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 시대 속 한국 라디오 방송의 위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 주제
2. 연구 목적
3. 연구 대상 선정 및 방법
Ⅱ. 본론
1. 뉴미디어 시대의 라디오 전략
2. 뉴미디어 시대의 라디오 방송에 대한 수용자 반응과 의의
Ⅲ. 결론 : 한계와 전망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연구 주제
- 뉴미디어 시대 속 한국 라디오 방송의 위상
2. 연구 목적
- TV는 언제나 라디오보다 우위를 점하고 있었다.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의 매체로서든 혹은 기술적인 면에서든 TV라는 ‘역동적인’ 미디어가 발전하는 속도를 라디오는 지켜보고만 있어야 했다. 그러나 지금 라디오 방송은 성장을 겪고 있다. 스스로를 핫미디어(Hot Media)라는 개념 안에 가두지 않기 위해서, 고루하고 낡은 매체라는 인식을 타파하기 위해서 다양한 시도를 수렴하며 다채널, 다매체 시대에 걸맞은 경쟁력을 키워나가고 있는 중이다.
따라서 본 조는 이러한 뉴미디어 시대의 물결 속에서 메시지 송신자로서의 우리나라 라디오 방송이 메시지 수신자로서의 청취자와 함께 라디오 매체를 역동적인 미디어로 바꿔나가기 위해 어떠한 전략들을 펼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새로운 시도들이 이용자들로부터 어떠한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는 지를 연구해보고자 한다. 또한 마지막으로는 디지털 시대에서의 라디오 방송 산업에 대한 나름의 전망과 기대를 이끌어낼 계획이다.
3. 연구 대상 선정 및 방법
(1) 연구 대상
- 본 연구의 조사 대상은 우리나라 지상파 방송국 3사(KBS, MBC, SBS)의 라디오 방송으로 한정한다. 선정 이유는 인터넷 이용을 통한 라디오의 디지털화를 뚜렷하게 보여주고 있다 생각했기 때문이며, 그 외 다른 라디오 방송국에 대해서는 필요한 부분에 따라 짧게 언급할 예정이다.
(2) 연구 방법
1) 라디오 방송국의 인터넷 사이트를 참고하여 각각의 라디오 방송을 대표하는 컴퓨터 플레이어 프로그램(콩, mini, 고릴라)을 조사하고, 그 밖에 ‘보(이)는 라디오’ 서비스와 다시 듣기 서비스의 현 상황을 짚어본다.
2) 관련 기사 검색과 참고 문헌을 통해 연구의 타당성을 얻고, 이를 바탕으로 나름의 분석과 결론을 도출한다.
Ⅱ. 본론
1. 뉴미디어 시대의 라디오 전략
(1)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라디오 서비스
1) 다시 듣기 서비스
예전에 라디오는 생방송이기 때문에 본 방송 시간을 놓쳐버리면 다시 들을 수 없었다. 이러한 점을 보완해서 각 라디오 방송국들은 자사의 인터넷 홈페이지 KBSi, iMBC, SBSi 에서 지난 라디오 프로그램 다시 듣기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이를 통해 제 시간에 원하는 방송을 듣지 못한 청취자들은 각 방송사 홈페이지에서 다시 듣기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다.
지난 2003년 말 저작권 문제가 본격적으로 불거지면서 라디오 다시듣기 서비스가 중단됐었다. 저작권자에게만 부여됐었던 전송권을 저작인접권자(실연자 및 음반제작자, 배포자 등이 가지는 권리)에게도 확대시키는 것을 골자로 한 개정 저작권법의 발효로 인해 한국음원 제작자협회에서는 라디오 다시 듣기가 저작권을 침해한다고 주장하며 라디오 다시듣기 서비스를 중지하고 적법한 사용승인을 받을 것을 각 방송사들에게 권고하였다. 이에 방송사들은 음악 서비스 저작권 사용 승인 문제와 관련해 라디오 음악 프로그램의 다시 듣기 서비스를 중지했다. 이에 따라 라디오 프로그램의 청취율은 점점 하락했다. 그러나 각 방송사들이 인터넷 청취자들의 편의를 위해 음악 권리자 단체등과 서비스 재개와 관련, 꾸준한 협의를 진행한 결과 라디오 다시 듣기 서비스를 재개하게 되었다. 그 후 라디오 청취율은 다시 높아지기 시작하였다. 이를 통해 라디오 다시 듣기 서비스가 청취율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라디오 다시듣기 서비스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은 매우 긍정적이다. 특히 인터넷을 통해 라디오로 수신할 때 보다 깨끗한 음질로 들을 수 있다는 점은 사람들을 만족시키고 있다.
2) 보(이)는 라디오 서비스
보이는 라디오란 스튜디오에서 DJ와 게스트들이 방송을 진행하는 모습을 청취자들이 직접 보면서 들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말 그대로 진행자들이 '보이는' 라디오 서비스이다. 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십시오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사회복지학개론)
- 1 [배점 15점] 빅데이터의 3V 개념에 대하여 사례를 들어 상세하게 설명하세요 2 [배점 15점] 빅데이터가 주목받기 시작한 결정적인 계기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3 [배점 10점] ‘빅데이터와 미래’ 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정리하세요
- 사회복지와 관련된 연구목적과 연구대상을 설정하는 등 조사설계를 연습해봅니다
- 인공지능이 발전을 거듭하면 인간이 수행하는 모든 기능을 완전히 대체할 수 있을지, 그렇지 않다면 대체 불가능한 인간이 가지는 고유한 역량은 무엇일까
- 관용 표현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제시 설명 활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 청소년 개별 상담의 이론과 기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