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 볼보프랑스의 조직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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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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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 프랑스와 카르스텟트 사장
▶기업문화혁신
▶이론지식과 시너지 관리
조직문화 이론
1. 정의
2. 조직문화의 구성요소
3. 조직문화의 유형
4. 조직문화 변화의 관리
5. 조직행동 변화의 접근 방법
6. 조직문화와 조직체성과
이론의 적용과 분석
1. 볼보의 “7S 모형”
2. 볼보의 조직문화 유형
3. 볼보의 행동변화 단계
4. 볼보의 접근 방식
나의 생각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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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 프랑스와 카르스텟트 사장
볼보 프랑스회사는 프랑스 자동차시장에서 연간 매출량을 1982년의 10,800대에서 1986년의 21,000대로 크게 증가시켰다. 그 기간동안에 프랑스 전체 자동차시장이 20%나 감소되었고 볼보 자동차 회사가 특별한 신제품을 시장에 내놓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볼보 프랑스회사가 이러한 성과를 달성했다는 것은 매우 획기적인 것이었다. 또한 볼보 프랑스회사의 이익은 1980~82년의 연평균 1,300만 프랑크의 적자로부터 1983~85년의 연평균 1,900만 프랑크의 흑자로 돌아섰다. 이러한 결과는 스웨덴의 기업문화를 프랑스의 고객과 판매조직에 성공적으로 주입시킨 카르스텟트 (Goran Carstedt) 현지 사장에 의해 달성되었다. 카르스텟트 사장은 스웨덴의 포드자동차 판매상의 아들로 태어나서 집안의 자동차 영업을 배경으로 자라났다. 중소기업경영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그는 1974년에 볼보자동차에 입사하였다.
볼보자동차는 프랑스시장에서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었다. 스타일은 낡았고 너무 무거우며 값도 너무 비싸다는 것이 일반적인 비판이었다. 프랑스는 본래 정열적이고 성미가 급한 라틴(Latin)계통의 민족이기 때문에 스웨덴의 추운 기후환경과 우울한 성격에 맞추어서 개발된 볼보승용차는 근본적으로 프랑스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았다. 그러나 카르스텟트 사장은 이러한 부정적인 견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는 같은 라틴계 민족인 이탈리아에서는 볼보자동차가 잘 팔리고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프랑스에서 볼보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하나하나 분석하기 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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