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리버 아이팟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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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앙그레쿰 (Angraecum)은 난초의 일종으로 보통의 화초들과는 달리 꿀이 있는 곳이 꽃의 입구에서부터 40cm나 되고 그 입구가 좁아서 일반 벌이 들어갈 수 없어 일반 화초들과는 달이 벌에 의해서 수정을 할 수가 없다. 유일하게 이 꽃을 수정시킬 수 있는 곤충은 Xanthopan praedicta라고 하는 일종의 나방만이 이 꽃을 수정 시킬 수 있으며 이 나방은 특이하게 입에 3-40cm나 되는 대롱이 있어 앙그레쿰의 긴 꽃대 안으로 대롱을 집어 넣어 꿀을 가져갈 수 있고 그 와중에 이 꽃을 수정 시킬 수 있다. 생물학적으로 앙그레쿰의 꽃대가 먼저 길어 졌는지 혹은, Xanthopna praedicta라고 하는 나방의 대롱이 먼저 길어 졌는지는 아직 알지 못하지만 두 종간 사이에서의 교류가 서로 영향을 미쳤다는 것은 확실하다.
이렇게 한 종의 진화가 다른 종의 진화를 유도하는 현상을 생물학에서는 공진화 (Co- evolution) 현상이라고 한다. 특징으로는 공진화 관계에 있는 두 종이 있을 때 두 종이 동시에 변하던 또는 한 종이 먼저 변해도 다른 종은 가장 적합한 모양으로 변화한다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1939년에는 DDT가 개발 되어 벼룩, 이 같은 해충들이 단번에 사라지는 듯 했으나 1946년 내성이 있는 곤충이 출현했고 1992년에는 내성이 있는 곤충들이 확산된 것을 비롯하여 1928년 박테리아를 죽일 수 있는 페니실린이 개발 되었으나 내성을 가진 박테리아의 출현으로 2세대 항생제인 메타실린이 등장했고 그리고 또 다시 이에 대응하는 박테리아의 출현으로 3세대 항생제인 반코마이신까지 나온 상태이다. 이러한 모든 것은 앞서 설명한 공진화에 그 바탕을 두고 있으며 요점은 이런 공진화에 따라 어느 한쪽이 바뀌면 거기에 맞게 다른 반대급부에서도 진화되어 서로 서로 발전해 나간다는 것이다. 이런 현상은 비단 식물과 박테리아에 한정지어지는 것이 아니고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에서도 늘 일어나는 일이다. 음향 포맷에 있어서 LP포맷에서 출발하여 CD를거쳐 mp3로의 소비자트랜드의 변화와 기술의 변화, 그리고 그 변화에 있어서 그러한 흐름에 발맞춘 업체들의 휴대용 음향 기기들의 변화 역시 이러한 공진화의 맥락에서 이해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비교경영 사례분석 에서는 이러한 공진화의 개념을 바탕으로 휴대용 음향기기 기업에 대해 분석을 하되 현재 국내와 미국에서 가장 선두에 서고 있는 기업인 아이리버와 애플 이 두 기업을 선정하여 이 두 기업은 이러한 시대변화를 잘 반영하여서 성공을 했다라는 가정을 기본 베이스로 하여 두 기업의 성공을 비교분석해 봄으로서 역으로 그간 소비자 needs와 환경, 그리고 기술이 어떻게 이 두 기업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기본 바탕으로 두 기업의 차이 분석을 통해서 마지막 부분에서는 다시 역으로 한 발 더 나아가 지금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소리바다의 유료화로 시작된 음원시장의 유료화 바람과 함께 Wi-Bro와 HSDPA같은 바뀌고 있는 기술 환경의 변화에는 대해서는 휴대용 음향기기 기업이나 시장이 어떻게 대응을 할지, 혹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답을 시사점으로 찾아내보고자 한다.
