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음반판매 시장의 불황현황과 음악산업의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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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현 음악산업 분석
1) 음반시장의 주요 이슈
2) 온라인 시장의 강세 (디지털음원시장)
*분석에 대한 결론

(2) 해결방안
1) 디지털 음원의 산정
2) 불법 다운로드 단속 강화
3) 외부 산업과의 제휴 -사례

3. 결론

본문내용
③ 음반기획사의 로비, 언론 매체간 유착
- 음반판매량을 높이기 위해 음반기획사에서 방송사에 홍보를 위한 로비가 발생하고 있다. 실제로 기획사의 방송제작진간의 뒷거래로 PD가 구속되기도 했다.
④ 싱글앨범, 기획앨범의 발매의 증가
- 음반판매량이 저조해지자 가수들이 히트곡을 모은 베스트 앨범을, 특히 신인가수들이 음반판매 실패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2, 3곡 정도 담은 싱글앨범 등을 제작기간이 짧고 비용이 적게 들어 많이 발매되고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음악시장의 현황에서 가장 중요한 이슈는 ‘음반판매량의 감소’이다. 다음은 “추세변동”을 통해 2009년의 음반시장규모를 예상한 결과이다.
[그림2] 엑셀 표에 이용한 자료의 출처 : 한국음반산업협회
















Y절편과 기울기의 계산 결과, Y절편은 5033.29, 기울기는 -320.80이므로 추세식은 다음과 같다.
"음반시장규모 = 5033.29 + (-320.80)*시간순서"
기울기 값이 음수인 점을 보아 음반시장규모는 점차 감소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매년 약 320.80억 원의 속도로 감소하고 있다. 즉, 2009년에는 약 221억 원의 음반시장규모가 예상된다. 다음은 추세분석을 통한 2009년 음반시장의 예상 규모를 그래프로 나타낸 것인데, 음반판매량이 1995년에 비해 약 1/6가량 떨어진 것을 알 수 있다.
[그림3]


2) 온라인시장의 강세 (디지털음원시장)
앞에서 현 음반시장의 주요 이슈에 대해 알아보았고, 앞으로도 음반시장의 규모가 작아질 것이라는 예상을 해 볼 수 있었다. 하지만 음반시장과 반대로 점차 그 규모가 커지고 있는 새로운 음악시장이 나타났다. 바로 ‘온라인시장의 강세’를 들 수 있다. [그림3]에서 보면 2000년도 잠시 상승했던 음반시장의 규모는 다시 침체기로 접어들었다. 바로 2000년도는 온라인시장이 등장하면서 ‘디지털음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을 때이기도 했다. 인터넷의 속도는 빨라지고, 검색시장이 확대되면서 사람들은 보다 쉽게 음원을 구할 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 시장이 변화하면서 나타난 것이 ‘MP3’ 문화관광부(http://www.mct.go.kr)
. 기존의 CD플레이어처럼 무겁지 않고, 부피도 작았으며, 음반을 사는 번거로움 없이 인터넷에서 다운로드를 통해 음원을 쉽게 구할 수 있게 되자 온라인시장은 오프라인시장을 앞서기 시작했다. 다음은 디지털음원시장의 규모를 ‘지수평활법’으로 분석한 것이다.
[그림4] (출처:소프트웨어진흥원(2005), 2005년도 디지털콘텐츠산업 시장조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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