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할인점 이마트 E-MART의 성공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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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8.1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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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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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할인점의 개념과 등장배경 -산업분석-
1) 할인점의 개념
2) 할인점 산업의 특성
3-1) 할인점의 등장 배경
3-2) 국내 할인점의 마케팅 변천사
2. E-MART의 성공 신화
3. E-MART의 외부 분석(External Analysis)
4. E-MART의 내부 분석(Internal Analysis)
→ 내․외부 분석을 통한 SWOT정리
5. E-MART 의 핵심성공요인
6. 향후 전략
- 본문내용
-
1. 할인점의 개념과 등장배경
1) 할인점의 개념
할인점은 소매점에서 거래되는 통상적인 시중가격보다 현저하게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대규모 점포이고, 우리나라의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르면 대규모 점포는 매장면적 합계 3천㎡(909평) 이상인 점포를 가리키는 것이다. 따라서 할인점은 시중의 실제 거래가격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정상적인 소매점보다 더 저렴하게 판매하는 매장면적 3천㎡ 이상인 점포라고 할 수 있다.
2) 할인점 산업의 특성
① 대량 구매
② 대량 진열
③ 저마진 고회전
④ 셀프 서비스
3-1) 할인점의 등장배경
① IMF 외환위기 후의 합리적인 소비 패턴의 등장
② 신도시의 개발
③ 자동차 보급 확대
④ 재래시장과 백화점으로 양분된 단순한 업태구조
⑤ 유통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한 정부의 정책적 변화 등
3-2)국내 할인점 마케팅 변천사
▷ 태동기 (1993 ~ 1996)
국내에 할인점이 최초로 선을 보이기 시작한 시기는 93년을 전후로 해서이다. 당시 이마트 역시 창동에 이마트 1호점을 오픈하면서 국내 최초의 할인점 탄생을 기점으로 일산, 안산, 부평등 서울 인근 지역부터 점을 오픈시키기 시작하였다. 당시 대대적인 부동산 투자와 점포 확장에 열을 올리던 뉴코아 백화점 역시 킴스클럽이라는 이름으로 일정한 규모없이 중소점포들을 지속적으로 출점하는 추세였다. 여기에 외국계 할인점으로는 프라이스 클럽,까르프, 마크로 등이 국내에 진출하였다.
이시기의 이마트는 LOW COST OPERATION(이하 LCO)을 바탕으로 EVERY DAY LOW PRICE라는 슬로건 아래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유통업계에서 힘을 키워나가는 한편 소비자들에게 경제적인 쇼핑문화를 선보이고 있었다.
▷ 성장기 (1997 ~ 1998)
이시기 역시 이마트는 LCO, EDLP를 기본으로 한 디스카운트 스토어를 표방하면서 외국계 할인점의 본격진출에 맞서고 있었다. 당시 본격적으로 국내진출을 한 외국계 할인점으로는 까르프, 월마트가 있다. 이시기 국내 할인점은 다소 위축되는 경향을 보이는 반면 이마트의 경우 IMF의 영향으로 가격에 민감해진 소비자들 때문에 다소 득을 보았다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가격정책과 함께 이마트는 이시기에 여러가지 정책들을 발표하게 되는데 대표적인 정책이 최저가격 2배 보상제도이다. 즉 동일상권에서 이마트 보다 싼 상품이 있다면 차액의 두배를 환불해 주는 제도로써 동업계에서는 가격 경쟁력을 지켜나가겠다는 의지의 표명이었다. 이와 함께 1차식품에 관한 신선도 만족 보장제, 지역단체 재원 지원 프로그램등이 이시기에 나온 정책들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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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emart.shinsegae.com/
http://www.ipds.co.kr/site.html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OD&office_id=008&article_id=0000397065
http://www.mcsa.or.kr/
http://www.kmarketing.co.kr/lib/ms27.html
http://www.kmarketing.co.kr/lib/goods8.html
http://www.msrkorea.co.kr/bbs/data/qna/1050328464/가격파괴형유통업태의마케팅전략.txt
LG유통 반기보고서, 서원유통, 뉴코아, 아람마트 감사보고서 참조
이외 많은 뉴스 기사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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