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경영론] 볼보그룹의 조직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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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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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 론
① 볼보그룹을 선택하게 된 이유.
② 볼보그룹의 역사와 발전 과정.
2. 본 론
① 자동차기업 볼보의 조직구조.
ⅰ) 기능식구조의 볼보.
ⅱ) 기능식구조내의 팀제생산방식의 도입.
② 자동차산업의 매각을 통한 중점 산업의 전환 및 다각화에 따른 조직구조변화.
ⅰ) 자동차 산업의 흑자에도 불구하고 중점 산업을 전환하게 된 이유.
ⅱ) 중점산업의 전환을 통한 기업의 다각화와 조직구조의 변화과정.
③ 아시아시장확보의 거점인 볼보 코리아.
ⅰ) 볼보사가 삼성중공업을 인수하게 된 배경 및 이유.
ⅱ) 볼보코리아의 인수 과정.
ⅲ) 볼보코리아의 구조 개편 과정.
⇒ 아웃소싱을 통한 네트워크조직의 구축과 아웃소싱의 추진배경 및 효과.
ⅳ) 볼보코리아 기업 실적과 발전 가능성.
④ 볼보그룹의 기업문화
ⅰ) 자율적 인사구조조정.
ⅱ) 볼보코리아의 기업문화.
→ 삼성중공업 인수 전과 후의 조직 체계 변화
⑤ 환경 중심의 볼보구조개편
ⅰ) 환경 친화적 제품에 관한 중요성 인식.
ⅱ) 환경에 관한 인식을 통한 대응.
ⅲ) 환경중심의 사업구조개편.
3. 결 론
① 볼보사의 조직 내부구조에 대한 평가.
② 볼보사의 시대별 조직 외부구조에 대한 평가.
③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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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 론
1. 볼보를 선택하게 된 이유
⇒ 대부분의 우리 나라 대기업들은 과다한 부채와 정부의 지원정책으로 인해 많은 재무구조의 문제점을 안고 있으며, 무리한 확장경영과 소유구조의 집중현상으로 외부환경변화에 대한 대응이 유기적이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다.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조직구조와 정확한 미래예측을 통한 중점산업의 보완 및 변경이 필요하다. 저희 조 선정 기업을 볼보로 한 이유는 이런 변화 과정을 타기업보다 비교적 먼저 시행했고 좋은 성과를 거두었기 때문이다. 볼보는 특히 승용차부문을 포드에 매각하고 난 뒤, 트럭 버스와 같은 대형차종의 시장으로 중점산업을 변경하고 다각화 전략을 세움으로써, 타기업들의 경쟁 부문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함으로써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런 점에서 타기업들은 볼보의 시장에 대한 미래예측성과 유기적 대응을 배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2. 볼보그룹의 역사와 발전 과정.
→ 볼보그룹(VOLVO)는 경제학자인 아싸 가브리엘슨 (Assar Gabrielsson)과 볼 베어링회사 SKF의 엔지니어였던 구스타프 라슨 (Gustaf Larson)이 그들의 전직장 인 스웨덴의 볼베어링 회사 SKF의 지원을 받아 그 자금을 바탕으로 1927년 라틴 어로 ?나는 구른다?(I roll)의 뜻을 지닌 볼보(VOLVO)라는 이름을 가지고 스웨 덴 남서부! 예테보리 근처에 스웨덴 최초의 현대식 자동차공장을 세움으로써 그 역사가 시작되었다. 그 당시 스웨덴의 도로 포장률은 매우 낮았고 긴 겨울동안 얼 어붙은 길로 인해 차를 몰기에는 아주 나쁜 환경이였다. 차들이 제대로 달리지 못하고 고장이 잦은 것을 본 그 두 사람은 좀더 안전하고 품질이 뛰어난 차를 구 상하게 되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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