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맥도날드 국제경영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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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맥도날드란?

1.기업이념
2.기업 정신
ᄀ)품질(Quality)
ᄂ)서비스(Service)
ᄃ)청결(Cleanliness)
ᄅ)가치(Value)
3.기업 철학

2>맥도날의 역사

1.맥도날드 History
2.한국 맥도날드
3.맥도날드와 래이크록


3>경영전략

1.마케팅
ᄀ)스포츠마케팅(월드컵, 올림픽)
ᄂ)이벤트마케팅
ᄃ)현지화마케팅
ᄅ)지역화마케팅
ᄆ)컬러마케팅
ᄇ)제휴 마케팅
ᄉ)가격 마케팅
ᄋ)광고마케팅

2.서비스
ᄀ)내부적 서비스
ᄂ)외부적 서비스
ᄃ)고객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

3.인사정책
ᄀ)햄버거대학
ᄂ)맥도날드의 교육철학

3>성공비결

1.간단한 메뉴와 점포간의 동일 품질 유지
2.엄격한 점포 운영 기준 설정과 이행(서비스,청결성 등)
3.친절한 종업원
4.가족과 아동 대상의 집중적인 대중매체 광고
5.표적 시장(가족)의 올바른 선정과 적절한 마케팅믹스 및 매장 위치
6.효과적인 해외시장 진출과 현지적응의 성공
※성공사례
본문내용
1> 맥도날드란?
1. 기업 소개
99년 5월 시카고에 2만5천번째 매장을 개장한 맥도날드는 현재 121개국에 2만 9천여 매장 을 운영하고 있는 세계에서 가장 크고 유명한 푸드 서비스 업체이다.
"적어도 음식에서만큼은 각 지역의 고유한 맛을 살려야 한다"는 맥도날드의 잭 그린버그 (Jack M. Greenberg) 회장의 주장은 각 나라의 입맛을 최대한 존중하여 맥도날드가 세계적으로 성공할 수 있게 한 원동력이 되었다. 또한 맥도날드는 세계 최초로 공산국가에 진출한 햄버거 레스토랑이기도 하다. 1982년 유고슬라비아와의 계약체결로 시작된 맥도날드의 공산국가 진출은 1990년 모스크바, 1992년 베이징에 세계 최대 규모의 매장을 개점하면서 더욱 확실한 기반을 갖게 되었다.
맥도날드의 목표는 세계 최고의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이 되는 것이며 최고가 된다는 의미는 뛰어난 품질, 서비스, 청결 그리고 가치를 제공해서 각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을 웃는 얼굴로 만드는 것이다.

2. 기업 정신
QSC&V 품질(Quality), 서비스(Service), 청결(Cleanliness), 가치(Value) 등 이른바 QSC&V라는 맥도날드의 독특한 기업정신은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를 가장 실속 있는 가격에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으며, 이는 이후 생겨난 다른 패스트푸드 업체들의 모델이 되고 있다.
그러나 이 정신이 아직까지 맥도날드를 다른 곳과 구분 짓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맥도날드의 실천력 때문이다.

ㄱ)품질(Quality)
최상의 원재료로 정확하게 조리된다.
맥도날드의 원재료는 철저한 품질 기준에 의해 선정된다. 또한 대부분의 맥도날드 제품은 10년 정도의 제품 개발 과정을 거쳐 탄생하며 지역별로 설치된 품질 관리 센터(Quality Assurance Center)에서 완벽한 품질을 보장한다.
맥도날드에서 공급을 받는 모든 제품은 맛과 크기, 색깔, 모양, 함유량 등을 수치로 규정하여 생산시마다 이것을 체크하고 있다.
일례로 최상의 원재료로 만들어지는 햄버거는 항상 같은 맛을 제공하기 위해 같은 시간과 온도로 조리되며, 후렌치 후라이는 길이별 비율까지 체크하고 있다.

ㄴ)서비스(Service)
맥도날드의 서비스는 빠르고, 정확하고, 친절한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삼고 있다.
맥도날드는 고유의 맛을 항상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햄버거는 만든지 10분, 후렌치 후라이는 튀긴 후 7분이 지나면 모두 폐기하고 있다.
주문 후 30초 이내에는 모든 서비스를 끝내며, 친절한 서비스를 위해 고객 서비스 담당 직원을 상시 배치하여 고객에게 편의를 제공한다.
빨간 조끼를 입은 도우미들은 고객의 불편 사항을 살피고, 어린이 고객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한다. 맥도날드가 생각하는 서비스는 음식을 제공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작은 즐거움과 행복이 되도록 노력하는
참고문헌
<유 필화님의 '사례로 배우는 경영의 슬기`>
< 매경 CEO 제108호>
<중앙일보 J-Ad플라자>
<맥도날드 홈페이지(http://www.mcdonald.co.kr)>
<브랜드 세계화(한충민 저서)>
<매일경제[이동주] 1999/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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