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iPod,삼성YEPP,MP3시장,MP3시장분석,MP3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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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소개 및 조사 계획 일정 3
2. 삼성 YEPP과 애플 iPod을 비교하게 된 동기 4
3. 기업 소개 5
1) 삼성 YEPP
2) 애플 iPod
4. YEPP SWOT 분석 22
5. iPod SWOT 분석 23
6. YEPP 4P분석 25
7. iPod 4P 분석 34
8. 성공과 실패 사례 40
9. 문제점과 해결안 45
10. 앞으로의 전망과 결론 53
본문내용
2. 삼성 YEPP과 애플 iPod을 비교하게 된 동기

현대사회에 mp3는 핸드폰 처럼 누구나 갖고 있고 또한 경쟁이 치열한 것 중에 하나이다.
20대라면 누구나 mp3를 구매해 봤을 것이며 mp3를 구매하는 과정 중에 ‘아이팟’과
‘YEPP’이란 제품을 적어도 이름으로라도 접해보았을 것이다. ‘아이팟’ 하면 떠오르는 네모난 전자기기는 세계적으로 아이팟 열풍을 낳았으며 하나의 아이콘으로 자리 잡았다.
맥도날드의 빅맥이 세계 곳곳에 심어져 하나의 아이콘이 되어 ‘빅맥지수’라는 단어가 탄생한 것 처럼 ‘아이팟 지수’까지 탄생하였으니 아이팟의 파급은 실로 대한한 것이라 볼 수 있다.
YEPP은 뒤늦게 mp3업계로 뛰어들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국내1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세계적으로 2위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10% 이하의 낮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애플의 ‘I-pod'는 여러 가지 기능을 갖추고 디자인의 혁신과 여러 기업들과의 제휴를 통한 광고를 하여서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으며. 특히 여러기능을 갖추고도 동급레벨에 대해 낮은 가격으로 한국시장에 도전을 하고 있다. 이에 삼성전자는 주된 고객을 10대 20대로 잡고 MP3시장에서 1위를 고수하겠다는 입장이다. YEPP은 삼성의 브랜드가치와 높은 자본력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MP3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메모리 반도체를 자회사에서 직접 공급하여 큰 경쟁무기로 하여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그 외에도 A/S , 여성을 위한 마케팅, 다양한 케이스생산, 오프라인 cafe형성 등 많은 마케팅믹스전략으로 국내기업을 넘어 세계시장까지의 진출을 꾀하고 있다.
삼성의 ‘YEPP’이 국내에서는 1위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지만 해외에서는 왜 낮은 점유율을 취하고 있는지, 애플의 ‘I-pod’은 어떻게 세계1위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지 비교 분석해보핬다.
참고문헌
< 기업소개>
* 삼성전자 홈페이지 : http://www.sec.co.kr/ 참조
< MP3 업계 현황>
1. 국내 MP3시장현황과 세계 시장규모
* 다나와 : http://www.danawa.com 참조
2. 빠르게 변하는 MP3와 MP3시장
*sbs 김정기 기사(kimmy123@sbs.co.kr) 참조
3. 국내 MP3 업계현황
* Tong - Y2Yoon님의 IT 뉴스통 참조
* 국내 기업에 대항한 강력한 외국업체 출현
* 2005년09월26일 한국증권신문 공도윤기자 참조
<마케팅 전략>
1. 목표고객
2. 삼성전자 옙 홈페이지 www.YEPP.co.kr 참조
3. 주경쟁사 소개 (애플)
*․애플 홈페이지 www.apple.co.kr 참조
* 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참조
3. 핵심전략 ․
* 삼성전자 옙 홈페이지 www.YEPP.co.kr 참조
* 연합뉴스 보도자료2007-06-11 참조
4. 삼성 YEPP의 마케팅 믹스 전략 ․
* 삼성전자 옙 홈페이지 www.YEPP.co.kr 참조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참조
* 연합뉴스 보도자료기사 2007-10-17 참조
* 연합뉴스 보도자료 2007-05-08 12:05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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