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맥주산업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2.10.11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들어가며


II. 시장구조분석

1. 이론적 기준
2. 구체적 고찰 내용


III. 시장행위분석

1. 이론적 기준
2. 구체적 고찰 내용


IV. 시장성과분석

1. 이론적 기준
2. 구체적 고찰 내용


V. 문제점 및 개선 방안


VI. 맺으며...



□ 참고 문헌

□ 부록

본문내용
I. 들어가며...
일제시대에 조선맥주가 처음 상품을 출시한 이후, 지금까지 다양한 소비계층을 형성해오고 있는 맥주는 현재 우리들의 마실 거리 중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처음 시판되었을 때에는 일부 부유층들의 전유물이다시피 하였던 맥주가 이제는 대중적인 알코올 음료로 성장하였던 것이다. 이러한 맥주에 관한 산업조직분석(S-C-P paradigm)을 하게 된 본 조사팀은 상당한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 이전까지는 그저 마시고 즐기기 위한 대상에 불과하던 것을 가지고 수업시간에 배운 분석 틀을 활용해본다는 것이 무척이나 가슴을 설레게 만들었었던 것이다.
물론, 아직은 학부생에 불과하고 자료수집 및 처리 능력이 조악하기까지한 본 팀이지만 나름의 사고 틀을 가지고 그것에 현실을 고찰해 본다는 것 자체에 상당한 의미가 있으리라 생각되며 본 분석을 시작해 보도록 한다.
본 팀은 김완배 교수님의 "배합사료 산업의 시장조직에 관한 연구"라는 논문을 기본으로 하고, 수업 중에 배운 S-C-P paradigm을 응용하여 나름의 고찰을 시도하였다. 따라서 본 팀이 구체적으로 고찰한 항목들은 시장구조(Market Structure)·시장행위(Market Conduct)·시장성과(Market Performance)의 순으로 하였고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한 문제점 및 대안 제시는 결론 부분에 후술하였다.
참고문헌
김완배, 배합사료산업의 시장조직에 관한 연구, 한국식품유통학회지, 1989. 6.
한국마케팅전략연구소, 하이트로 바꾼 기업운명, 명성출판사, 1995.
한국은행, 기업경영분석('92~'97).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기술도입계약현황('67~'95).
한국산업은행, 재무분석('93~'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조사론] 하이트맥주 PET 시장 1위를 위한 마케팅전략
  • - PET 시장 1위를 위한 마케팅전략거시환경분석법률적 환경맥주의 주류세 감소 -> 소비자 가격 감소주류산업의 규제 완화 -> 신제품 개발 활성화로 품질의 고급화 유도국내 주류 시장 개방 -> 관세율 인하로 외국 유명 브랜드 대거 진출사회, 경제적 환경IMF 이후로 지속적인 경기 침체 -> 소비 전반의 침체 -> 경제적 상품 선호주 40시간 근무제 시행 -> 주말 오락성 소비 증가거시 환경적으로 시장 기회 및 위협이 나타나고 있다.산업 환경분석 2004.11 2

  • [축제,함평나비축제,관광경영,이벤트] 함평나비축제 분석 레포트
  • 성공적인 지역축제함평나비축제목 차【 서 론 】1. 함평군의 소개- 선정동기- 유래- 현황- 지리적위치- 상징2. 함평나비축제 소개- 개최배경- 축제소개- 주요내용【 본 론 】1. 함평나비축제 분석- 4P 분석- 경제적 효과- 사회적 효과- 산업적 효과- 성공요인- SWOT 분석2. 해외 지역축제 사례(중국 청도맥주축제)- 축제효과- 축제내용- 경제적효과- 구조&동영상【 결 론 】1. 지역성장의 기회(2008 세계나비ㆍ곤충엑스포)- 행사개요- 주요내

  • [국제경영환경분석론] 오리온의 중국시장 진출 분석
  • 오리온의중국시장진출 분석목 차I. 기업 국제화 개요1. 오리온의 발전과정2. 진출국 및 재무비중3. 현지화 정도4. 성공 요인II. 대상국 일반 환경1. 정부 주요 정책 방향2. 경제 변수의 최근 동향3. 사회문화의 주요 특성Ⅲ. 2차 자료에 의한 국별산업환경 내용IV. 1차 자료의 수집 및 분석1. 델파이 분석2. 교차영향력 분석3. 시나리오 분석Ⅴ. 해당 산업 분석 및 전략 방향 제시 1. 산업 분석2. 전략 방향I. 기업 국제화 개요1. 오리온의 발전과정1)

  •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아웃백마케팅전략,아웃백분석,패밀리레스토랑,경영전략분석
  • 경제력이 있는 노인층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또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손자손녀와 함께 지내는 노년층이 많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다양한 외식산업에서도 노년층의 입맛에 맞춘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아웃백은 서구화 음식으로 노년층에게는 부정적이고 낯선 메뉴이다. 따라서 주말에 할머니, 할아버지를 모시고 외식을 할 때면 다른 토종 외식업체에 발길을 돌리는 경우가 많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아웃백은 ‘가족’을 키워드로 내세운 3세대

  • 아웃백 경영전략
  • 경제력이 있는 노인층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또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손자손녀와 함께 지내는 노년층이 많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다양한 외식산업에서도 노년층의 입맛에 맞춘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아웃백은 서구화 음식으로 노년층에게는 부정적이고 낯선 메뉴이다. 따라서 주말에 할머니, 할아버지를 모시고 외식을 할 때면 다른 토종 외식업체에 발길을 돌리는 경우가 많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아웃백은 ‘가족’을 키워드로 내세운 3세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