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분석 - E-Mart[이마트]의 마케팅 성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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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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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국내 할인시장의 현황
1.국내 유통시장 상황
Ⅱ. E-Mart 소개
1. E-Mart 현황
2. 미션 & 비젼
3. 연혁
Ⅲ. 산업의 특성
Ⅳ. 경쟁사 분석
Ⅴ. E-Mart 성공요인 분석
1. STP전략
2. SWOT 분석
3. 4P 전략
Ⅵ. 향후 전망
- 본문내용
-
1.국내 유통시장 상황
국내 소매시장 규모가 지속 확대되는 가운데, 업태내의 경쟁 심화가 나다나고 있다. 국내 소매시장은 IMF이후 침체에서 벗어나 99년과 2000년에 대폭 성장세로 돌아선 데 이어,2001년과 2002년에는 다소 둔화되었으나 지금까지 플러스 매출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중이다. 하지만 국내 유통 산업은 아직도 재래시장이 전체시장의 70% 가까이를 차지하고 있으며,GDP에서 유통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도 23% 정도로 선진국에 비해 현저히 뒤쳐진 상태다. 이에 따라 외국의 대형 유통업체들의 국내 진출이 가속화 되고 있다.
서구식 쇼핑문화의 확산과 유통산업내의 경쟁 심화로 인해 기업 형 유통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증대하고 있다. 기업 형 유통 가운데서도 최근 할인점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게 되면서 96년 유통시장 개방 이후, 고성장을 계속 해 오며, 결국 국내시장에서 백화점을 따돌리고 1위의 소매 업태로 등극 항 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 할인점 고성장세의 지속됨에 따라 국내 유통시장은 업태별로 선두업체의 시장지배력이 점점 확대되는 과점 화 현상이 심화 되었다. 과점 화는 유통시장에서 공급이 소비를 초과하는 현상으로 인해 발생된다. 경기침체로 인해 소비증가세는 둔화되는 반면, 유통업체들은 대형화, 기업화됨으로써 출점 경쟁을 벌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유통 시장의 모습은 인터넷의 등장과 전자상거래의 성장으로 소비자의 권한이 대폭 강화 되는 새로운 소비문화의 확산을 가지고 온다. 인터넷의 보편화와 교육수준 향상으로 소비자의 정보검색 능력이 향상되고, 유통업체들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품질이나 가격을 왜곡하기가 더 이상 불가능해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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