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사 아이팟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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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애플사란 어떤 기업인가?
1) 기업 소개
2) 기업사명
3) 설립자 Steve Jobs
(1)경영철학
(2)경영방식
① 감성경영
② 창조경영
③ 디자인 경영
2. ‘애플사’가 가지는 기업적 경쟁력의 원천
1) 제품으로 본 아이팟의 장점
(1) 아이팟
(2) 아이팟 미니
(3) 아이팟 나노
(4) 아이팟 셔플
(5) 아이팟 터치
2) I tunes로 본 아이팟의 장점
(1) 음악
(2) 영화
(3) 팟캐스트
(4) 어플리케이션
3) 제품과 아이튠즈의 관계를 통해서 본 아이팟의 장점
3. ‘애플사’의 영향력과 그 파장
1) 브랜드
2) 디자인
3) 아이팟 현상
4. ‘애플사’ 과연 멋지기만 한가?
1) 음원의 독점
2) 기능적 측면과 가격
*아이튠즈의 성공요인
1.수익구조
2.지적재산권보호
3.browsing
4.lock-in 효과
5.기술력
*아이팟과 아이리버의 장.단점 비교
5. 질문 & 답변
1) 아이팟의 창작 배경은?
2) 한국에서 아이팟의 점유율이 낮은 이유
3) 애플사의 현지화 전략?
4) 외국은 왜 아이팟 구매가 높은가?(한국 시장과 비교해서)
결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서론

우리 조는 애플사에서 만든 여러 가지 제품 중에서 ipod이라는 요즘 유행이 되고 있고 ipod 만의 문화가 형성되고 있는 점을 크게 보아서 애플사 전체를 발표하기 보다는 ipod에 한정짓고 다양한 관점에서 ipod에 대해 뜯어볼 것이다.
최근까지 국내에선 mp3하면 아이리버가 항상 1순위로 꼽히곤 했다. 세계시장을 휩쓸던 애플사의 iPod가 국내 시장에서만큼은 큰 활약을 보이지 못했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이제는 국내 시장마저 iPod가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빌게이츠에 이어 세계적인 부자2위에 오른 스티브 잡스의 명성도 이 iPod의 성공에 있다는 것을 그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천재적인 경영감각으로 위기의 애플을 다시 살려내어 디지털 음악 산업의 선두주자로 만든 것이다. 담뱃갑 크기의 디지털 음악 플레이어인 iPod은 소비자의 취향을 정확하게 파악해 내어 단순히 음악을 듣는 기능뿐 아니라 패션 악세사리 기능까지 함으로써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흔히 많은 이들이 애플의 디자인을 주목한다. MP3는 모든 디자이너들이 한번쯤 도전해 보고 싶어 하는 제품이다. 임무는 비교적 간단하다. 가능한 한 작은 기계에 최대한 많은 음악을 담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또 어떤 곡이 플레이되고 있는지, 배터리가 얼마나 남았는지 등도 보여줘야 한다. 그 이외에 모든 것은 디자이너의 상상력에 달려 있다. 가장 큰 과제는 너무 유행을 타지 않으면서도 효율적인 기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다. ipod은 이 과제를 잘 수행했다. ipod의 제품 모델들은 모두 같은 가족이라는 느낌을 준다. 아무 모델이나 골라도 '아~ ipod이구나!'라는 느낌이다. 심지어 ipod은 애플의 컴퓨터나 휴대전화들과도 일관성 있는 이미지를 풍긴다. ipod이 출시되자마자 전 세계 전광판과 광고지에 ipod을 들고 있는 모델들의 실루엣이 실렸다. 제품은 아주 작게 실렸다. 모델이 들고 있는 물건이 MP3인지도 모를 정도였다. 사람들은 그냥 애플사의 제품이려니 했다.제품의 질과 디자인 이미지의 일관성은 너무나 중요하다. 2001년 10월에 처음 출시됐을 때 스티브 잡스는 ipod을 설명하면서 "당신의 주머니 속에 노래를 넣으세요"라고 했다. 하지만, 그는 ipod이 얼마나 작고, 얼마나 많은 노래가 들어가는지는 강조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그것은 ipod을 사면 누구나 경험하고 알 수 있기 때문이다.
결론은 디자인이었다. 시야를 넓혀 ipod이라는 제품 군(群) 전체를 살펴보든, 아니면 시야를 좁혀 하나의 모델을 뽑아내든 디자인이 일관적이라는 것이 핵심이다. 시장에 나와 있는 다른 MP3플레이어들도 ipod처럼 수천 개의 노래를 저장할 수 있고 음질도 좋다. 심지어 가격까지 싼 것도 많다. 하지만 사람들은 다른 제품이 아니라 ipod을 원한다. 그 느낌과 디자인을 원하는 것이다.

본론

1. 애플사란 어떤 기업인가?

1) 기업 소개
- 1976년 Steve Jobs와 Wozniak 에 의하여 1976년 설립.
- 모든 사람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개인용 컴퓨터 제작.
- AppleⅠ컴퓨터를 처음으로 만들어낸 후 엄청난 판매고를 올림.
- 1977년1월, A.C. Markkula를 회사의 사장으로 임명하면서 정식 회사 설립.

2) 기업사명
v 도전정신을 중시하는 새로움을 추구
v “Change the World by brining computer to masses”
v 경쟁업체보다 자유주의적이고 탈 조직적인 기업문화 → ‘Apple Campus’
<이름의 유래>
v애플사가 위치해 있는 쿠퍼티노라는 도시가 사과를 비롯한 과수가 많았던 곳이라는 설
v'깨물다'라는 영어단어에서 '바이트'를 떠올리도록 만든 언어유희라는 설
v스티브 잡스가 사과를 한입 먹고 컴퓨터 위에 올려놓은 것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는 설
v이브가 사과를 따먹고 원죄를 지었듯 컴퓨터의 발명은 인류에게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다는 설
v천재 수학자 앨런 튜링에 대한 존경심에서 만들어졌다는 설

3) 설립자 Steve Jobs

참고문헌
http://eclub.inews24.com/php/news_view.php?g_menu=041800&g_serial=137581
[출처] [하워드의 유럽 IT 재발견] 아이팟(iPod) 현상과 디자인|작성자 북청물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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