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 시대 속 한국 라디오 방송의 위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 주제
2. 연구 목적
3. 연구 대상 선정 및 방법

Ⅱ. 본론
1. 뉴미디어 시대의 라디오 전략
2. 뉴미디어 시대의 라디오 방송에 대한 수용자 반응과 의의

Ⅲ. 결론 : 한계와 전망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주제
- 뉴미디어 시대 속 한국 라디오 방송의 위상

2. 연구 목적
- TV는 언제나 라디오보다 우위를 점하고 있었다.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의 매체로서든 혹은 기술적인 면에서든 TV라는 ‘역동적인’ 미디어가 발전하는 속도를 라디오는 지켜보고만 있어야 했다. 그러나 지금 라디오 방송은 성장을 겪고 있다. 스스로를 핫미디어(Hot Media)라는 개념 안에 가두지 않기 위해서, 고루하고 낡은 매체라는 인식을 타파하기 위해서 다양한 시도를 수렴하며 다채널, 다매체 시대에 걸맞은 경쟁력을 키워나가고 있는 중이다.
따라서 본 조는 이러한 뉴미디어 시대의 물결 속에서 메시지 송신자로서의 우리나라 라디오 방송이 메시지 수신자로서의 청취자와 함께 라디오 매체를 역동적인 미디어로 바꿔나가기 위해 어떠한 전략들을 펼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새로운 시도들이 이용자들로부터 어떠한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는 지를 연구해보고자 한다. 또한 마지막으로는 디지털 시대에서의 라디오 방송 산업에 대한 나름의 전망과 기대를 이끌어낼 계획이다.

3. 연구 대상 선정 및 방법
(1) 연구 대상
- 본 연구의 조사 대상은 우리나라 지상파 방송국 3사(KBS, MBC, SBS)의 라디오 방송으로 한정한다. 선정 이유는 인터넷 이용을 통한 라디오의 디지털화를 뚜렷하게 보여주고 있다 생각했기 때문이며, 그 외 다른 라디오 방송국에 대해서는 필요한 부분에 따라 짧게 언급할 예정이다.
(2) 연구 방법
1) 라디오 방송국의 인터넷 사이트를 참고하여 각각의 라디오 방송을 대표하는 컴퓨터 플레이어 프로그램(콩, mini, 고릴라)을 조사하고, 그 밖에 ‘보(이)는 라디오’ 서비스와 다시 듣기 서비스의 현 상황을 짚어본다.
2) 관련 기사 검색과 참고 문헌을 통해 연구의 타당성을 얻고, 이를 바탕으로 나름의 분석과 결론을 도출한다.

Ⅱ. 본론

1. 뉴미디어 시대의 라디오 전략
(1)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라디오 서비스
1) 다시 듣기 서비스
예전에 라디오는 생방송이기 때문에 본 방송 시간을 놓쳐버리면 다시 들을 수 없었다. 이러한 점을 보완해서 각 라디오 방송국들은 자사의 인터넷 홈페이지 KBSi, iMBC, SBSi 에서 지난 라디오 프로그램 다시 듣기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이를 통해 제 시간에 원하는 방송을 듣지 못한 청취자들은 각 방송사 홈페이지에서 다시 듣기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다.
지난 2003년 말 저작권 문제가 본격적으로 불거지면서 라디오 다시듣기 서비스가 중단됐었다. 저작권자에게만 부여됐었던 전송권을 저작인접권자(실연자 및 음반제작자, 배포자 등이 가지는 권리)에게도 확대시키는 것을 골자로 한 개정 저작권법의 발효로 인해 한국음원 제작자협회에서는 라디오 다시 듣기가 저작권을 침해한다고 주장하며 라디오 다시듣기 서비스를 중지하고 적법한 사용승인을 받을 것을 각 방송사들에게 권고하였다. 이에 방송사들은 음악 서비스 저작권 사용 승인 문제와 관련해 라디오 음악 프로그램의 다시 듣기 서비스를 중지했다. 이에 따라 라디오 프로그램의 청취율은 점점 하락했다. 그러나 각 방송사들이 인터넷 청취자들의 편의를 위해 음악 권리자 단체등과 서비스 재개와 관련, 꾸준한 협의를 진행한 결과 라디오 다시 듣기 서비스를 재개하게 되었다. 그 후 라디오 청취율은 다시 높아지기 시작하였다. 이를 통해 라디오 다시 듣기 서비스가 청취율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라디오 다시듣기 서비스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은 매우 긍정적이다. 특히 인터넷을 통해 라디오로 수신할 때 보다 깨끗한 음질로 들을 수 있다는 점은 사람들을 만족시키고 있다.

