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맥도날드 마케팅 전략 성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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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소개
Ⅱ. 내부환경 분석
Ⅲ. 외부환경 분석
Ⅳ. 경영전략
Ⅴ. 성공요인분석
본문내용
맥도날드는 현재 cash 사업부에
속함. 해당산업이 성숙기로
접어들어 전반적인 매출증가율
둔화하고 있으며 이미 포화되어
있는 패스트푸드점의 세계시장의
성장률도 4.8%로 매우 낮다.

하지만 그간의 투자로 인해 산업
내에서는 비교적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맥도날드의 국내 시장점유율은
롯데리아에 이어 2위를 유지하고
있으므로 점유율을 더욱 높여
안정적인 위치를 확보해야 한다.


현 황 & 문 제 점


바쁜 현대 인들이 빠르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패스트푸드점 선호로 지속적인 발전

패스트푸드는 어린이들이 매우 선호하므로 어린이 중심의 마케팅에 주력

어린이 중심의 얇은 소비자층

유아 비만 급증

기존의 동종 사업 경쟁자 이외의 확대된 영역의 경쟁사 까지 포함되어 경쟁이 매우 치열 (이익의 분산, 매출의 감소 등의 결과 발생)

웰빙문화로 인해 패스트푸드가 건강상 악영향을 유발한다는 인식 형성


대 응 방 안


웰빙 상품의 적극적 개발
(다이어트식, 영양식, 채소식)

그린 마케팅의 실시

적극적인 차별화 전략 수행

가족 단위를 겨냥한 제품과 세트메뉴 등의 개발 및 판촉

새로운 시장진출의 모색


전세계 시장현황

다국적기업 맥도널드 

전세계 패스트푸드 시장에서 약40% 점유율 차지
맥도널드가 진출한 각 국에서 시장 점유율 1위 차지 


국내 시장상황

한국 시장에서 롯데리아는 필리핀의 졸리메푸드와 함께 맥도널드를 제치고 자국시장1위를 차지


S


세계최대의 패스트푸드 이미지 구축

상대적으로 많은 경영 Know-How

• 철저한 직원교육 시스템

• 독창적이고 눈에 띄는 광고



W

신제품 출시가 늦음

메뉴의 단순화나 고객 선택폭의 제한

외국기업의 이미지


O

제품 컨셉과 브랜드의 친근한 이미지

• 매장 내 “맥 카페” 개설


T

좁은 시장에서의 업체 과다출혈경쟁
(패스트푸드 시장의 포화상태)

• 패밀리 레스토랑, 편의점 내 패스트푸드 식품판매

비만 ,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

• 반미감정, GM =유전자 변형식품등과 같은 환경식품에 대한 관심 증가


QSC&V +Food Safety System
- 품질(Quality),
- 서비스(Service),
- 청결 (Cleanliness),
- 가치(Value)
- 품질 안전도 유지 시스템
(Food Safety system)
맥도날드의 독특한 기업정신은 고객에게 항상 우수하고 실속 있는 맥도날드 제품을 최고의 맛과 최상의 서비스로 즐길 수 있도록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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