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원가격의 상승을 통해서 본 한국 음반시장에의 영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2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현재 우리나라 음반시장의 현황 및 문제점
Ⅱ. 본 론
① 미국을 통해 본 음반시장의 현황
② 현재 우리나라 음반시장의 경제적 분석
③ 음원가격 상승 시 음반시장의 변화 분석
Ⅲ. 결 론
음원가격 상승에 따른 음반시장
정상화 방안 분석

본문내용
서 론

우리나라의 음원시장은 2000년 ‘벅스’의 스트리밍 서비스로 시작하였다. 곧 이어 같은 해 ‘소리바다’라는 냅스터를 통해 본격적으로 온라인으로 음원이 유출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냅스터는 자신이 가진 정보를 타인에게 무료로 전해주는 성격을 가져 저작권 문제에 부딪힌다. 2002년 저작권 문제로 인해 소리바다가 문을 닫고 온라인 음원에 대한 저작권 문제가 불분명하다고 판단되어 저작권법이 좀 더 넓은 폭으로 개정되었다. 이 후 2004년 네이버에서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하였고, 곧이어 2005년부터 통신사들이 음원시장에 진입하게 되면서 현재 우리가 쓰고 있는 ‘멜론’등이 설립되었다.
현재 우리나라의 음악 산업 현황은 기술과 이용자들의 인식에 의해서 변화된 결과이다. 먼저 기술은 우리가 흔히 알다시피 mp3와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서 나온 변화이다. 음반(카세트, CD등)은 소비자들이 경험을 통해서 사는 경우가 많다. 즉 이미 알고 있는 가수의 음반을 사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그러나 인터넷의 발달로 음반을 사지 않고 미리 음원의 일부분을 들어본 후에 구매가 가능해 졌으며 mp3로 인해 음원이 나타나면서 음악 산업의 시장이 분리 되었다. 이용자들의 인식에서는 인터넷과 mp3의 용이성을 경험한 소비자들이 더 이상 음반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 하게 된 것이다. 그로 인해 음원시장이 더욱 활성화가 되었다.
우리나라의 음악 산업은 위와 같은 변화로 인해 오프라인 음반시장과 디지털 음악 시장, 불법 음악 시장으로 이루어 졌다. 오프라인 음반 시장은 mp3가 출시된 이후로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 또 통신사들의 온라인 시장 가미는 음반시장의 공급을 줄여 더욱 오프라인 시장이 위축되는 효과를 가져왔다. 또 저작권이 개정되면서 음원이 불법유통으로부터 보호받게 되면서 디지털 시장이 활성화되기 시작했고 결국 2006년에는 오프라인 음반 시장의 규모가 2000년에 비해 5분의 1이 감소하였다.
참고문헌
☞ 이상우, 미국 음반시장 현황과 진출전략 (1부: 시장현황), 2008

☞ 이정윤, 저작권 보호 강화가 디지털 음악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 연구, 2007

☞ Robert pindyck, Daniel Rubinfeld, 미시경제학, 2009

☞ http://www.kocca.kr/knowledge/trend/stats/__icsFiles/afieldfile/2011/06/01/69b7WJmuD4lG.pdf

☞ http://mybox.happycampus.com/reng/632431/?agent_type=naver

☞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2030414300654850&outlink=1

☞ http://nopdin.tistory.com/2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모바일 음반 -수용자를 중심으로 본 모바일 음반
  • 4조 모바일 음반-수용자를 중심으로 본 모바일 음반-Ⅰ. 서론1. 문제제기국제음반산업연맹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CD 등의 전통적인 음악 상품의 매출 규모가 올해 10%가량 감소했다고 한다. 지난해가 6.7%임을 감안하면 불황에 점점 더 가속도가 붙는 것을 알 수 있다. 음악시장의 저변이 취약한 한국에서의 상황은 이보다 더 심각할 것임을 쉽게 유추해볼 수 있다. 2000년 약 4100억에 달하던 오프라인 음악시장의 규모는 2002년 2800억 원으로 급감하였으

  • [경영정보] 음반판매 시장의 불황현황과 음악산업의 활성화 방안
  • 『음반판매 시장의 불황현황과 음악산업의 활성화 방안』목차1. 서론2. 본론 (1) 현 음악산업 분석 1) 음반시장의 주요 이슈2) 온라인 시장의 강세 (디지털음원시장)*분석에 대한 결론 (2) 해결방안 1) 디지털 음원의 산정2) 불법 다운로드 단속 강화3) 외부 산업과의 제휴 -사례3. 결론1. 서론‘불법 다운로드 근절’, ‘음반 시장 불황’. 2000년대 이전까지만 해도 상상하지 못했던 일이었다. 그러나 과연 음반시장은 실제로 불황기를 겪고 있을까.

  • 음악산업, 현 상황과 미래
  • 한국 음악의 장르 편중음악제작업의 연평균 감소로 음반 및 음원의 매출액은 감소 또는 음반시장의 디지털화에 따라 음악 및 오디오물 출판업 음반복제 및 배급업의 연평균증감률이 감소하는 반면에 음반 외 수익은 작년대비 증가되면서 문제점이 생기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따른 문제점은 음반과 음원의 판매가 저조하여 매출액이 낮아지고 있는 현상이다. 이와 반대로 거대 유통의 자본이 시장에서 힘이 강해짐에 따라 생산자를 장악하게 되고 수

  • YG엔터테인먼트
  • 시장과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한계와 흐름을 고려할 때 이러한 성과가 꾸준히 지속될 수 있을지, 기업 성장의 한계점은 없을지에 대한 확신을 갖기 어렵고 따라서 YG엔터테인먼트가 기존에 실행해왔던 음악산업에의 선택과 집중 전략의 실효성에 대해 분석해 볼 가치가 있는 시점이다.본 사례는 현재 무서울 것 없이 상승세를 타고 있는 듯한 YG엔터테인먼트의 현 상황을 정확히 진단하고 산업 군의 위기와 기회의 변화를 분석하고 국내 시장에서 나아

  • 뉴미디어 시대 속 한국 라디오 방송의 위상
  • 해결 불가능한 것으로 예측되며 라디오 방송의 종말이 예견되었지만 그렇지 않았듯, Video Kills The Radio Star을 외쳤으나 현재 점진적인 라디오의 부활이 그 말을 전복시켰듯, 라디오는 계속해서 제 모습을 발전시키며 미디어 사회 속에서 살아남을 것이다.목 차Ⅰ. 서론1. 연구 주제2. 연구 목적3. 연구 대상 선정 및 방법Ⅱ. 본론1. 뉴미디어 시대의 라디오 전략2. 뉴미디어 시대의 라디오 방송에 대한 수용자 반응과 의의Ⅲ. 결론 : 한계와 전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