2) 보(이)는 라디오 서비스
보이는 라디오란 스튜디오에서 DJ와 게스트들이 방송을 진행하는 모습을 청취자들이 직접 보면서 들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말 그대로 진행자들이 '보이는' 라디오 서비스이다. 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조사방법론] 잡지광고의 소구유형별 광고효과에 관한 연구 -화장품 광고를 중심으로
  • 뉴미디어14,65018,70521,31022,380~23,950옥외광고7,7376,7935,7005,300~5,500기타7,7117,8737,3006,900~7,000합계76,33976,33977,81075,080~79,700출처 : 제일기획 2008년 광고연감. * 단위 : 억 원한편 잡지광고는 TV나 라디오와 비교하면 확실히 제한적이며 노출빈도 면에서는 상대적인 약점을 지니고 있다. 매일 수백만 명 또는 수천만 명에게 집중적이고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전파광고에 비해 잡지광고는 외견상으로는 빈약하기 짝이 없다.또한 국내 잡지사들은 대

  • 다매체 시대 신문 구성의 변화 조선일보 1면 중심
  • 중앙일보, 경향신문을 중심으로 2014, 인하대학교 석사 논문서지연(2009) 신문 1면 보도사진과 수용자 정치태도에 관한 연구 : 신문사의 이념적 성향 에 따른 분석,성균관대 언론정보대학원 석사 논문주기중(2009) 신문 가로쓰기 이후 1면 사진의 변화 경향에 대한 연구 : 중앙일보, 조선일보 를 중심으로, 성균관대 언론정보대학원 석사 논문이미숙(2008) 디지털시대 신문 편집디자인의 변화에 관한 연구: 이미숙, 중앙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석사논문

  • [정보시스템] 교육 콘텐츠 시스템, EBSi 정보시스템 분석
  • 방송순서EBS에서 제공하는 모든 방송콘텐츠(TV, 플러스 1 수능전문, 플러스 2 중학직업, 라디오)의 편성표를 제공한다.ⅳ 프로그램 다운로드학습프로그램(학습지원프로그램/동영상지원프로그램/파일뷰어)을 지원하고, 홈페이지에 접속하지 않고 EBSi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컴퓨터 위젯, 월페이퍼, 스크린 세이버, 인터넷 속도체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3. 데이터베이스 분석3.1 데이터베이스 분석 및 평가데이터베이스는 보통 DB라고 약칭한다.

  • [대중매체] 뉴미디어 시대의 도래에 따른 라디오방송의 변화
  • 뉴미디어 시대에서 라디오가 중요한 매체로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은 과연 있는지라는 두 가지의 중요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의 여섯 가지 주제를 설정하였다.첫째, 라디오의 매체적 특성과 둘째, 라디오의 역사에 대한 주제 연구를 통해 첫 번째 과제를 해결하고, 셋째, 뉴미디어 시대의 도래에 따른 라디오방송의 변화와 넷째, 외국의 라디오방송 현황과 다섯째, 한국의 라디오방송 현황을 비교하고 마지막으로 매체경쟁에서의 라디오

  • [대중매체]뉴미디어 시대의 도래에 따른 라디오방송의 변화
  • 뉴미디어 시대에서 라디오가 중요한 매체로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은 과연 있는지라는 두 가지의 중요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의 여섯 가지 주제를 설정하였다.첫째, 라디오의 매체적 특성과 둘째, 라디오의 역사에 대한 주제 연구를 통해 첫 번째 과제를 해결하고, 셋째, 뉴미디어 시대의 도래에 따른 라디오방송의 변화와 넷째, 외국의 라디오방송 현황과 다섯째, 한국의 라디오방송 현황을 비교하고 마지막으로 매체경쟁에서의 라디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