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맥주산업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2.10.11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들어가며
II. 시장구조분석
1. 이론적 기준
2. 구체적 고찰 내용
III. 시장행위분석
1. 이론적 기준
2. 구체적 고찰 내용
IV. 시장성과분석
1. 이론적 기준
2. 구체적 고찰 내용
V. 문제점 및 개선 방안
VI. 맺으며...
□ 참고 문헌
□ 부록
- 본문내용
-
I. 들어가며...
일제시대에 조선맥주가 처음 상품을 출시한 이후, 지금까지 다양한 소비계층을 형성해오고 있는 맥주는 현재 우리들의 마실 거리 중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처음 시판되었을 때에는 일부 부유층들의 전유물이다시피 하였던 맥주가 이제는 대중적인 알코올 음료로 성장하였던 것이다. 이러한 맥주에 관한 산업조직분석(S-C-P paradigm)을 하게 된 본 조사팀은 상당한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 이전까지는 그저 마시고 즐기기 위한 대상에 불과하던 것을 가지고 수업시간에 배운 분석 틀을 활용해본다는 것이 무척이나 가슴을 설레게 만들었었던 것이다.
물론, 아직은 학부생에 불과하고 자료수집 및 처리 능력이 조악하기까지한 본 팀이지만 나름의 사고 틀을 가지고 그것에 현실을 고찰해 본다는 것 자체에 상당한 의미가 있으리라 생각되며 본 분석을 시작해 보도록 한다.
본 팀은 김완배 교수님의 "배합사료 산업의 시장조직에 관한 연구"라는 논문을 기본으로 하고, 수업 중에 배운 S-C-P paradigm을 응용하여 나름의 고찰을 시도하였다. 따라서 본 팀이 구체적으로 고찰한 항목들은 시장구조(Market Structure)·시장행위(Market Conduct)·시장성과(Market Performance)의 순으로 하였고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한 문제점 및 대안 제시는 결론 부분에 후술하였다.
- 참고문헌
-
김완배, 배합사료산업의 시장조직에 관한 연구, 한국식품유통학회지, 1989. 6.
한국마케팅전략연구소, 하이트로 바꾼 기업운명, 명성출판사, 1995.
한국은행, 기업경영분석('92~'97).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기술도입계약현황('67~'95).
한국산업은행, 재무분석('93~'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직계열화,현대자동차의환경분석,현대자동차의전략,수직계열화분석,현대자동차의수직계열화
- 신라호텔 성공요인과 신라호텔 경영전략과 마케팅 SWOT,7P전략분석및 신라호텔 미래발전방향 제시
- 마케팅관리론_마케팅 조사의 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별로 주요 특징을 제시하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본인 의견을 기술하세요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2006년 6월 파업에 대한 조사
- 나이키 광고전략 분석
- [마케팅 전략] 뷰티크레딧의 STP, 4P전략
- 코카콜라 경영전략
- [재래시장] 강원도 폐광지역의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로키치 RVS(로키치의 가치이론)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