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산업, 현 상황과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음악산업의 개념

(1) 정의
(2) 특성

2. 음악산업의 현 상황

(1) 국내
가. 국내 음악산업의 문제점
나. 국내 음악산업의 성장 및 다양화전략
(2) 해외

3.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중음악 장르는 시간이 지날수록 협소해져 2009년 차트 상위권에는 아이돌 그룹과 댄스 음악 만이 등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림-3> 음악 차트 내 아이돌 가수 비중


자료:한국콘텐츠진흥원(2009이슈페이퍼)


국내 음악 산업의 음악 장르 편중 원인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음악 산업 內Player의 변화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1) 생산의 구조
제작사는 원활한 유통 장악을 위해 제작-유통 부문의 수직 계열화로 대형화되는 전략을 취했다. 이에 안정적인 음반 판매량 확보가 가능한 스타 시스템에의 의존도가 높아졌고 장르 편중 및 일부 스타에의 집중현상이 나타나 결국 획일화된 음악 상품제공으로 소비자의 흥미를 감소시키게 되어 시장 침체를 심화시키는 악순환을 낳게 되었다.

2) 유통의 구조
한국 음악 산업에 있어 방송 매체는 단지 대중음악을 수용자에게 전파해주는 매개자의 역할 뿐 아니라 상업적인 성공을 보장해주는 적극적 개입자의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음원 제작사에 대해 절대적 우위를 갖는다. 이러한 우위는 수익성이 적은 음악 프로그램이 줄어드는 결과를 낳았고 가수들은 홍보를 위해 예능 프로그램으로 진출하여 가수의 엔터테이너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전통적으로 음반의 유통은 우선 도매상에서 음반 출시 직후 제작사로부터 음반을 사들여 다시 소매상에 유통시키는 형태로 이루어졌다. 이 형태는 웃돈이 오가면서 시장 규모와 건전이 열악한데 디지털 음반시장의 확대 됨에 따라 침체 되고 있다. 이런 영향과 더불어 기업의 수직계열화를 통한 음원 제작 분야 진출은 불합리한 수입 배분 구조 가 고착을 초래하였다. 이는 음악 산업에서의 창작/제작자의 입지를 더욱 좁게 하고 있다. 또한 유통의 교섭력이 극대화되어 음원 독점 사용 등 투자자 편향의 시장 재편이 가속화되고 있다.






<그림-4> 국내 음악 산업의 구조적 Player 분석


자료:한국콘텐츠진흥원(2009이슈페이퍼)



<그림-5> 음악산업 중 분류별 매출액


자료:한국콘텐츠진흥원(2009이슈페이퍼)

참고문헌
참고문헌

한국콘텐츠진흥원, “음악산업 동향분석(2009) 이슈페이퍼” , 2010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온라인 음반시장 활성화 방안” , 2004
한국콘텐츠진흥원, “해외콘텐츠 시장조사(캐릭터,음악)” , 2010
문화체육관광부, “2010 콘텐츠 산업백서” , 2011
한국무역진흥공사, “미국 모바일 미디어 시장동향, 해외시장정보(경제/산업동향)” , 2010
유진룡 외,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이해(넥서스BIZ)” , 2009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최근 디지털 음악 소비 행태 변화” , 2009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007 해외디지털콘텐츠 시장조사(총괄)” , 2008
한국콘텐츠진흥원, “음악 어플리케이션으로 다시 살아나는 음악 산업” ,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 레인콤의 아이리버 CEO소개 아이리버 기업의 소개 아이리버 기업의 역사사업
  • (주)레인콤의 아이리버☞ 목 차 ☜1.주제 선정이유, 배경2.CEO 소개 3.기업의 소개4.기업의 역사 : 사업 개요5.기업의 경영전략 및 비전6.4P,SWOT,STP분석7.실패요인분석8.현 전략 및 향후전략9.결론 및 향후방향1. 주제 선정이유, 배경(1) 한국 mp3 환경분석1) 거시 환경 전 국민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사회적 기반이 구축되어 있는 상황. 2000년 인터넷 가입률 및 보급률은 세계 1위이며, 이용인구는 3000만 명 이상이다. 이는 인터

  • [마케팅]TGI Friday`s 마케팅 현황과 생존전략
  • 상황에서 꾸준히 성장해 나가기 위한 T.G.I. Friday의 미래생존전략에 대해서 알아보았다.Ⅰ. 서론1. 자료수집 방법 및 조사의 목표조사의 목표우리나라의 외식산업은 85년 자생브랜드인 투모로우 타이거로 첫 출발을 하여 88년 최초의 해외 브랜인 코코스(일본과 미도파의 합작)를 국내에 도입하여 본격적인 외식산업의 문을 열었다. 1992년 T.G.I.F가 양재점을 오픈한 이후 본격적으로 대기업의 자본금과 외국기업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사업을 시

  • 스크린쿼터의 유지 및 발전방향
  • 상황을 고려할 경우 5년내 한국 영화산업의 붕괴를 가져올 것이다. 삼성경제연구소 1998년 ISSUE PAPER스크린쿼터를 전면 폐지할 경우 현재 한국영화의 제작에 투자하고 있는 자본이 미래사업성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투자기피현상이 일어나고 따라서 순전히 개인적인 투자만에 의존하게 된다. 그렇게 된다면 스크린쿼터 폐지이후 5년 내에 제작편수는 10편 미만으로 감소할 것이며 스크린 확보의 어려움으로 결과는 더욱 악화될 것이다. 스크린 확보의 어

  • [문화학] 미래주의와 기계
  • 현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시도들은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미래주의라는 이름의 예술 운동으로 자리 잡게 된다. 이렇게 시작된 미래주의는 니체의 철학을 기반으로 하여 마리네티를 필두로 한 적극적인 활동과 당시 이탈리아 상황에 맞물려 급격하게 성장하고 유럽전역에 순식간에 퍼지면서 당시 유럽사회의 큰 흐름의 하나가 된다.1.시대적 배경르네상스 이후부터 18세기 산업혁명에 이르기까지의 많은 기술의 발전은 20세기 초에 이를 때까지 유럽

  • [대중가요][대중음악]대중가요(대중음악)의 역사,양적성장, 대중가요(대중음악)와 서태지,랩,음악치료, 대중가요(대중음악)의 문제점,제언
  • 상황을 거쳐, 민족의 비극 6.25 전쟁 등의 역사적 수난을 경험한 민족들의 ‘한’에 관한 주제들은, 1960년대에 이르러 국가 재건의 움직임에 따라 산업사회 운동이 박차를 가하게 되고, 서양의 문물이 점차 유입됨에 따라 도시의 향락과 유희를 다룬 주제들과 젊음, 청춘의 낭만과 인생의 즐거움을 다룬 주제들로 변화하였다가 1980년대에 접어들어 젊은 세대들이 문화의 중심에 서게 되면서 개인주의와 개성, 현실의 문제점에 대한 비판과 변화를 촉구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