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환경론] 할인점 유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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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
1.할인점이란?

2.유통환경의 변화

3.할인점 유통산업의 최근 현황

4.국내 대표적 할인점

5.외국할인점과 국내 할인점

6.이마트와 월마트의 비교

7.할인점의 전망

본문내용
물류정보시스템
물류시스템의 핵심 분야인 정보부문에 있어서는 이마트의 EDI(Electric Data Interchange) SYSTEM과 인공위성 백업라인시스템을 구축하여 거래 선과 물류센터, 그리고 점포 간에 유기적인 실시간 정보교환으로 정확성과 신속성을 확보하여 매일 발주 매일 납품 System으로 365일 1일 2회 배송 체제를 정착시켰으며 협력업체와의 상거래 업무를 물류센터에서 일괄처리 함으로써 월말에 협력업체가 일일이 점포를 옮겨 다니는 불편을 해소하였다.
유통부문의 기타 물류시스템 혁신
한편으로는 의류 및 상품배송을 위한 물류센터 통합과 동시에 고객의 상품 배달 확인 작업이 이미지데이터로 자동으로 처리되는 신 배송 시스템을 도입하여 배송 리드타임을 단축시켜 비효율적인 물류 업무를 개선하였다. 통합된 의류 물류센터 내에는 낱개 단위의 이동과 분류가 가능한 Hanger System을 도입 자동화 율을 높여 의류상품의 효율적 분류가 가능토록 하였다. 또한 인공위성과 배달차량 및 물류센터 간에 통신망을 구축하여 중앙컴퓨터에 파악된 배송 차량의 위치 및 진행과정, 예정시간 등을 고객들에게 실시간으로 제공 할 수 있도록 하였고 고객으로 하여금 장소와 시간을 초월하여 인터넷과 전화를 통 해 자신이 배달을 신청한 상품의 배달상황을 알 수 있도록 하여 고객들의 큰 호응을 이끌어냈다.
이마트(E-Mart)의 마케팅 전략
초기에는 최초 창동 점에서 크게 성공을 하였으나, 분당점을 개점하면서 예상과는 달리 고전을 면하지 못하였다. 그래서 저가격만으로는 안 된다는 것을 절실히 느끼고, 새로운 마케팅을 전개해야 한다는 인식이 생기기 시작하였다. 그래서 시작한 것이 "최저가격보상제"이다. 이것은 분당에서 실시하여 "우리 상점에서 보다 싼 가격의 제품이 있다면 그 가격을 보상해 준다"는 것으로 월마트의 기법을 도입한 것이었다. 이것은 큰 효과를 발휘하여 매출액의 획기적인 성장을 이룩할 수 있었다. 이마트의 마케팅 전략의 특색은 "선언적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다. 어떤 이슈가 있으면 그 이슈에 맞게 대항해서 마케팅을 전개해 나간 것이 그대로 효과를 나타낸 것이라 할 수 있다. 최저가격보상제, 신선도만족보상제 등이 그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또한 이마트는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노력하였는데, 불만제품에 대해 무제한 보상을 실시하였는데, 실제로 2년 전에 구입한 전기밥솥과 가구를 교환하러 온 고객이 있었는데, 그것을 그대로 보상해준 사례가 있었다. 그 후 그러한 교환에 대한 요구는 없었지만 신뢰성이 더욱더 고객을 끌어들이게 되었다. 이마트에서는 언제나 반품이 가능하다는 신뢰가 만들어지고, 그 이후에는 별다른 비용의 발생 없이 더 많이 고객이 찾는 효과를 갖게 되었던 것이다. 최저가격보상제에 있어서는 오히려 우리보다 소비자들이 더 많이 정보를 알고 있었기 때문에 오히려 소비자들로부터 정보를 얻는 그러한 효과가 있었다. 문제는 모든 경쟁업체들이 거의 동일한 마케팅을 구사하고 있으므로 이제는 계속해서 새로운 마케팅을 다시 전개해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출 처-
출처 : http://www.shinsegaecorp.com/invest_emart/ir_summery.asp
신세계 그룹 - 요약재무제표
http://www.emar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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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인점 매출 늘고 백화점은 줄고... [할인점 매출이 백화점 매출보다 높았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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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네이버 → 검색어 ‘이마트’ → 이마트 홈페이지 연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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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www.asiaeconomy.co.kr/uhtml/read.jsp?idxno=188757§ion=S1N12§ion2=S2N187
< 홈플러스 창립10주년만에 10조원 달성>
출처 :http://blog.naver.com/waikruu1980?Redirect=Log&logNo=113967811
[출처] [할인점] 대형마트의 정의 및 유형과 현황 및 전망|
[출처] [할인점] 대형마트의 정의 및 유형과 현황 및 전망|
 이마트의 가격혁명, 경쟁전략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1032763601
 할인점 매출이 백화점 매출을 넘은 내용에 관한 기사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89&aid=0000007098
롯데마트 크레이지 마케팅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5&aid=0000626826

작년 8월 기사지만, 홈플러스 명품관에 대한 기사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8/11/2010081100537.html

올해 2월 기사, PB(자체상품) 관련 기사 "똑같다면 쌀 리가 없지"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1/02/21/2011022102405.html

올해 4월 기사, 홈플러스·킴스클럽 PB식품, 세균수 기준치 넘어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1/04/04/2011040401567.html

홈플러스 홈페이지 - http://corporate.homeplus.co.kr/
조선 닷컴 - http://biz.chosun.com/
홈플러스 최신현황 / 백화점매출 넘어선 시기
출처 - http://homeplus-leeseunghan.tistory.com/89

http://news.chosun.com/svc/content_view/content_view.html?contid=2002111070238
http://news.chosun.com/svc/content_view/content_view.html?contid=2003101970194
◆이마트.홈플러스 등 대형 유통사, 정크푸드 경쟁 중
http://www.consumernews.co.kr/news/view.html?gid=main&bid=news&pid=248828
◆이마트 18년만에 로고 교체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1040802010932727002
[출처] [경영] 이마트와 월마트의 비교우위 분석 |

<이마트 현황에 대한 최근기사>
http://polinews.co.kr/news/newsview.html?no=128550
http://sbscnbc.sbs.co.kr/read.jsp?pmArticleId=10000145651
◆이마트 "글로벌 종합유통사로 성장"
http://sportsworldi.segye.com/Articles/LeisureLife/Article.asp?aid=20110504004993
◆신세계이마트, 365일 저가 가격정책, 소비자 만족도 높아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4824607&cloc=olink|article|default

코참비즈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1/04/13/2011041300737.html <- 조선비즈
홈플러스, 비식품 전문 온라인 쇼핑몰 오픈 - 홈플러스의 최근 마케팅 전략

http://www.hani.co.kr/arti/economy/consumer/476210.html < -한겨레신문
신세계 꼬리 뗀 ㈜이마트 출범 - 국내 대표적 할인점인 이마트의 최근 동향

http://www.hani.co.kr/arti/economy/consumer/476008.html <- 한겨레 신문
킴스클럽마트 인수 우선협상자 선정…신세계 이마트, SSM시장 진출 본격화 - E마트의 SSM마트 인수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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