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연세우유 시장분석 및 대안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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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배경분석
최근 우유 시장의 동향
우유 시장의 발전 과정
시장 규모와 경쟁 현황
HACCP 적용
유통 과정의 변화
유가공 시장의 축소와 기업의 전략
서울우유, 건국우유

Ⅲ. 신제품
딸기과육 우유
옥수수 우유
한방 우유

Ⅳ. 유통
목적
문제점
참고사항
대안
대안의 선택

Ⅴ. 마케팅
우유와 요구르트 패키지 배달, 판매
모델을 이용한 광고와 이벤트
글짓기 대회, 미술대회 및 체육대회
연세 우유 공장 견학
자선단체 후원

Ⅵ. 결 론

※ 별 첨
설문지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나라 유가공산업은 타 식품산업에 비해 비교적 짧은 역사 속에서 급속한 성장을 이룩했다. 비록 서구 선진국 수준에는 크게 미치지 못하지만 양적으로는 원유 소비량이 2백만 톤을 넘어섰으며, 질적으로도 다양한 제품을 개발, 공급함으로써 국민건강 증진에 일익을 담당하는 중요한 식품산업으로 자리 매김을 했다. 이러한 배경에는 1962년 제1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에 의한 축산진흥정책과 67년 낙농진흥법 제정, 유제품 수입 억제 등 정부의 강도 높은 보호육성 정책과 이에 따른 민간업체의 대거 참여로 선진 유가공기술과 최신 설비의 도입이 크게 늘어났기 때문이다. 또, 80년대 들어 학교급식의 확대보급과 축산진흥기금의 지원, 원유의 수급조절기능 강화 등 정부의 지원정책과 국민소득수준 향상에 따른 식생활 변화도 큰 몫을 했다. 그러나 국내 유가공산업의 성장과 발전이 순탄하였던 것만은 아니다. 1970년대 대장균 파동과 71년의 수유거부 파동은 유가공산업과 그 기반인 낙농산업을 위기로 몰아넣었으며, 그 이전에도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80년대 이후 반복되고 있는 원유의 극심한 수급불균형은 큰 시련을 안겨주었다.

특히, 이러한 와중에 파스퇴르 유업이 87년 9월 유가공시장에 참여하면서 `진짜우유, 가짜 우유` 시비로 비화된 우유살균 논쟁과 소위 이상구 신드롬으로 일컬어지는 `채식주의 건강론`은 유업계에 큰 상처를 남겼다. 이로 인해 60년대 이후 매년 큰 폭으로 늘어나던 1인당 우유 소비량이 89년에는 오히려 전년도에 비해 줄어드는 기현상이 일어나기도 했다.
하지만 유업계는 이러한 어려움이 닥칠 때마다 정부, 낙농가와 더불어 우유 소비 확대를 위한 신제품 개발은 물론, 우유팩의 용량 증대, 단체급식의 확대보급, 우유 소비 촉진 공동홍보 등으로 이를 극복해왔다.

이러한 유가공 산업의 일부분으로서 대학우유의 대명사인 연세우유는 국내 명문대학인 연세대학교 재단 산하의 수익사업체로서 급성장을 하여 왔으며, 그 명성에 힘입어 수요량에 비해 공급량이 부족할 정도로 소비자로부터 좋은 호응을 받아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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