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맥도날드의 프랜차이즈에 의한 해외진출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7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맥도날드의 기업 현황
2.맥도날드의 해외진출 역사
3.맥도날드의 해외진출 성공 전략
(1)전세계적인 균일화 전략
(2)부동산 사업을 이용한 가맹점 확대 전략
(3)현지화 전략
4.맥도날드의 위기
(1)환경단체의 압력
(2)반미감정의 확산
5.시사점
(1)프랜차이즈와 부동산의 결합
(2)균일화 전략과 현지화 전략의 병행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맥도날드의 해외진출 역사
맥도날드는 1967년부터 다른 나라에도 미국에서와 같이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진출을 하기 시작하였다. 1971년에 과거 미국의 적대국이었던 독일과 일본에 진출하였고, 1977년에는 샌드위치의 본고장으로서 패스트푸드의 종주국임을 자부하는 영국에도 진출하였다. 1990년대에는 동구권의 몰락과 중국의 시장경제 도입, 개도국들의 시장개방으로 더욱 더 세력을 확장시키고 있다.
2004년 현재 전세계 121개국에 2만 9000여 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지금도 맥도날드의 매장은 지구촌 곳곳에서 5시간마다 하나씩 생겨나고 있다. 1970년대 해외 진출을 본격화한 이래 맥도날드의 연중 매출 신장률은 평균 21%이고, 전체 매출액 중 55%를 해외시장에서 벌어들이고 있다.
한국의 맥도날드 제1호점은 1988년 서울 압구정동에 오픈한 것을 시작으로, 2001년 현재 매장 수는 전국에 걸쳐 240여 개에 달한다. 매출액도 1988년에 19억원에 불과했던 것이 2000년에는 2,300억원에 달해 12년 만에 120배로 늘어났다.
- 참고문헌
-
배수진, 『경영지도』, 학문사, 2003.
유재은, 『프랜차이즈 전략』, 한국생산성본부, 2000.
김병순 외, 『한국기업의 국제경영전략사례』, 1996.
www.mcdonalds.co.kr
www.seri.org
www.naver.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