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마케팅] 메르세데스 벤츠의 브랜드구축과정과 향후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브랜드 선정 동기 및 연구 방향
2. MERCEDES BENZ의 탄생과 역사
2.1. MERCEDES BENZ 소개
2.2. 기원과 역사
2.3. 브랜드의 역사
2.4. 브랜드 로고
2.5. MERCEDES BENZ KOREA
2.6. 브랜드의 중심가치 - 안전성
3. 국내 수입자동차 시장
4. MERCEDES BENZ 브랜드 분석과 전략
4.1. 자동차업계 브랜드 가치 2위
4.2. 독일 메르세데스 벤츠 명차는 무엇이 다른가
4.3. 한국에서의 시장 점유율
4.4. 뛰어난 기술력 - 고가격 고품질 전략
4.5. 사후관리를 통한 브랜드 가치 높이기
4.5.1. 리콜 마케팅
4.5.2. 신속 정확한 서비스 제공
4.6. 과학화된 판매기법
4.7. 광고 전략
4.8. 초고가 전략
4.9. LIFE STYLE COLLECTION을 제안하는 PROMOTION 전략
4.10. 앞으로의 전략
4.10.1. 튀는 모델을 통한 매니아층 공략
4.10.2. 젊어지기 위한 벤츠의 전략
5. 경쟁사 분석
5.1. 각 브랜드별 특징과 소비자 분석
5.2. BMW 브랜드 분석과 전략
5.2.1. 고객층-스타(스타 마케팅 활발)
5.2.2. 이미지 - 자수성가ㆍ사회적 신분상승
5.2.3. 라인업 18
5.2.4. BMW, 수입차 중 서비스 센터 가장 많아
6. MERCEDES BENZ KOREA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6.1. 한국시장에서의 최근의 특성
6.2. 시장 예측
6.3. 한국에서의 메르세데스 벤츠의 전략 - 소비자의 인식이 중요한 요소
6.3.1. 이슈1: 과거와 현재의 비교
6.3.2. 이슈2: 한국 소비자의 특징
6.3.2.1. 높은 명성의 차 Vs 가장 갖고 싶은 차
6.3.2.2. 구매시기가 중요한 요인
6.3.2.3. 예상되는 이미지 전환의 성과
6.4. 브랜드 컨셉의 자신감
6.5. 미디어 전략
6.5.1. 대중성의 연관
6.5.2. 프로모션과 CRM

본문내용
성숙기에 접어든 국내 수입차 시장이 서서히 세계 자동차 시장 흐름에 동화되고 있다. 21세기 세계 자동차 시장의 가장 중요한 화두는 유럽과 일본 자동차 메이커들의 패권 다툼이었지만 미국 빅3의 화려했던 영화가 빛 바랜 가운데 메르세데스 벤츠와 BMW 등 독일 메이커들의 기세는 여전하고 미국 메이커에 경영권을 넘겨주기는 했어도 볼보와 사브 같은 스웨덴 브랜드들까지 되살아나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 또한 이러한 흐름에 일본차까지 가세하여 일본세의 우두머리 도요타는 렉서스라는 상품으로 인해 급기야 북미 시장 넘버 2까지 넘나들며 ‘꿈의 순익 10조 원 시대’를 열었다.

브랜딩 전문기관인 인터브랜드(Interbrand)가 1997년에 세계 유수의 브랜드를 대상으로 조사.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메르세데스 벤츠는 7위로서 리바이스와 말보로를 앞질렀다. 인터브랜드는 조사 결과를 이렇게 밝혔다. “많은 사람들에게 메르세데스 벤츠는 신분을 상징하는 최고의 브랜드로서 안전성과 전통, 긴 수명을 구현한 승용차로 인식되고 있다.”

메르세데스 벤츠는 아무나 함부로 손댈 수 없는 어떤 특성을 지니고 있다. 메르세데스 운전자들은 무엇이라고 표현할 수는 없어도 이 승용차에 오르면 여러가지 복합적인 느낌을 갖게 된다고 말한다. 이는 어떤 부문에서 인간이 최상의 성취를 이룩했다는 느낌과 마침내 도달한 듯한 감정, 그리고 이제 더 이상 좋은 승용차를 기대할 수 없다는 느낌 같은 것이다.