2. 음향기기에 관련된 종합적인 배경
다변화 하고 급변화 하는 시대에 걸맞게 인류의 초기에서부터 그 역사를 함께해 왔던 음악 또한 그 이용행태에 있어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과거 휴대가 불가능 했던 LP에서부터 시작하여 휴대성이 가미된 카세트 테입, 그리고 고음질과 반영구성이라는 장점을 가진 CD의 출현과 짧았던 MD, DAT의 출현 시기를 넘어서 현재는 컴퓨터의 발빠른 보급과 인터넷망 보급이라는 엄청난 시대적 변화와 맞물려 mp3포맷이 현재는 사용자들 사이에서 압도적인 이용률을 보이고 있다. mp3는 cd수준의 고음질을 구현하면서도 그 데이터의 크기가 10분의 1 수준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초기 수준의 인터넷 속도에서도 충분히 공유가 가능하여 초기 사용자들의 마음을 사로 잡을수 있었으며 97년 당시 새한정보시스템(차후 앰피맨닷컴)에서 세계 최초의 휴대용 mp3플레이어를 세상에 내어 놓았고 이후 컴퓨터 CD-buner의 보급과 더불어 시디 한 장에 몇 백곡씩 집어 넣을 수 있다는 장점을 등에 업고 기존의 휴대용 플레이어인 CD플레이어에서 기능이 보강된 mp3 시디플레이어가 등장하기도 하였다. 휴대가 가능한 포터블 플레이어는 이후 앰피맨닷컴이 레인콤에 인수되고 시장의 선두두자로 나서면서 기존의 카세트 테입 플레이어와 MD, DAT를 일차로 대중으로부터 멀어져 뒤안길을 걷게 하였으며 근래는 CD플레이어 마저도 사라져가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 더불어 mp3포맷은 그 출생이 CD로 부터의 추출이지만 현재는 그 본말이 오히려 전도되어 오히려 mp3로 먼저 음반이 나오는 디지털음반이 먼저 출시되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이러한 mp3도 장점만은 있었던 것은 아닌데 그것은 바로 mp3라는 것이 파일 포맷의 한 형태로서 그 시작점에서는 파일의 취득에 있어 그 대가가 없이 취득하는 형식으로서 출발을 하였다는 것이다. 그러했던 이유는 첫째, 그 당시의 사용자들 사이에서는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비롯 많은 데이터 들이 전혀 거리낌 없이 자유로이 공유되던 저작권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시절이었고 둘째, 대가를 지불하고 취득하기에는 외형적 형태가 없는 눈에 보이지 않는 단순한 하나의 파일 포맷이였다는 것이며 마지막으로 mp3가 음반 시장에 이렇게 까지 커다란 파장을 가져올 것이라고는 mp3출현 당시 누구도 바로 예측 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음반 시장은 mp3파일 포맷의 영향력으로 인해 2000년을 기점으로 주저앉기 시작했으며 과거 인기 앨범의 경우 백만장도 넘게 팔리던 것이 현재는 몇 만장 수준에 그치고 인기 앨범이 아닌 경우 그 수준은 몇 천장 혹은 판매가 전무한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반면에 휴대용 음향기기 플레이어 제조업체들은 시대의 변화를 틈타 호황기를 맞이하였으며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니즈에 부합되는 제품을 꾸준히 개발하여 큰 호응을 받았으며 특히 국내의 경우는 mp3기술 종주국으로서 휴대용 mp3플레이어 기기 제조에서 두각을 나타내었다.
3. 사례분석
1.아이리버의 소개
아이리버는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부 출신으로 안정된 자리를 가지고 있었던 양덕준 씨가 1999년 1월, 7명의 직원과 자본금 3억원으로 설립된 벤처기업의 브랜드 네임이다. 1999년 창업 이후 오디오 및 비디오(AV) 솔루션 개발 공급을 통해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2000년 12월에 세계 최초로 멀티코덱(Multi-CODEC) CD 플레이어 IMP-100을 개발, 시장에 내놓았다. 2002년 9월 내놓은 아이리버 프리즘(Prism)으로 명명된 플래시 메모리 타입 MP3플레이어가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 것을 비롯해, 아이리버 크래프트(Craft), 아이리버 매스터피스(Masterpiece) 등 내놓은 후속모델도 베스트셀러를 기록 했고 이후 PMP와 HDD를 채택한 mp3기기를 추가로 내어놓기도 하였다.
2.아이팟의 소개
아이팟 (IPOD)은 1977년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스티븐 워즈니악(Stive Wozniak)과 스티브 잡스(Stieve Jobs)가 설립한 개인용 컴퓨터 제조 회사인 애플사에서 나온 MP3플레이어의 브랜드네임이다. 국내에서는 애플 컴퓨터의 점유율이 높지 않지만 애플 고유의 운영 체계를 기반으로 하여 그래픽 디자인을 하는 회사나 전자 출판 업계에서는 보편화될 정도로 성공을 거두었다.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DD) 방식의 휴대 가능한 음악 플레이어인 IPOD의 출시로 미국 시장에서 최고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IPOD에서부터 IPOD mini, IPOD PHOTO에 이르기 까지 변화를 거듭해 왔으며 현재는 IPOD VIDEO까지 선보이는 등 MP3P 분야에서 세계 1위를 굳건히 하고 있다.
3.아이리버와 아이팟의 성공이유의 공통분모
MP3파일 포맷의 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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