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 삼성기업경영사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8 / 2019.12.24
- 9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들어가며 --------------------------------------------(4)
II. 태동기 (1875-1959)
1. 배경 ---------------------------------------------(6)
2. 성장개요 및 기업목표 ---------------------------------(9)
3. K 경영 -------------------------------------------(12)
4. R 경영 -------------------------------------------(14)
5. P 경영 -------------------------------------------(15)
6. 기업문화 ------------------------------------------(17)
7. 요약 및 평가 ---------------------------------------(17)
III. 도약기 (1960-1979)
1. 배경 ---------------------------------------------(19)
2. 성장개요 및 기업목표 ---------------------------------(26)
3. K 경영 -------------------------------------------(32)
4. R 경영 -------------------------------------------(34)
5. P 경영 -------------------------------------------(37)
6. 기업문화 ------------------------------------------(39)
7. 요약 및 평가 ---------------------------------------(41)
IV. 중흥기 I (1980-1992)
1. 배경 ---------------------------------------------(42)
2. 성장개요 및 기업목표 ---------------------------------(44)
3. K 경영 -------------------------------------------(47)
4. R 경영 -------------------------------------------(49)
5. P 경영 -------------------------------------------(51)
6. 기업문화 ------------------------------------------(53)
7. 요약 및 평가 ---------------------------------------(53)
V. 중흥기 II (1993-1997)
1. 배경 ---------------------------------------------(55)
2. 성장개요 및 기업목표 ---------------------------------(56)
3. K 경영 -------------------------------------------(59)
4. R 경영 -------------------------------------------(62)
5. P 경영 -------------------------------------------(64)
6. 기업문화 ------------------------------------------(68)
7. 요약 및 평가 ---------------------------------------(70)
VI. 위기기 (1997년~현재)
1. 배경 ---------------------------------------------(72)
2. 성장개요 및 기업목표 ---------------------------------(75)
3. K 경영 -------------------------------------------(77)
4. R 경영 -------------------------------------------(80)
5. P 경영 -------------------------------------------(82)
6. 기업문화 ------------------------------------------(86)
7. 요약 및 평가 ---------------------------------------(87)
VII. 나오며 --------------------------------------------(89)
- 본문내용
-
I. 들어가며
대구의 정미소 및 청과물 무역업에서 출발한 삼성은 이제 반도체, 전자, 금융, 서비스 등 진출한 대부분의 산업에서 국내 1위로서 지배적 지위를 누리고 있다. 2004년 한국 100대 상장기업 중 삼성 계열사는 11개에 달하며 그 중 삼성전자는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반도체 및 전자 등의 분야는 글로벌 초일류로서 세계적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는데, 2003년 기준 삼성전자의 매출액은 43조 5820억원을 기록하였으며, 2004년 영국 Financial Times의 세계 우수기업 선정에 있어 54위를 차지하였고, 이건희 회장은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리더‘ 21위로 선정되는 영예를 누렸다.
또한 ‘삼성’이라는 브랜드는 국내 및 해외 소비자의 마음 속에 '최고, No.1' 이라는 이미지를 통해 신뢰감을 주고 있어 소비자들은 ‘삼성’이라는 브랜드가 붙어 있는 것만으로 더 높은 가격 프리미엄을 기꺼이 지불할 정도이다. 이러한 브랜드 가치는 실제 2003년 Interbrand의 평가에서 드러나는데, 세계 100대 브랜드 중 삼성전자는 25위에 당당히 랭크됨으로써 글로벌 일류기업으로서의 위상을 확인시켜 주고 있다.
이렇듯 국내외적으로 최고 일류기업으로서 확고한 지위를 갖게 된 ‘삼성’은 한국기업경영사를 연구함에 있어 핵심대상 기업이라 할 수 있다. 더구나, 경제개발시대를 거치면서 치열한 경쟁 상대였던 현대그룹 및 대우그룹이 IMF 외환위기 등 이후 어려움에 처하거나 분해된 것과는 대조적으로 세계적 기업으로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한 그 원인은 무엇일까를 연구함으로서 한국 기업경영을 위한 중요한 교훈을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 참고문헌
-
강진구(1996), 「삼성전자, 신화와 그 비결」(고려원).
김광주(1994), 「경영사학」(신원출판사).
김종현(1996), 「근대경제사」(경문서출판사).
박세록 외(1996), 「삼성50년사 」(삼성출판인쇄).
박세록(1997), 「삼성비서실」(대동전산 출판사).
박윤배(1989), 「마누라 자식 빼고 다 바꿔라」(도서출판).
삼성(2004), 「2003년 삼성사회공헌백서」(삼성).
삼성비서실(1988), 「삼성50년사」(삼성출판인쇄주식회사).
삼성비서실(1998), 「삼성60년사」(삼성문화 인쇄).
삼성전자(1999), 「삼성전자 30년사 」(삼성인쇄).
선종배(1997), 「위기의 한국경제」(대한경제연구소 출판).
송인상(1978), 「재벌의 형성과 기업가 활동」(연문신문사).
신유근(2004), 「한국경영론 수업교재」
유순하(1995), 「삼성, 신화는 없다」(고려원).
윤종용(1999), 「삼성전자 30년사」(삼성인쇄).
이근영(1997), 「한국경제의 성장과 발전」(비봉출판사).
이근영(2002), 「한국경제의 성장과 발전 그리고 개혁」(다산출판사).
전국경제인연합회(2004), 「2003기업, 기업재단 사회공헌백서」(신정프린테크).
전국경제인연합회(2001), 「전경련 40년사」(신정프린테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문화][기업문화 직무만족][기업문화 기업성과]기업문화의 정의, 기업문화의 행태적 유형, 기업문화의 의의, 기업문화의 현황, 기업문화의 직무만족, 기업문화의 기업성과, 향후 기업문화의 내실화 방향 분석
- 삼성(삼성그룹) 발전과정, 삼성(삼성그룹) 소유구조, 삼성(삼성그룹) 창립자(호암 이병철), 삼성(삼성그룹) 변칙세습, 삼성(삼성그룹) 채용제도, 삼성(삼성그룹) SSAT(직무적성검사), 삼성(삼성그룹) 의료전달체계
- 경영전략론4공통)본인이 재직 중이거나 관심이 있는 기업을 선정한 후, 해당 기업의 본원적 경쟁전략을 평가하고, 전략성공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0k
- [국제경영사례분석] LG전자의 중국시장진출성공사례
- [경영학] 조직문화 의 경쟁력 구축방안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