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기업의 조건과 명품시장의 현황 브랜드마케팅전략 및 전망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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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명품(Premium Brand)의 개념과 조건
1) 명품의 개념
2) 명품브랜드 선호이유
3) 명품 브렌드 로고
4) 세계적인 대표적 명품브랜드의 종류
2. 명품기업의 조건
1) 문화자본을 적극 활용하여야
2) 희소성을 추구하여야
3) 장인을 대우하고 키워야.
4) 고객과 항상 소통하여야
5) 디지털 명품의 조건들
3. 명품브랜드 백화점 입점 전략
1) 루이비통·구찌 다점포형 vs 소수정예 샤넬·에르메스
2) 브랜드 간 점포수 격차 확대
3) 에르메스는 신세계만 좋아해
4) 명품 브랜드의 대공습5) 한국은 명품의 천국(天國)?
4. 명품 명품시장브랜드 마케팅 전략
1) High-end-Luxury
2) New-Luxury
3) 명품 상품군의 다양화 (매스티지의 등장)
5. 명품 마케팅에 명품 브랜드의 허구성
1) 진정성, 유일성, 그리고 역사성
2) 사치의 반대는 비천함이다.
3) 명품은 기획될 수 있다?
4) 가짜 명품의 비천함
5) 명품 마케팅을 말한다
6) 업그레이드 명품? 끊임없는 추격
7) 명품마케팅, 얻는 것과 잃는 것


6. 국내 명품시장의 현황과 실태
1) 폭발하는 명품시장
2) '매출 1000억원 클럽' 속속 가입
3) 잡화 · 시계는 '껑충',의류는 '찔끔'
4) 중고명품시장의 현황
(1)중고 명품시장 "어느새 1조 규모"
(2)실속파 "명품은 돌려 쓰는 것"
(3) 명품 수리점 등 파생 산업도 호황
7. 국내 대기업의 명품 마케팅
1) 명품 마케팅에 집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2) 명품 마케팅, 얻는 것과 잃는 것
3) 명품 논의에 대한 의견
8. 국내외 웰빙명품 브랜드 스토리 모음
1) 애니콜, 카르티에 시계와 같은 반열
2) 조니워커 매혹의 香 위스키의 걸작
3) 브랜드 스토리 1820년 식료점서 시작… 글로벌 명품으로 우뚝
4) 디아지오 김승수 그룹장
5) 필드의 귀족-밀라숀(mila schon), 50년 전통을 입는다
6) 한국데상트 - "10년내 최고 스포츠 브랜드로"
7) 에르메스 165년 이어온 '전통과 재창조'
8) 엘지전자. 성광전자-세계 일류 브랜드'로 육성
9) 한성식품-'HS'는 한성식품의 종합식품기업 변신 의지
10) 페이퍼코리아와 위니아만도
9. 명품 브랜드 육성방안
1) 기업경영을 브랜드 경영으로 전환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최고경영자의 인식의 전환과 적극적 지원이 필요하다.
3) 브랜드 라이프 사이클(BLC)에 맞는 적절한 MPR(마케팅 PR)이 요구된다.
4) 브랜드의 일관성 유지 및 관리해야 한다.
5) 브랜드 자산의 강화와 활용간의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10. 명품시장의 전망
1) 中, 세계 최대 명품 시장될 전망
2) 인도명품시장으로 등장
3) 러시아 명품시장 회복추세
4) 추가 성장 위해 M&A에서 페이스북 진출까지 노려
11. 명품활용을 위한 합리적인 방안에 대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사람은 누구나 명품을 선호한다. 필자도 명품 구입해 쓰고 싶지 짝퉁 쓰고 싶지 않다. 명품을 사용하면 남보다 우월해보이고 지적이고 세련되어 보이며, 남들에게 돋보이고 싶은 심리가 작용한다. 따라서 명품시장에는 불황이 없다. 국내 명품 시장이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하면서 한국은 세계 명품 시장을 주도해나가는 곳으로 손꼽히고 있다. 현대백화점 신동한 명품바이어는 “금융 위기 이후 해외 명품 시장이 현상 유지 또는 5% 이내의 성장에 머무른 반면, 국내 명품 시장은 20%대 성장을 기록하면서 주목받고 있다.
서울 소공동 롯데면세점 루이비통 매장 밖에서 기다린 지 루이비통의 '안내'를 기다리는 70여명이 일렬로 줄지어 서 있었다. 손님이 몰리는 주말이나 평일 오후에는 기다리지 않으면 들어올 수 없다. 한 달에 90억원 이상 판매하는 이 점포는 전 세계 루이비통 매장 가운데 매출액 기준 '№3'로 통한다. 국내 면세점 매출의 절반은 외국인이 사간 것이지만 한국인이 해외 면세점에서 구입해 들여오는 금액이 이보다 더 많다. 사실상 한국인의 '면세점 명품 쇼핑' 규모는 국내 면세점 매출을 웃도는 상황"이다. 아무리 경기가 어려워도 루이비통, 샤넬, 할리 데이비슨 같은 명품을 기다리는 소비자의 행렬은 좀처럼 줄지 않는다. 20대 중·후반 젊은 소비자들의 수요가 확대된다는 것도 한국 명품 시장의 특징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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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달주, 2005, 한국광고학회, 문화마케팅을 활용한 명품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관한 연구
배일한·이수운, 2009, 전자뉴스, 이머징이슈 명품의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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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은, 이성호, 채서일, “만족과 재 구매의도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서비스 제공자와 소비자간의 관계의 질의 조정 역할, 마케팅 연구, 13(2), 한국마케팅학회, 1998.
변현섭, 2010, 롯데경제연구소 해외경제팀 수석연구원, 러시아 명품시장 회복추세
송태형, 최진석, 2008, 한국경제, 5대 명품브랜드, 백화점 입점 전략 살펴보니
오상헌, 2010, 럭셔리 대명사` 루이비통 한국매출 年 5900억…"없어서 못판다"
이상훈, 조성진, 2010, 중고 명품시장 백화점 안 부럽네, 명품, 싼 값에 돌려쓸수 있어 좋아요
이충걸, 2003, GQ KOREA 편집장, 명품도 대중화의 길 접어드나
차태훈, 2008, 한국방송광고공사,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의 명품 쇼핑채널선택행동 비교 :20대 여성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최선형, “패션명품에 대한 태도 연구”, 복식문화연구 9(6), pp. 842-854, 2001.
현택수, “명품소비에 관하여”, 지방행정, 2003.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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