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맥도날드의 프랜차이즈에 의한 해외진출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맥도날드의 기업 현황
2.맥도날드의 해외진출 역사
3.맥도날드의 해외진출 성공 전략
(1)전세계적인 균일화 전략
(2)부동산 사업을 이용한 가맹점 확대 전략
(3)현지화 전략
4.맥도날드의 위기
(1)환경단체의 압력
(2)반미감정의 확산
5.시사점
(1)프랜차이즈와 부동산의 결합
(2)균일화 전략과 현지화 전략의 병행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맥도날드의 해외진출 역사

맥도날드는 1967년부터 다른 나라에도 미국에서와 같이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진출을 하기 시작하였다. 1971년에 과거 미국의 적대국이었던 독일과 일본에 진출하였고, 1977년에는 샌드위치의 본고장으로서 패스트푸드의 종주국임을 자부하는 영국에도 진출하였다. 1990년대에는 동구권의 몰락과 중국의 시장경제 도입, 개도국들의 시장개방으로 더욱 더 세력을 확장시키고 있다.

2004년 현재 전세계 121개국에 2만 9000여 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지금도 맥도날드의 매장은 지구촌 곳곳에서 5시간마다 하나씩 생겨나고 있다. 1970년대 해외 진출을 본격화한 이래 맥도날드의 연중 매출 신장률은 평균 21%이고, 전체 매출액 중 55%를 해외시장에서 벌어들이고 있다.

한국의 맥도날드 제1호점은 1988년 서울 압구정동에 오픈한 것을 시작으로, 2001년 현재 매장 수는 전국에 걸쳐 240여 개에 달한다. 매출액도 1988년에 19억원에 불과했던 것이 2000년에는 2,300억원에 달해 12년 만에 120배로 늘어났다.
참고문헌
배수진, 『경영지도』, 학문사, 2003.
유재은, 『프랜차이즈 전략』, 한국생산성본부, 2000.
김병순 외, 『한국기업의 국제경영전략사례』, 1996.
www.mcdonalds.co.kr
www.seri.org
www.nav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프랜차이즈 본사와 가맹자들의 역할, 임무941. 가맹본부의 역할 임무2. 가맹점의 권리와 의무3. 성공을 위한 프랜차이즈 가맹본사와 가맹점의 자격 요건9.3.6.1 프랜차이즈 개점 절차도 및 준비사항9.3.6.2 프랜차이즈의 경영1.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갈등 사례9.3.6.3. 프랜차이즈 경영을 위한 자료9.3.7. 스타벅스가 비싼 이유1079.4 인터넷발달에 의한 윤리문제

  • 프랜차이즈기업의 성공사례
  • 국제경영프랜차이즈와 프랜차이즈기업의 성공사례((주)제너시스BBQ사의 BBQ치킨의 중국진출사례)Ⅰ. 프랜차이즈란?1. 프랜차이즈의 정의프랜차이즈란 상품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메이커 또는 판매업자가 체인본부 등을 구성, 독립소매점을 가맹점으로 지정하여 그들 가맹점에게 일정한 지역내에서 독점적 영업권을 부여하는 것을 말한다. 이 때, 판매 상품의 종류, 점포, 광고 및 기타 영업에 관련되는 것을 직영점이 관리하고 가맹점에 경영지도 및

  • [경영사례] 웰빙 슬로우푸드 기업 본죽 성공사례
  • 성공요인6. 1. 경영자의 판단성6. 2. 본죽의 성공요소6. 3. 본죽의 사업전망6. 4. 입지선정7. 본죽 성공사례를 통해 느낀 점7. 1. 기업 경영 성공사례 선정 이유7. 2. 사례 연구를 하면서 느낀 점 / 의문점에 상표출원 등록을 마쳤으며 2005년 5월 일본 내에 법인을 설립, 같은 해 7월 국내 죽 전문 프랜차이즈 기업으로서는 처음으로 일본 동경에 본점 1호점을 오픈, 국내시장을 넘어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본격적인 해외사업에 첫 삽을 들어올렸다.

  • 다국적기업의 세계화 전략 -맥도날드 사례
  • 진출한다.7. 국력의 해외 진출국가적 견지에서 자국의 경제력을 해외에 진출시켜 경제적으로나 정치적으로 국제적 지위를 높이려는 속셈으로 기업진출을 장려하는 경우이다.* 다국적 기업의 경영에의 성패 여부는 ① 민족주의의 장벽을 넘어서 인물, 자금 및 정보와 같은 경영자원의 피투자 국가에의 이전 및 전수 문제, ② 현지화된 경영의 전개 문제, ③ 범세계적으로 산재한 영업거점의 초거대경영을 본사에 의한 통합조정을 어떻게 할 것인가의

  • [국제경영] 맥도날드 글로벌 경영전략
  • Ⅰ 서론1. 주제 선정 이유“국제마케팅의 성공 또는 실패 사례” 주제를 접하고 생각이 많아졌다.우선 한 회사의 성공, 실패 사례를 할 것인가, 아님 동일분야의 성공, 실패 사례를 비교분석할 것인가 하는 생각이었다.조원들끼리 토의를 해 본 결과 세계시장에서 햄버거 판매율이 1위인 맥도날드로 선정했다. 맥도날드는 현지화전략을 성공적으로 적용시켜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한 기업이기 때문이다. 2. 맥도날드의 상징 황금아치황금 아치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