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발론] 볼보(프랑스)의 문화시너지 조직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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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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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 업 소 개
볼보(프랑스)와 카르스텟트 사장
기업 문화 혁신
이론지식과 시너지 관리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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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문화
다양한 프로그램
* 볼보 자동차 문화에 대한 영화 상영.
* 현대적인 판매전시장 & 스웨덴 본사 견학
* 후에브드 공장 엔진제조과정 견학.
* 스웨덴 관광 프로그램 체험
종업원들의 변화
* 고객중심적 가치를 주입시키는 데 많은 도움을 줌.
* 판매전시장을 현대화시키기 위한 종업원의 자발적인 노력과 볼보 프랑스 본부의 적극적 지원.
프랑스와 스웨덴 조직구성원의 행동경향 비교
항 목 구성원들의 긍정적 반응(%)
프랑스 스웨덴
*관리자는 부하의 업무상의 질문에 대하여 정확한 답을 알고 있어야 한다. 53 10
*부하에게 권한과 솔선력 그리고 자율성을 부여할 경우에는 그만큼의 강력한 통제가 요구된다. 71 38
*상하간의 개인적 친밀관계는 지양되어야 한다. 62 20
*직장생활과 사생활은 분명히 분리되는 것이 바람직 하다. 68 32
2. 기존 경영스타일 탈피
공식 메모에 의존한 경영스타일
구성원간의 권위와 형식이 강조됨.
문제해결보다는 책임회피만 조장할 우려가 있음.
관료화된 조직분위기를 조성.
상호작용에 의한 경영스타일
구성원끼리 직접만나 정보를교환하는 것이 가능해짐.
구성원이 공동으로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함.
구성원들간 정보에 대한 공유감과 문제해결에 대한 공동책임감을 심어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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