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이마트(이마이더)’의 중국시장 진출과 성공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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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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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선정동기
2. 회사소개
- 이마트 사업의 개요
Ⅱ. 본론
1. E-mart의 해외 직접 투자 배경
2. 중국의 시장현황
(1) 유통현황
(2) 중국 소비시장의 특성
(3) 중국인의 소비패턴
3. 마케팅 전략 분석
(1) SWOT 분석
(2) 4P 분석
4. 성공요인 분석
(1) 철저한 사전준비
(2) 고객중심의 현지화 전략
(3) 융통성 있는 시장 진입 방식
(4) 검증된 시스템의 중국 현지 접목
(5) 경쟁업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6) 주기적인 이벤트 행사
Ⅲ. 결론
1. E-mart의 향후 전략 및 발전방향
2. 우리나라 경제에 미치는 의의 및 시사점, 한계점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선정동기
1992년 8월 24일 한 ․ 중수교가 정식적으로 수립된 이래 중국은 한국의 3대 교역국으로,한국 기업의 최대 투자대상국으로 부상하여 향후 우리나라의 대중국교역은 상호이익을 바탕으로 더욱 다양하게 발전해 나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중국은 거대한 교역 잠재력을 가진 우리나라와 인접한 시장이므로 한국기업의 입장에서 보면 노동집약적 경공업품의 수출시장으로 성장을 주도해 왔다.
중국은 실용주의 노선을 추구하는 등소평식 발전 모형에 따른 대외개방정책으로 아시아 경제가 외환위기로 어려움을 겪었던 동안에도 비록 성장률이 다소 둔화되었지만, 연평균 7-8%의 성장률을 유지함으로써 아시아 경제위기속에서도 안전판 역할을 하였을 뿐 아니라 중국경제의 영향력 과시하였다. 또한 최근 중국은 20년간의 지속적인 개혁․개방으로 성장률 등의 양적인 측면 뿐 아니라 경제․산업구조 측면에서 질적인 변화를 보임으로써 21세기의 중국경제 모습은 새로운 유통시장의 블루오션으로서 기존 위상의 강화, 새로운 분야의 개발 확대와 첨단산업의 발전, 발전 중심지역의 부상 등의 전혀 새로운 모습으로 재편성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중국시장의 성장으로 인해 세계경제 및 우리나라의 기업들도 제 3시대의 국면을 맞이하게 됨에 따라 중국에 대한 관심과 투자의 필요성(중요성) 매년 증가하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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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사이트
www.naver.com
www.empas.com
www.kmib.co.kr
http://biz.hankyung.com
이마트 http://emart.shinsegae.com/main.asp
신세계 http://www.shinsegae.com
참고문헌
‘유통군단 이마트, 한국을 넘어 해외로’ - 한경 비지니스 468 호 커버스토리
정연승(2001.11), “국내 할인점시장 현황과 성장전략”, 삼성경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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