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볼보자동차의 조립직무 재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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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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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볼보자동차는? (간략한 소개.. 탄생배경, 역사 등.)
- 볼보의 기업문화
- 직무충실화란?
- 볼보의 직무충실화
- 직무충실화를 결정하는 핵심요소
- 직무충실화/작업팀의 역할
- 볼보의 직무충실화프로그램의 성공요인
- 한국기업(자동차조립공장)에서 직무충실화가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지, 문제점과 성공요건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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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의 탄생
1926년 스웨덴의 경제학자인 아서 가브리엘슨(Assar Gabrielsson)과 당시 최대의 볼베어링회사인 SKF(Svenska Kullager-Fabriken)의 엔지니어였던 구스타프 라슨(Gustaf Larson)은자동차의 차대를 처음으로 디자인하고, 미래의 계획을 구상하면서 볼보를 탄생시켰다.
스웨덴의 예테보리 근처에 스웨덴 최초의 현대식 자동차 공장을 세우고 회사이름을 라틴어로 "나는 구른다 (I Roll)"라는 의미를 지닌 볼보(Volvo)로 명명하였다.
볼보자동차의 기업이념은 안전(Safety), 품질(Quality), 환경(Environment)에 두고 있다.
그중 안전(Safety)에 중점을 두고 있다.
볼보의 기업문화 - 고객 중심적 기업문화
카르스텟트 조직구조를 대폭 개선하여 스웨덴 본사로부터 프랑스시장의 고객에 이르기까지 회사의 판매상과 고객들 사이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그 결과가 관료화된 구조를 거꾸로 뒤집는 본사>볼보 프랑스지사>판매상>고객에서 고객>판매상>프랑스 지사>본사의 구조로 바꾸었다. 또한 판매상들과 그들의 부인들에게 볼보의 문화, 시설, 기술 작업환경 등을 직접 체험시켜줌으로써 볼보의 대한 자부심을 심어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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