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맥도날드의 글로벌경영 성공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0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맥도날드 소개
(1) 개요
(2) 목표
(3) 브랜드

2. 맥도날드 글로벌경영
(1) 표준화
(2) 현지화
(3) 서비스
(4) 사회공헌

3. 맥도날드 글로벌사례
(1) 한국
(2) 러시아
(3) 프랑스
(4) 일본
(5) 중국
(6) 독일
(7) 영국
(8) 인도네시아
(9) 홍콩

4.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1) 개요
1955년 레이 크록(Ray Kroc)이 설립하였다. 디플레인스(Des Plaines)에 제1호점을 개점한 이후 큰 성공을 거두어 불과 5년 만에 점포수는 200개가 되었다. 1967년부터는 미국 외의 다른 나라에도 진출하기 시작하였다. 1961년에는 매장 매니저들을 대상으로 고객 서비스 및 경영기술 등 햄버거와 관련된 전문교육을 실시하고자 햄버거대학을 설립하였다. 이 대학은 현재 시드니, 뮌헨, 런던, 홍콩, 상파울루, 도쿄, 시카고 등 7개 지역에 설립되어 있다. 현재 맥도날드는 전 세계 130여 개국, 3만 여개의 매장에서 매일 5천만 명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외식업 뿐 아니라 체인점 사업 분야에서도 세계최대 규모를 자랑하고 있다. 맥도날드는 창립 당시부터 학력 및 남녀 차별이 없는 기업으로 유명하며, 미국 맥도날드 프레드 터너 명예회장을 비롯한 임직원의 50% 이상이 파트타이머 출신으로 이뤄진 기업이다. 또한 150만 명 이상의 종업원들이 일하고 있으며 400억불의 매출액을 올리며 세계최대의 패스트푸드점으로 입지를 굳히고 있다. 이러한 맥도날드는 코카콜라, 플레이보이와 함께 미국 자본주의를 상징하는 3대 브랜드라고 할 수 있다. 한국의 맥도날드 제1호점은 1988년 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동에 오픈 되었으며, 현재까지 성황리에 운영되고 있다.

(2) 목표
맥도날드의 사명은 ‘We value you, your growth and your contributions’로서 맥도날드는 ‘당신과 당신의 성장 그리고 당신의 집단의 기여를 매우 존중합니다.’라고 명시하고 있다. 이는 ‘사람’이 맥도날드의 중심이며, 기반이며, 앞으로 그러할 것이라고 약속하고 있다. 특히, 내부고객지향적인 마인드로써 맥도날드와 함께 성장하는 모델을 목표로 하고 있다. 흔히 볼 수 있는 타 서비스 기업의 경우 대부분 외부 고객 지향적이며, 고객의 만족을 최우선시 한다는 점에서 맥도날드는 특이한 편이다. 하지만 맥도날드의 내부고객 지향적 경영철학은 ‘만족한 종업원이 최고의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여 고객을 만족 시킨다.’라는 생각에서 출발했으며, 이에 내부고객 지향적 철학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맥도날드는 종업원에게 경쟁력 있는 보상체계와 복리후생제도를 명문화하여 약속하고, 종업원들을 학습, 개발을 통해 고객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자원 및 도구를 지원하고 종업원들은 항상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준비되게 하고 있다.
참고문헌
www.mcdonalds.co.kr
www.seri.org
www.lgeri.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www.mk.co.kr
www.edaily.co.kr
맥도날드 사람들 - 폴 퍼셀라, 장세현 역, 황소북스, 2010
‘맥도날드’ 불황 모르는 세계 최대 패스트푸드업체 - 라이터스 편집부, 라이터스, 2006
맥도날드 그리고 맥도날드화 - 조지 리처, 김종덕 역, 시유시, 2003
맥도날드 이야기 - 레이 크록, 이현정 역, 문진출판사. 2003
패스트푸드의 제국 - 에릭 슐로서, 김은령 역, 서울 에코리브르,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주)제너시스 비비큐 BBQ 마케팅 성공사례
  • 성공적인 광고홍보 성과를 얻은 것은 좋은 사례가 되고 있다. 현재 가장 인기 있는 한류 스타로는 송혜교와 전지현, 비, 동방신기 등을 꼽을 수 있다.-이상 25조의 보고서 마침-년원외식비용외식2000 2001 2002$175,990 $190,480 $201,543년원외식비용통계자료:품목별 가구당 월평균 가계수지(전국)시점 전가구소비지출 2000 16322982001 17621242002 1834812식료품 2000 4470182001 4635822002 481049곡류및식빵 2000 567042001 565582002 53266육류 2000 449592001 429912002 46787낙농

  • 비비큐(주)제너시스 BBQ 마케팅 성공사례
  • 성공적인 광고홍보 성과를 얻은 것은 좋은 사례가 되고 있다. 현재 가장 인기 있는 한류 스타로는 송혜교와 전지현, 비, 동방신기 등을 꼽을 수 있다.년원외식비용외식2000 2001 2002$175,990 $190,480 $201,543년원외식비용통계자료:품목별 가구당 월평균 가계수지(전국)시점 전가구소비지출 2000 16322982001 17621242002 1834812식료품 2000 4470182001 4635822002 481049곡류및식빵 2000 567042001 565582002 53266육류 2000 449592001 429912002 46787낙농품 2000 193402001 200742002 18877

  • [기업사례분석] 맥도날드의 국제경영성공사례와 한국에서의 실패사례
  • 사례는 충분히 조사할만한 가치가 있는 대상으로 평가할 수 있다. 본문에서는 맥도날드가 국제적으로 패스트푸드업계의 선두주자가 될 수 있었던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 프랑스와 중국의 사례를 조사한다. 이와 더불어 맥도날드의 경영전략도 더불어 연구할 계획이다. 그리고 여기에서 발견되는 성공의 요인들을 다각적인 측면으로 알아봄으로써, 한국에서 맥도날드가 경험하고 있는 실패에 대한 원인을 분석한다. 제2장 맥도날드에 대한 소개1. 맥도

  • [마케팅론] 마케팅 - 오리온 초코파이 중국진출 성공기
  • 분석 및 현황과 중국진출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어떠한 방식의 진입과 현지 조사 및 마케팅전략, 시장 전략을 수립하였는지 살펴보고 이에 따른 경영학적인 시사점을 제시하려 한다.본 론1. 오리온 기업정보가. 기업 연혁구 분내 용비 고1950년대(창업기)• 국내 2위의 제과업체인 풍국제과 인수(1956. 7. 25)- 시장점유율 약 60%로 업계 선도• 현대식 제조시설 확충- 1957년 국내 처음으로 캔디제조 시설 도입- 건빵, 하드비스킷, 캬라멜, 웨하스, 드롭

  • [전략경영 사례 연구] 맥도날드 부활
  • 글로벌 패스트푸드 체인점인 맥도날드도 2002~2003년 전후에 기업의 생존이 달린 큰 위기에 처했으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경영전략을 수립함으로써 당시의 위기를 타파하고,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수 있었다. 그렇다면 맥도날드는 어떻게 그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을까? 우리는 그 위기극복 경영전략 사례를 통해 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전략수립 방법과 시장분석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맥도날드가 문제에 직면할 당시 상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