이제 제자리를 잡기까지 오랜 시간 엎치락뒤치락 혼전을 벌여온 국내 수입차 시장도 서서히 질서를 잡아가는 분위기이다. 이처럼 과열되고 있는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BMW, 도요타의 렉서스와 함께 3강 구도를 지키는 독일의 세계적 명차 메르세데스 벤츠의 브랜드 구축과정과 향후 전략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무엇이 명품을 만드는가?”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http://www.mercedes-benz.co.kr/
- http://www.chosun.com
- http://www.carlife.net
- http://www.ceoreport.co.kr
- http://myhome.shinbiro.com/~dwcij
- http://www.motor-mag.co.kr/
- http://www.importcar.c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네요
  • huzzy7***
    (2006.11.29 23:02:14)
회원 추천자료
  • 한국 자동차 기업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KIA), 한국 자동차 기업 쉐보레, 일본 자동차 기업 토요타, 혼다, 미국 자동차 기업 GM(제너럴모터스), 포드, 독일 자동차 기업 BMW, 메르세데스 벤츠(다임러 벤츠)
  • 과정이 시작된다. 도대체 어떤 사람들이 우리 차를 타면 좋은가, 다른 차와 무엇이 다른가, BMW의 차는 무엇을 표현하고 있나? 60년대는 BMW가 이러한 문제에 대해 고민하면서 회사의 철학을 자동차라는 구체적인 제품으로 표현하기 위하여 노력한 시대였다. 이 때 회사가 주로 힘을 기울인 것은 스포티하면서 튼튼한 차를 철저히 구현하는 것이었다. 그 결과 BMW는 속도제한이 없는 독일의 아우토반(Autobahn)에서 벤츠를 가볍게 추월할 수 있게 되었으며, 또

  • [마케팅] 소비시장의 양극화와 기업의 귀족마케팅 사례연구 및 성공전략
  • 메르세데스 벤츠 . 274. 가전의 명가 소니의 전략 . 285. 장인정신으로 만나는 피아제 . 29 Ⅵ. 국내기업의 귀족 마케팅 전략 연구 . 301. 고급제품 시장의 타겟팅 전략 . 312. 고객

  • [유통관리] 이마트 기업사례
  • 향후 전략1) 자체브랜드상품에서 자체라벨상품으로지난 몇 해간 할인점 매출에 있어서 PB상 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늘어왔다. 이에 더불어 할인점들은 PB의 하위 개념에 속하는 PL을 도입하고 늘려나가고 있다. PL상품은 할인점이 자체 개발한 상품에 자체 라벨을 붙인다는 점에서는 PB와 동일하지만 일반 제 품 보다 낮은 가격을 무기로 내세웠던 가격 지향형 상품뿐만 아니라 프리미엄형과 최신 유행을 주도할 트렌드형 상품 등 백화점에서나 볼 법

  • [경영] 아우디의 국제 마케팅 전략 분석
  • 마케팅 전략 / 경영전략 분석CONTENTS『 서론 - 회사소개 』 1 】 아우디 - 회사현황, 회사개요2 】 아우디 - 주요연혁, History3 】 아우디 - 로고 / 심볼 의미4 】 아우디 - 발전과정『 본론 Ⅰ - 마케팅분석 』 1 】 4P - MIX / ,S,W,O,T, / ,S,T,P,2 】 마케팅 사례 / 광고전략『 본론 Ⅱ - 한국시장 진출전략 분석 』 1 】 한국시장 수입차 현황 및 환경분석2 】 환경분석 - 내부환경, 외부환경 분석『 본론 Ⅲ - 경쟁업체 수입자동차 브랜드 분석 』 1 】 경쟁업체

  • [경영전략] 메르세데스 벤츠의 한국시장 진출전략과 성공요인
  • 튜닝 서비스에 따른 개별화 강화(맞춤식 자동차)-브라부스나 AMG튜닝 라인을 집중적으로 판매한 고이익 실현을 추구2. 소형 자동차의 저평가 인식의 제고-2인용 자동차에 대한 적극적 마케팅 전략 필요3. 한국소비자들에게 활발한 브랜드 홍보 필요-20~30대에 유명한 연예인 이나 관심도가 높은 핸드폰이나 화장품 광고에 포함시킨 간접 마케팅 실시4. 수입 경로 개선-소비자가 구입하기 쉽게 경로 개척(전문 딜러-수입전문회사와의 연계)향후 전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