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GUCC[구찌]I의 마케팅 전략 - 루이비통과 비교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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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정 이유.
명품 브랜드중 구찌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여 조사 한 결과, 매출액이 루이비통에 뒤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었다. 여기서 우리는 구찌와 루이비통의 명품 브랜드 이미지가 흡사함에도 불구하고, 루이비통과 매출액의 현저한 차이가 나는 까닭을 알아보기로 하였고, 각각의 마케팅 전략을 비교조사 하기로 하였다.


1. Gucci & Louis Vuitton 역사 및 컨셉

1-1) Gucci의 역사

-1921 : 구찌오 구찌(Guccio Gucci)가 설립
-1398 : 사업 확장으로 로마에 부티크를 열었음.
-1947 : 대나무 손잡이 핸드백 일명 ‘뱀부백’ 을 출시
-1953 : 뉴욕에 최초의 부티크를 열었음.
-1960 : 극동 아시아 시장 공략에 나서 홍콩과 도쿄에 매장을 열었음.
-1970 : 럭셔리 브랜드로 자리 잡았으나 가족들의 내분과 사업실패로 파산 위기.
-1989 : 마우리지오 구찌가 구찌그룹의 대표가 됨.
-1994 : 미국 출신 디자이너 톰 포드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영입.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기홍, 2010, 명품브랜드 마케팅, 대왕사
나가사와 신야, 2009, 루이비통의 법칙, 행간
고은주, 2009, 럭셔리브랜드 마케팅, 예경
엄경희, 2003, 구찌 브랜드이미지의 브랜드 인지도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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