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서울우유 활성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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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정이유
2. 상황분석
3. 문제점
4. 활성화 방안
5. 결론
본문내용
1.선정이유


어린아이부터 어르신까지 누구나 쉽게 그리고 가깝게 접해 온 우유.
우유는 우리에게 건강을 위한 음료였고 또는 먹기 싫었던 것이기도 했고
그리고 또 추억이 담겨있기도 한 것이었다. 이처럼 우유는 단순히
마시는 것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런 우유는 현재 시장에 다양한 브랜드가 존재한다.

그 중에서 창립 이후 75년간 우유 시장에서 1등을 유지하고 있는
서울우유를 선택. 1등 기업이지만 여러 가지 요인으로 시장점유율이
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서울우유가 어떻게 시장활성화를 할 수 있을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산업의 변화 및 위기
ㆍ국제곡물가격상승
→ 원유생산량 감소(2,139천 톤)
ㆍ경기위축+유제품가격 인상
→소비량 감소 (3,035천 톤)
ㆍ국민 소득의 증대에 따른
건강을 위한 기능성 유제품 및
대체음료의 수요가 늘어나며
흰색 우유 시장 성장 정체를
겪고 있음.

<출처 - 유가공 협회>

우유 전체 시장은 증가하고 있으나
흰색우유 소비량 감소하고 있음.


( BSTI는 우리나라에 유통되고 있는 각 산업 부문별 대표 브랜드에 대해
브랜드가치 평가기관 고유의 평가지수인 브랜드주가지수와 소비자조사지수를
결합한 브랜드가치 평가모델 )

실제 우유 시장에서 남양유업과 매일유업의 시장 점유율이
점점 올라가며 서울우유의 시장점유율이 줄어드는 추세

남양우유, '맛있는 우유'로 다양한 소비층 확대 남양우유는 기능성 우유를 출시하는 등 서울우유의 독주를
바짝 추격하고 있다.
TV나 신문에서 '흰 우유가 달라졌다', '우유가 맛있어졌다'는
남양우유의 '맛있는 우유' 광고를 보고 소비자들이 호기심으로
구입 후, 기존 우유 맛과 차이가 확연히 느껴진다는 소비자 반응.
맛있는 우유는 하루 평균 200만개가 팔려나갈 정도로
빠른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남양우유는 유통매장이나 학교 등에서 꾸준히 시음 캠페인을
펴는 등 맛의 차별화를 알리는데 주력해 흰 우유를
싫어하는 어린이들에게 흰 우유도 맛있다는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 어린이 소비자들을 적극 공략, 다양한
연령층의 소비를 끌어내고 있다.
출처 : 브랜드비즈 뉴스

매일우유

지금까지의 매일우유는 매일우유 만의 ESL이라는 특징과 공인을 통한 성공적인 홍보로 충분한 효과를 거두며 성장.
이번 년도 3분기 매일유업은 별도기준 매출액 2627억원, 영업이익 114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각각 14.5%, 143.0% 증가해 호실적을 기록.

특히 조제분유, 프리미엄 우유, 커피 등 고수익 카테고리의 물량 성장 지속으로 제품구성(Product mix) 개선이
가속화되고 있다.
출처 : 브랜드비즈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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