 02-2050-5192 (팩스) 02-2050-5190 (휴대폰)017-218-5348
(메일) yangdc@himart.co.kr sangmolover@hanmail.net
2. 하이마트 용두지점 박경완점장님
3. 하이마트 소식지
4. 전자신문 http://www.etnews.co.kr/
5. 디지털 타임즈 http://www.dt.co.kr/
6. 금융감독위원회 싸이트 http://www.fsc.go.kr/
7. 하이마트 싸이트 http://www.himart.co.kr/index.jsp
8. 각종 신문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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