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경영][영화산업][보험업][공영방송][대기업][재벌][신문사]한국 영화산업 경영, 한국 보험업 경영, 한국 공영방송 경영, 한국 대기업 경영, 한국 재벌 경영, 한국 신문사 경영, 한국 청소년상담원 경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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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한국 영화산업 경영
1. 제작비의 급격한 상승
2. 금융자본의 이탈가능성
3. 배우, 전문 프로덕션의 부족현상
4. 신선한 소재의 고갈
5. 협소한 시장의 문제

Ⅲ. 한국 보험업 경영
1. 보험업 종사자들의 과정관리
1) 평사원의 과정관리
2) 생활설계사의 과정관리 및 팀조직 운영체계
2. 사원교육 및 관리

Ⅳ. 한국 공영방송 경영

Ⅴ. 한국 대기업 경영

Ⅵ. 한국 재벌 경영

Ⅶ. 한국 신문사 경영
1. 신문산업의 일반특성-이중 상품 구조(dual product market)
2. 한국 신문산업의 특수성-금전과 정치적 지대의 이중 거래

Ⅷ. 한국 청소년상담원 경영
1. 주무부처 및 담당부서
2. 설립근거 및 주요연혁
1) 설립근거
2) 주요연혁
3. 설립목적 및 주요기능․사업
1) 설립목적
2) 주요기능․사업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기업들이 경영을 세계화하는 일차적인 목표는 기업의 생존과 발전을 위해서이다. 주제를 연구하고 토론하는 가운데 우리 조원들은 나름대로 몇 가지 전략을 생각해 보았다. 경영의 세계화는 기업의, 제품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이다. 우리는 경영의 세계화와는 다소 동떨어지지만 우리 기업, 우리 제품의 경쟁력을 높이는 방안도 제시해 볼까 한다. 이 부분에 있어서는, 다른 부분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였지만, 우리 조원들의 순수한 의견과 주장만으로 논지를 전개함을 밝힌다. 물론 이미 일반에 제기되었던 대안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다소 편향되고 미흡한 점이 있을 것으로 판단되지만 아마추어의 입장에서 고심해 한국 자동차 산업의 미래를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했다는 점에 의의를 둔기로 한다.
한국 기업은 장기적으로 독자적인 기술을 개발하고 축적해야 한다.
자동차 산업에 있어서의 치열한 경쟁은 이미 시작되었다. 우리 기업들은 국외 기업들과의 기술 제휴와 현지 공장 건설로 비교적 순탄한 행로를 걸어왔다. 하지만 세계의 모든 기업들이 경쟁 상대가 된 시점에서 유수한 업체들이 이미 상당한 성장을 이룩한 한국의 기업들에게 핵심 기술을 이전할 것이라는 낙관적인 생각은 버려야 할 것이다. 한국 기업이 세계 10대 자동차 업체에 진입하기 위해서라도 이 점은 필수적이다. 자동차 산업에 있어서는 기술이 뒷받침되지 않는 경영의 세계화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 자동차 산업은 고부가가치의 첨단 산업임을 고려할 때 최첨단 기술을 갖추지 못한 기업의 경영의 세계화 노력은 이미 경쟁력을 잃은 무의미한 몸부림인 것이다. 이러한 면에서 앞으로 기업들은 경영의 세계화에 맞는 우리 기술 개발과 실용화를 위한 Global R&D Network의 확대를 계속적으로 추진해야 할 것이다.
단기적으로 한국의 자동차 업체들은 협력해야 한다.
각국의 자동차 업체들은 M&A(인수 및 합병) 등을 통해 경쟁력 갖추기 온갖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우리 자동차 업체들은 내수 시장에 집착. 지금까지 서로 상호 배타적이고 경쟁적인 태도로 일관해 온 것이 사실이다. 그렇지만 자동차 시장에서의 전쟁이 극심화될 때를 생각할 때, 또한 세계 자동차 시장 수요가 6000만대가 될 것임이라 점을 고려할 때 우리 업체들은 향후 기업들의 연계에 보다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대를 위해 그야말로 사소한 소를 버릴 줄, 희생할 줄 아는 지혜가 우리 기업들에게는 필요하다. 공동 기술 개발은 물론, 국내 업체끼리는 부품을 표준화한다든가, 해외 시장에서 공동 투자, 공동 서비스망을 구축한다든가 하는 전략은 국내 자동차 산업의 대외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필수적이다.
고객 욕구에 맞추어 차종을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
현대는 그 어느 때보다도 환경을 중시하고 있는 시대이다. 그래서 소비자들도 환경 지향적으로 소비하는 것이 사실이다. 또한 그린 라운드가 발효되면 자동차에 대한 규제도 보다 강화되리라 본다. 그런 면에서 앞으로 기업은 전기 자동차와 같은 무공해 차량을 개발해 상용화할 필요가 있다. 우리 기업들도 머지않아 전기차를 국내에서 실용화를 눈앞에 두고 있다고 한다. 당장에는 가격이 비싸 수요가 많지 않을 것으로 판단되나 전기차와 같은 무공해 차량을 생산하는 것은 장기적 차원에서 대단히 중요하다. 고객 욕구도 충분하고 미래에는 필요적인 교통 수단이 될 것이 자명하기 때문이다. 휘발유는 자원 매장량에 한계가 있어 머지 않아 다른 에너지 자원이 자동차의 동력원을 대신할 날이 멀지 않았다. 또 요즘 지프차가 국내외 모두에서 인기라고 한다. 소비자들의 다목적차량(MPA)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데다가 휘발유값의 인상으로 디젤 차량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는 데 그 원인이 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기업들은 소비자의 기호와 욕구, 관심 등을 적절히 포착해 상품 개발에 신속을 기할 필요가 있다. 이런 면에서 우리 기업들은 소형차 시장 공략을 위해서도 노력할 필요가 있다. 땅은 한정되어 있고, 자동차 수는 늘어나고. 이러한 흐름에 따라 세계적으로도 소형차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에 우리 기업들은 주목해야 한다. 참고적으로 소형차 시장은 1200만대로 예상된다고 대우 경제연구소는 전망한다.

Ⅱ. 한국 영화산업 경영

공교롭게도 홍콩영화가 그 번성의 불씨를 꺼트려갈 때쯤 한국영화는 새로운 발전을 위한 태동기를 겪었다. <쉬리>, <JSA>, <친구>로 이어지는 잇단 한국영화의 대박은 한국영화도 상업적인 성공을 거둘 수 있다는 가능성을 심어주었고, 이에 대한 희망을 실은 대기업과 금융자본들이 모여들면서 선순환구조를 만들어 나가기 시작한 것이다.
이러한 한국영화의 번성과정을 보면 홍콩영화의 그것과 비슷한 과정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대기업
참고문헌
권원순(2003), 한국영화산업의 현황과 전망, 한국외국어대학교
김헌진(2010), 대기업 경영성과의 사회적 책임, 한국복지정책연구소
박명섭(1984), 보험업의 국제경쟁력·제고를 위한 경영관리의 과제, 성균관대학교
원용준(1995), 한국 재벌의 경영성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오수정(2009), 최근 10년간 신문사 경영성과 변화, 1999년~2008년, 한국언론진흥재단
최세경(2003), 한국 공영방송 경영평가제도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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