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분석보고서 화장품과 음료 산업 산업수명주기 신규 진입자 위협 구매자 위협 공급자 위협 산업수명주기 아모레퍼시픽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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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투자론 ]
투자 분석보고서
- 화장품과 음료 산업-
기본적 분석
01
거시 분석
산업 분석
기업 분석 : 기업 선정 이유
기업 분석
02
재무제표 분석
배당평가 모형 (일정성장 모형)
상대가치법
기술적 분석 : 패턴 분석
목차
포트폴리오
03
기대 수익률
최소분산포트폴리오
상관계수
01. 기본적 분석
산업분석 : 화장품
산업수명주기
기본적분석
기업분석
주식매매
투자소감
포트폴리오
제조업자가 1577개사
제조판매업자는 4,268개사(수입자 포함)
2012년 기준 국내 화장품 산업의 시장규모는 7조 2221억 원으로 전년대비 6.6% 증가
화장품 산업 시장규모는 계속해서 증가
연평균 8.3% 증가
신흥시장의 성장 + 어린 여성, 남성
새로운 수요층 증가
산업분석 : 화장품
5 Forces Model
신규 진입자 위협
기능성 화장품 수요 증가에 따른 높은 R&D기술 요구
브랜드 이미지 중요
기존 기업들 유통채널 장악
지속적인 성장세로 매력도 높음
산업 내 경쟁
높은 산업 집중도 : 상위 2개 기업 점유율 43.9%
해외 유명브랜드들과 경쟁
국내 화장품 기업의 해외 진출 증가
대체재 위협
대체재의 수 적음
성형, 시술, 마시는 화장품등이 있지만 대체가능성 낮음
공급자의 위협
구매자의 위협
다수의 공급자 존재
동일한 특성 가진 다수의
제품 존재
OEM : 교섭력 낮음
ODM : 교섭력 높음
제품 간 차별화 낮음
구매자 수의 지속적 증가
소비자의 지식수준 향상
높은 가격 민감도
기본적분석
기업분석
주식매매
투자소감
포트폴리오
산업분석
5 Forces Model : 신규 진입자 위협
기능성 화장품 성장에따른
R&D의 중요성 증가
기존 기업들 유통 채널 장악
지속적인 성장세와
높은 시장 매력도
제품 브랜드가 대변하는 이미지
원산지 효과 : 국가 이미지 중요
경제 호황, 불황 시기 모두 꾸준한 수요와 매출 유지
일명, 립스틱 효과
출처 : Packaged Facts, "미국의 기능성 화장품 시장 : 제6판(Cosmeceuticals in the U.S, 6th Edition)
R&D, 공장설비, 매장관련비용 ▲
117억
달러
2011년
97억 달러
2016년 E
[ 미국 기능성 화장품 시장 성장세 ]
기본적분석
기업분석
주식매매
투자소감
포트폴리오
산업분석
5 Forces Model : 산업 내 경쟁
높은 성장률 + BRICs 약진
제품 간 차별화 수준 높음
2817억
달러
2010년
2384억 달러
2014년 E
화장품 유형 13개(기초 화장용 제품류, 두발용, 색조 화장용, 면도용, 목욕용 등)
유형별 세부 항목 총 77유형 이상
품목 수는 10만개 이상 (2012년, 한국 기준)
다양한 제품 수준 존재
출처 :한국보건산업 진흥원, 2013년 화장품산업 분석 보고서,2013
출처 :한국보건산업 진흥원, 2013년 화장품산업 분석 보고서,2013
[ 세계 화장품 시장 규모 ]
경쟁 기업 수 많음
시장 점유율 1위 아모레퍼시픽, 2위 LG생활건강이 43.9%차지
기본적분석
기업분석
주식매매
투자소감
포트폴리오
산업분석
5 Forces Model : 구매자 위협
제품 간 낮은 차별화
소비자의 지식 수준 향상
가격에 민감한 구매자 수의 지속적 증가
01
02
03
기본적분석
기업분석
주식매매
투자소감
포트폴리오
자원 및 기술 공급하는 기업 다수 존재
시장에 다수의 동일한 특성의 제품 존재
다수의 공급자와 제품
ODM(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ing)
- 하청업체가 제품의 개발과 생산을 모두 담당하는 방식
▶ 강한 교섭력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 주문자가 요구하는 제품과 상표명으로 완제품을완성하는 것
▶ 약한 교섭력
산업분석
5 Forces Model : 공급자 위협
기본적분석
기업분석
주식매매
투자소감
포트폴리오
산업분석
5 Forces Model : 구매자 위협
시술
성형 수술
피부 관리 샵
마시는 화장품

그러나, 대체 가능성 낮음
기본적분석
기업분석
주식매매
투자소감
포트폴리오
산업분석 : 맥주
산업수명주기
기본적분석
기업분석
주식매매
투자소감
포트폴리오
성숙기에 접어든 국내 맥주산업
소비자들의 기호와 영업환경의 변화 →브랜드 리뉴얼 단행
하이트진로: 하이트 →올 뉴 하이트(All New Hite)”
오비맥주: 카스 → 적극적인 마케팅과 서브브랜드 전략으로 브랜드 재활성화
세부적으로는‘에일맥주’가 도입기 단계
하이트진로의 ‘퀸즈에일’, 오비맥주의 ‘에일스톤’ 등.
시장점유율 1% 남짓(2014.5 기준).
시장의 긍정적 반응으로 성장이 예상됨.
수입맥주가 성장기 단계
수입맥주의 국내시장 점유율은 2010년 3.9%에서 2013년 2월 기준 5.5%로 상승
오비맥주는 코로나, 버드와이저, 호가든 등을 수입
하이트진로는 ‘기린’ 수입
롯데주류는 ‘아사히’ 수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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