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원가격의 상승을 통해서 본 한국 음반시장에의 영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27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현재 우리나라 음반시장의 현황 및 문제점
Ⅱ. 본 론
① 미국을 통해 본 음반시장의 현황
② 현재 우리나라 음반시장의 경제적 분석
③ 음원가격 상승 시 음반시장의 변화 분석
Ⅲ. 결 론
음원가격 상승에 따른 음반시장
정상화 방안 분석
- 본문내용
-
서 론
우리나라의 음원시장은 2000년 ‘벅스’의 스트리밍 서비스로 시작하였다. 곧 이어 같은 해 ‘소리바다’라는 냅스터를 통해 본격적으로 온라인으로 음원이 유출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냅스터는 자신이 가진 정보를 타인에게 무료로 전해주는 성격을 가져 저작권 문제에 부딪힌다. 2002년 저작권 문제로 인해 소리바다가 문을 닫고 온라인 음원에 대한 저작권 문제가 불분명하다고 판단되어 저작권법이 좀 더 넓은 폭으로 개정되었다. 이 후 2004년 네이버에서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하였고, 곧이어 2005년부터 통신사들이 음원시장에 진입하게 되면서 현재 우리가 쓰고 있는 ‘멜론’등이 설립되었다.
현재 우리나라의 음악 산업 현황은 기술과 이용자들의 인식에 의해서 변화된 결과이다. 먼저 기술은 우리가 흔히 알다시피 mp3와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서 나온 변화이다. 음반(카세트, CD등)은 소비자들이 경험을 통해서 사는 경우가 많다. 즉 이미 알고 있는 가수의 음반을 사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그러나 인터넷의 발달로 음반을 사지 않고 미리 음원의 일부분을 들어본 후에 구매가 가능해 졌으며 mp3로 인해 음원이 나타나면서 음악 산업의 시장이 분리 되었다. 이용자들의 인식에서는 인터넷과 mp3의 용이성을 경험한 소비자들이 더 이상 음반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 하게 된 것이다. 그로 인해 음원시장이 더욱 활성화가 되었다.
우리나라의 음악 산업은 위와 같은 변화로 인해 오프라인 음반시장과 디지털 음악 시장, 불법 음악 시장으로 이루어 졌다. 오프라인 음반 시장은 mp3가 출시된 이후로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 또 통신사들의 온라인 시장 가미는 음반시장의 공급을 줄여 더욱 오프라인 시장이 위축되는 효과를 가져왔다. 또 저작권이 개정되면서 음원이 불법유통으로부터 보호받게 되면서 디지털 시장이 활성화되기 시작했고 결국 2006년에는 오프라인 음반 시장의 규모가 2000년에 비해 5분의 1이 감소하였다.
- 참고문헌
-
☞ 이상우, 미국 음반시장 현황과 진출전략 (1부: 시장현황), 2008
☞ 이정윤, 저작권 보호 강화가 디지털 음악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 연구, 2007
☞ Robert pindyck, Daniel Rubinfeld, 미시경제학, 2009
☞ http://www.kocca.kr/knowledge/trend/stats/__icsFiles/afieldfile/2011/06/01/69b7WJmuD4lG.pdf
☞ http://mybox.happycampus.com/reng/632431/?agent_type=naver
☞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2030414300654850&outlink=1
☞ http://nopdin.tistory.com/21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