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맥도날드의 글로벌경영 성공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07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맥도날드 소개
(1) 개요
(2) 목표
(3) 브랜드
2. 맥도날드 글로벌경영
(1) 표준화
(2) 현지화
(3) 서비스
(4) 사회공헌
3. 맥도날드 글로벌사례
(1) 한국
(2) 러시아
(3) 프랑스
(4) 일본
(5) 중국
(6) 독일
(7) 영국
(8) 인도네시아
(9) 홍콩
4. 결론 및 시사점
- 본문내용
-
(1) 개요
1955년 레이 크록(Ray Kroc)이 설립하였다. 디플레인스(Des Plaines)에 제1호점을 개점한 이후 큰 성공을 거두어 불과 5년 만에 점포수는 200개가 되었다. 1967년부터는 미국 외의 다른 나라에도 진출하기 시작하였다. 1961년에는 매장 매니저들을 대상으로 고객 서비스 및 경영기술 등 햄버거와 관련된 전문교육을 실시하고자 햄버거대학을 설립하였다. 이 대학은 현재 시드니, 뮌헨, 런던, 홍콩, 상파울루, 도쿄, 시카고 등 7개 지역에 설립되어 있다. 현재 맥도날드는 전 세계 130여 개국, 3만 여개의 매장에서 매일 5천만 명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외식업 뿐 아니라 체인점 사업 분야에서도 세계최대 규모를 자랑하고 있다. 맥도날드는 창립 당시부터 학력 및 남녀 차별이 없는 기업으로 유명하며, 미국 맥도날드 프레드 터너 명예회장을 비롯한 임직원의 50% 이상이 파트타이머 출신으로 이뤄진 기업이다. 또한 150만 명 이상의 종업원들이 일하고 있으며 400억불의 매출액을 올리며 세계최대의 패스트푸드점으로 입지를 굳히고 있다. 이러한 맥도날드는 코카콜라, 플레이보이와 함께 미국 자본주의를 상징하는 3대 브랜드라고 할 수 있다. 한국의 맥도날드 제1호점은 1988년 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동에 오픈 되었으며, 현재까지 성황리에 운영되고 있다.
(2) 목표
맥도날드의 사명은 ‘We value you, your growth and your contributions’로서 맥도날드는 ‘당신과 당신의 성장 그리고 당신의 집단의 기여를 매우 존중합니다.’라고 명시하고 있다. 이는 ‘사람’이 맥도날드의 중심이며, 기반이며, 앞으로 그러할 것이라고 약속하고 있다. 특히, 내부고객지향적인 마인드로써 맥도날드와 함께 성장하는 모델을 목표로 하고 있다. 흔히 볼 수 있는 타 서비스 기업의 경우 대부분 외부 고객 지향적이며, 고객의 만족을 최우선시 한다는 점에서 맥도날드는 특이한 편이다. 하지만 맥도날드의 내부고객 지향적 경영철학은 ‘만족한 종업원이 최고의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여 고객을 만족 시킨다.’라는 생각에서 출발했으며, 이에 내부고객 지향적 철학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맥도날드는 종업원에게 경쟁력 있는 보상체계와 복리후생제도를 명문화하여 약속하고, 종업원들을 학습, 개발을 통해 고객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자원 및 도구를 지원하고 종업원들은 항상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준비되게 하고 있다.
- 참고문헌
-
www.mcdonalds.co.kr
www.seri.org
www.lgeri.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www.mk.co.kr
www.edaily.co.kr
맥도날드 사람들 - 폴 퍼셀라, 장세현 역, 황소북스, 2010
‘맥도날드’ 불황 모르는 세계 최대 패스트푸드업체 - 라이터스 편집부, 라이터스, 2006
맥도날드 그리고 맥도날드화 - 조지 리처, 김종덕 역, 시유시, 2003
맥도날드 이야기 - 레이 크록, 이현정 역, 문진출판사. 2003
패스트푸드의 제국 - 에릭 슐로서, 김은령 역, 서울 에코리브르,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경제] 재고자산 평가방법 비교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