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E-Mart) 성공 사례 분석, 이마트(E-Mart)의 마케팅 전략 분석, 이마트(E-Mart) SWOT 분석, 4P MIX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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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5.2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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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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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서 론
2.이마트 기업 및 브랜드 소개
3.이마트의 국내외 진출배경 및 성과
4.이마트의 경쟁사 분석(롯데마트, 홈플러스)
5.이마트의 마케팅 전략 분석
6.이마트의 SWOT 분석
7.이마트의 4P Mix 분석
8.이마트의 성공요인 분석
9.이마트의 발전방향
10.참고 자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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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소매업의 선두를 달려오던 백화점의 매출액을 넘어선 대형 할인매장이 점차 커지고 점점 확산 되고 있으며 제품이 아닌 소매업종의 하나인 할인마트들이 한국으로 들어오고 한국의 기업이 세계로 나감으로써 유통산업이 하나의 수출산업으로 도약하고 있다.
1980년대부터 산업구조 재편으로 인해 도시공간구조의 재구조화가 이루어짐으로써, 제조업이 쇠퇴하고 서비스산업 비율이 증가하게 되었다. 이러한 산업구조의 재편에 따른 고도의 전문화된 고소득층과 非전문화된 저소득 단순노동직의 병존, 전문화된 고소득층들의 사회적 제반 인식요인의 변화, 교통수단의 향상과 자가용 승용차 이용으로 인한 유동성 증대, 선진 유통 시장의 개방과 기술의 도입, 국내 유통업체들의 변화는, 소비자들의 구매와 쇼핑행태를 변화시켰고, 이러한 배경은 대형할인점을 등장시키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이러한 대형할인점은 특히 기업 활동분야에 있어 물류기능이나 유통의 합리화, 자동창고, 넓은 주차장의 확보 등으로, 지역 생활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전체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국내에 할인점이 최초로 선을 보이기 시작한 시기는 93년을 전후로 해서이다. 당시 이마트 역시 창동에 이마트 1호점을 오픈하면서 국내 최초의 할인점 탄생을 기점으로 일산, 안산, 부평등 서울 인근 지역부터 점을 오픈시키기 시작하였다. 당시 대대적인 부동산 투자와 점포 확장에 열을 올리던 뉴코아 백화점 역시 킴스클럽이라는 이름으로 일정한 규모없이 중소점포들을 지속적으로 출점하는 추세였다. 여기에 외국계 할인점으로는 프라이스 클럽,까르프, 마크로 등이 국내에 진출하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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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형 포지셔닝(한국 소비자 마음에 브랜드 심는 법) 구자룡 원앤원북스 2003
- 장사를 하려면 이마트를 배워라 / 박종현 / 무한
- 전략적 브랜드 관리이론과 응용 - 안광호,한상만 - 학현사
- 할인점 경영의 성공포인트7 / 김기현 / LG주간경제
- 국내 할인점시장 현황과 성장전략 / 정연승 / 삼성경제연구소
- 국내 대형할인점의 효율성 분석에 관한 사례연구 / 김태웅 외 / 경영과학 제16권 제2호
-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 사례집 - 장세진 - 박영사
- 고객의 심장을 사로잡다 - 이마트의 고객만족 경영 2005
자료평가
- 교양수업때 빌려썼던내용임
- gosum***
(2014.10.29 17:3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